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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4 no.2, 2017년, pp.81 - 96
송희석 (Department of Global IT Business in Hannam University) , 김재경 (Department of Global IT Business in Hannam University)
Forecasting long-term mobile service demand is inevitable to establish an effective frequency management policy despite the lack of reliability of forecast results. The statistical forecasting method has limitations in analyzing how the forecasting result changes when the scenario for various dr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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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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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을 사전에 예측하는 것의 중요성은 무엇 때문인가? | 이동통신 서비스는 제한된 주파수 자원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장기 이동통신 트래픽을 사전에 예측하여 필요한 주파수를 확보하는 등의 준비는 필수 불가 결한 일이다. 특히 수년 내 5G의 상용화, UHD 및 SUHD급의 고화질 방송으로의 전환 등 미래 이동통신 트래픽의 증가가 확실시 되는 가운데, 이러한 트래픽의 폭증에 대비하여 제한된 주파수 자원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와 보급 확대가 어느 때 보다 절실한 상황이다. 미래 중장기 이동 통신 서비스 수요의 예측은 복합적이고 다양한 불확실성이 내재되어 있어 예측결과의 신뢰성부족 문제가 제기됨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주파수 관리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피할 수 없는 일이다. | |
이동통신 서비스는 통신기술의 세대 진화광정에서 어떤 것은 경험했는가? | 이동통신 서비스는 스마트폰의 보급 및 확산, 통신기술의 세대 진화 과정을 통해 급격한 트래픽 증가를 경험하였다. 이동통신 서비스는 제한된 주파수 자원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장기 이동통신 트래픽을 사전에 예측하여 필요한 주파수를 확보하는 등의 준비는 필수 불가 결한 일이다. | |
Bass의 확산모형의 한계는 무엇인가? | Bass의 확산모형은 혁신의 확산과정을 통제할 수 있는 가격, 광고비용, 구조적요인 등의 의사결정 변수들을 무시한다는 점에서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Milling 1996; Maier 1998]. 이러한 의사결정 변수를 모형에 반영하는 방법은 다양한 연구자에 의해 제시되고 있다. |
Bass, F. M., "A New Product Growth for Model Consumer Durables", Management Science, Vol. 15, No. 5, 1969, pp. 215-227.
Danaher, J., Hardie, B. G. S., and Putsis, W. P., "Marketing-mix variables and the diffusion of successive generations of a technological innovation", J. Mark. Res., Vol. 38, 2001, pp. 50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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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ling, P. M., "Modeling innovation processes for decision support and management simulation", System Dynamics Review, Vol. 12, No. 3, 1996, pp. 22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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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ctor B. K. and Wang, B. J., "An innovation diffusion of successive generations by system dynamics-An empirical study of Nike Golf Company",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 80, No. 1, 2013, pp. 7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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