$\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이용자들의 PC 검색 행태와 모바일 검색 행태 비교: 1300K 로그 분석을 중심으로
A Comparison of User Search Behavior on PC and Mobile Phone: A Log Analysis of 1300K Site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4 no.3 = no.105, 2017년, pp.89 - 107  

박소연 () ,  조기훈 (NHN Entertainment) ,  최기린 (NHN Payco)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표적 쇼핑 검색 사이트인 1300K 이용자들의 PC와 모바일 검색 행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1300K에서 2016년 4월 한 달 동안 생성된 검색 로그를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모바일에서 발생한 세션 수가 PC에서 발생한 세션 수보다 약간 많았으며, PC에서는 이용자들이 질의 검색 방식보다 디렉토리 브라우징을 약간 더 많이 수행하는 반면, 모바일에서는 디렉토리 브라우징보다 질의 검색을 2배이상 더 많이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정보 클릭은 PC에서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반면, 장바구니 담기, 제품 주문하기와 같은 주요 의사 결정은 모바일에서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이 PC와 모바일에서 검색하는 인기 질의들은 다수 중복되었으며, 이용자들이 PC와 모바일에서 브라우징하는 인기 카테고리들 역시 다수 중복되었다. 또한 PC보다 모바일에서 특정 인기 질의 및 카테고리에 대한 쏠림현상이 매우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모바일 상에서의 검색 행태가 더 단순하고 수동적이며, 집중현상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매체별로 차별화된 검색 서비스의 개선 및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mpare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1300K users on PC and mobile phone. Transaction logs of 1300K, a major Korean shopping search engine, were analyzed. These transaction logs were collected over 1 month period, from April 1 to April 31, 2016.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

주제어

참고문헌 (18)

  1. 나석현 (2014). 모바일 검색의 이용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모바일 검색과 PC 검색 차이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방송통신융합학과.(Na, Sukhyun (2014). A comparative study on the search behavior between mobile and PC: Focusing on the usage pattern, motivation and satisfaction.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 박소연 (2015). 검색 포털들의 모바일 검색 서비스 평가.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4), 317-334. https://doi.org/10.4275/KSLIS.2015.49.4.317(Park, Soyeon (2015). Evaluation of mobile-based Web search services: Suggestions for needed impro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4), 317-334. https://doi.org/10.4275/KSLIS.2015.49.4.317) 

  3. 박소연, 조기훈, 최기린 (2015). 이용자들의 쇼핑 검색 행태 분석: 팝슈즈 로그 분석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32(4), 289-305. https://doi.org/10.3743/KOSIM.2015.32.4.289(Park, Soyeon, Cho, Kihun, & Choi, Kirin (2015).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shopping site users: A log analysis of popshoes, a Korean shopping search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2(4), 289-305. https://doi.org/10.3743/KOSIM.2015.32.4.289) 

  4. 박종석, 한상만, 김윤식 (2003). 밀착도 및 상호관계가 온라인 구매에 미치는 영향: 쇼핑몰을 중심으로. 마케팅 연구, 18(2), 69-93.(Park, Jongseuk, Han, Sangman, & Kim, Yunsik (2003). The effect of relationship between stickiness and inertia on online purchase: In shopping mall site.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18(2), 69-93.) 

  5. 이동일, 김현교 (2013). 개인검색기반 키워드광고 구매전환모형 개발. 한국경영과학회지, 38(1), 123-138. https://doi.org/10.7737/JKORMS.2013.38.1.123(Lee, Dong Il, & Kim, Hyun Gyo (2013) Developing the purchase conversion model of the keyword advertising based on the individual search.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38(1), 123-138. https://doi.org/10.7737/JKORMS.2013.38.1.123) 

  6. 이준호, 박소연, 권혁성 (2003). 질의 로그 분석을 통한 네이버 이용자의 검색 행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0(2), 27-40. https://doi.org/10.3743/KOSIM.2003.20.2.027(Lee, Joon-Ho, Park, Soyeon, & Kwon, Hyuk-Sung (2003).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the NAVER users via query log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0(2), 27-40. https://doi.org/10.3743/KOSIM.2003.20.2.027) 

  7. 채민기 (2015. 6. 15). PC의 2배, IT 업계 '모바일 검색' 경쟁 불붙었다. 조선비즈. Retrieved from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6/15/2015061500053.html(Chae, Min Gi (2015. 6. 15). Double the desktop search volume, 'mobile search' competition heating up in the IT sector. ChosunBiz. Retrieved from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6/15/2015061500053.html) 

  8.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17). IT 용어 사전. Retrieved from http://terms.naver.com(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2017). IT glossary. Retrieved from http://terms.naver.com) 

  9. Baeza-Yates, R., Dupret, G., & Velasco, J. (2007). A study of mobile search queries in Japan. Paper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Banff, Canada. Retrieved from http://www.ra.ethz.ch/CDstore/www2007/www2007.org/workshops/paper_50.pdf 

  10. Hoelscher, C. (1998). How Internet experts search for information on the web. Paper presented at the World Conference of the World Wide Web, Internet, and Intranet, Orlando, FL. 

  11. Jansen, B. J. (2006). Search log analysis: What is it; what's been done; how to do it.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8(3), 407-432. https://doi.org/10.1016/j.lisr.2006.06.005 

  12. Jansen, B. J., Spink, A., & Saracevic, T. (2000). Real life, real users, and real needs: A study and analysis of user queries on the web.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nagement, 36(2), 207-227. https://doi.org/10.1016/s0306-4573(99)00056-4 

  13. Kamvar, M., & Baluja, S. (2006). A large scale of wireless search behavior: Google mobile search. Paper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701-709. Montreal, Quebec, Canada. 

  14. Kamvar, M., Kellar, M., Patel, R., & Xu, Y. (2009). Computers and iPhones and mobile phones, oh my!: A logs-based comparison of search users on different devices. Paper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801-810. Madrid, Spain. 

  15. NHN wetoo Corp. (2017). NHN wetoo. Retrieved from http://www.nhnwetoo.com 

  16. Silverstein, C., Henzinger, M., Marais, H., & Moricz, M. (1999). Analysis of a very large Web search engine query log. SIGIR Forum, 33(1), 6-12. https://doi.org/10.1145/331403.331405 

  17. Spink, A., & Jansen, B. J. (2008). Trends in searching for commerce related information on Web search engines.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9(2), 154-161. 

  18. Spink, A., Wolfram, D., Jansen, M. B. J., & Saracevic, T. (2001). Searching the Web: The public and their querie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2(3), 226-234. https://doi.org/10.1002/1097-4571(2000)9999:9999 3.3.co;2-i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