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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 카 기술을 지원하는 가변적 모바일 지오펜스
A Flexible Mobile-Geofence to support Connected-Cars Technology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6 no.3, 2017년, pp.89 - 94  

엄영현 (광운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최영근 (광운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유현미 (국립 강릉원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조성국 (국립 강릉원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전병국 (국립 강릉원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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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지오펜스는 사용자의 관심 지역에 대한 가상의 영역을 설정하면, 설정된 영역에 대한 진/출입 상황인식 서비스만 제공한다. 최근 차세대 기술로서 주목받고 있는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s)에 지오펜스 기술을 적용하면 추가적인 인프라 구축 비용 없이 응용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이를 위해선 기존 지오펜스의 기능을 확대하여 개선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커넥티드 카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서 사전 연구된 모바일 3차원 지오펜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차량과 차량에 적용된 지오펜스 영역이 상황인식에 따라 반경이 변경되는 가변적인 모바일 지오펜스를 제안하고 구현한다. 제안된 가변적 모바일 지오펜스는 가변요인 분석에 의해 가변 결정 알고리즘을 적용한 후, 자신과 주변의 상황인식에 따라 지오펜스의 영역이 변경되는 것을 실험으로 나타낸다. 향후에는 본 논문에서 제안된 가변적인 지오펜스가 커넥티드 카 기술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효율적인 차량 운행을 돕는 V2X(Vehicle to Everything)의 응용 기술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isting geofences provide only context-awareness service for entering or leaving the set region when a user sets a virtual region for his/her PoI(Point of Interest). Applying the mobile-geofence technology to the connected car technology, which is attracting attention as a next generation tech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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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상황에 따라 설정된 지오펜스 영역의 반경이 변경되는 가변적인 지오펜스(flexible geofence)를 제안한다. 가변적인 지오펜스가 필요한 일례로써, 자율주행차이든 일반 차량이든 간에 차량 간의 상황인식 정보를 교류하기 위한 지오펜스를 적용 시에 교통 체증이 발생하는 곳에서는 차량 간의 거리가 좁기때문에 지오펜스 반경을 넓게 하면 불필요한 상황정보가 발생하게 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커넥티드 카 환경에서 차량에 적용된 지오펜스의 반경이 상황에 따라 가변적으로 변할 수 있는 가변적인 지오펜스 모델을 제안하고,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제안된 지오펜 스를 구현한다. 지오펜스의 반경이 변경되어야 하는 상황을 인지 하기 위해서는 상황 정보가 필요하며, 본 논문에서는 이를 가변 요인이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커넥티드 카 환경에서 차량과 차량간의 연결성및 통신을 위한 기반 기술로 이동성이 있는 지오펜스를 적용한 뒤, 상황에 따라 지오펜스의 반경이 확대되거나 축소되는 가변적인 모바일 지오펜스 모델을 제안하고, 가변 결정 알고리즘을 제시하여 이에 대한 실험을 통해 가변적 모바일 지오펜스가 가능함을 보였다. 현재 지원되는 지오펜스 모델은 상황에 따라 지오펜스 반경이 변경되지 않는다.
  • 앞에서 커넥티드 카 환경에서 차량간의 연결성을 위해 적용하는 기술로서 지오펜스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본 장에서는 지오펜스간의 통신에 적용하기 위한 가변적인 지오펜스 모델을 제안하고, 가변적 지오펜스를 구성하는 가변 요인에 대해 기술한 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제안한 가변적인 지오펜스 모델을 실험하기 위하여 이동 중인 차량은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으로 가정한다. 또한, 기존 지오펜스는 이동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사전 연구된 이동성이 있는 지오펜스(FloGeo)[10]를 이동 중인 사람에 적용하고 3 차원 지오펜스 시스템에 가변 결정 규칙을 적용하여 실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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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넥티드 카란?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란 자동차와 IT기술을 융합해 상시 네트워크에 연결된 차량을 의미하며, 차량, 인프라, 스마트 디바이스 등과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 경험 제공을추구하는 차세대 기술이다[1]. 해외 시장조사 기관 BI Intelligence 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에 전세계 자동차 생산량(9,200만대) 중 75%(6,900만대) 이상이 무선이동통신과 연결된 커넥티드 카가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2], Gartner도 2020년에 전세계 주행 차량 다섯 대 가운데 한 대가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된 차량으로, 초기 사물인터넷 시대의 주요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3].
기존의 지오 펜스 시스템의 장점은?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스마트폰을 통해서 사전 연구에 의해개발된 모바일 3차원 지오펜스 시스템을 적용하여 커넥티드 카 환경을 구성한다. 사전 개발된 시스템은 상황인식을 지원하며, 실내외 상황인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동적이며 능동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시한성과 이동성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커넥티드 카 기술 응용 및 활용에 매우 적합하다. 그러나, 기존의 지오 펜스들은 사용자의 관심 지역에 대한 가상의 영역을 설정하면, 고정된 영역에 대한 진/출입 인식 서비스만 제공한다.
가변 요인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지오펜스의 반경이 변경되어야 하는 상황을 인지 하기 위해서는 상황 정보가 필요하며, 본 논문에서는 이를 가변 요인이라 한다. 가변 요인은 다른 지오펜스를 인식하기 위한 인식요인(Recognition Factor)과 가변 시점을 결정하기 위한 시점 요인(Time Factor)으로 구성되며, 각 요인을 통해 지오펜스가 가변되는 상황에 대해 기술한다. 이러한 가변 상황을 스마트폰에 적용하여 실험을 통해 상황에 따라 지오펜스의 영역이 능동적이며 동적으로 변경되는 것을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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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B금융지주 연구소,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개발동향과 미래 변화, 2016. 2. 29. 

  2. BI Intelligence, 'The Connected Car Report: Forecasts, competing technologies, and leading manufacturers', 2016.1 

  3. Gartner, 'Gartner Says By 2020, a Quarter Billion Connected Vehicles Will Enable New In-Vehicle Services and Automated Driving Capabilities', 2015. 01. 26. 

  4.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서비스 동향 분석', 2013. 11 

  5. TNS & KT경제경영연구소, '2016년 상반기 모바일 트렌드 보고서', 2016. 06. 30. 

  6. Eom Young-Hyun, Choi Young-Keun, Sungkuk Cho and Byungkook Je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Framework of Three-Dimensional Geofence", INFORMATION, vol. 19, no.9(A), pp. 3895-3900, Sep2016. 

  7. Eom Young-Hyun, Choi Young-Keun, Sungkuk Cho and Byungkook Jeon, "A Time-Limited Three Dimensional Geofence using Timestamp", IJAER, vol. 10, no.90, pp. 547-460, Dec2015 

  8. Eom Young-Hyun, Choi Young-Keun, Sungkuk Cho and Byungkook Jeon, "A Mechanism to identify Indoor or Outdoor Location for Three Dimensional Geofence",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6, pp. 169-175, Feb2016. 

  9. Eom Young-Hyun, Choi Young-Keun, Sungkuk Cho and Byungkook Jeon, "TemG : A Geofence Platform with Time-Limited Property",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6, pp. 177-182, Feb2016. 

  10. Eom Young-Hyun, Choi Young-Keun, Sungkuk Cho and Byungkook Jeon, "FloGeo: A Floatable Three-Dimensional Geofence with Mobility for the Internet of Things", Journal of Advanced Research in Dynamical and Control Systems, pp114-120, Aug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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