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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체요소 및 손상이론을 이용한 고강도강 차량부품의 변형기구와 파단 예측
Prediction of Deformation Mechanism and Fracture for an Auto-Part with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using Solid Element and Damage Theory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6 no.5, 2017년, pp.293 - 299  

곽종환 (오토폼 엔지니어링 코리아) ,  윤석주 ((주)아산 기술연구소) ,  김세호 () ,  박종규 ((주)화신) ,  한홍근 ((주)화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finite element stamping analysis was carried out for the front lower arm to examine the applicability of solid element with damage theory to predict shear fracture phenomena induced by sheared edge as well as deformation mechanisms. Mechanical properties related to deformation and d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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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복잡한 변형과 접촉 및 전단파단이 발생하는 고강도 열연강판을 이용한 섀시부품 성형공정해석에 연속체 요소를 적용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논문에서는 연속체 요소를 활용한 해석기법을 양산 섀시부품에 적용하기 위한 초기 연구를 실시하였다. 프론트 로워암의 성형해석 시 연속체 요소를 적용하여 변형기구의 예측 정확도를 쉘요소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연속체 요소와 손상이론을 활용한해석을 수행하고 쉘요소를 활용한 해석의 변형기구및 파단의 예측 정확도와 비교하였다. 연속체 요소 및 쉘요소를 활용한 성형해석은 각각 FORGE NxT1.

가설 설정

  • 블랭크 소재의 항복함수는 평면이방성을 고려한 Hill의 1948 항복이론[10]을 사용하였다.본 논문에서 예측하고자 하는 주요 변형기구는 블랭크의 변형 및 파단이므로 등방경화(isotropichardening) 조건으로 가정하였다. 블랭크 소재와 금형 사이의 쿨롱 마찰계수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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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형공정 상의 불량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성형공정 상의 불량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유한요소법을 활용한 전산해석이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자동차 차체 부품을 생산하기 위한 판재성형공정의 해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적정한결과를 얻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쉘요소(shell element)를 활용하고 있다.
자동차용 섀시 부품의 경량화를 위해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는 소재는? 자동차용 섀시(chassis) 부품의 경량화를 위하여열연 고강도강판 적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섀시 부품을 생산하기 위한 소재로 차체부품 보다상대적으로 두꺼운 열연강판이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성형공정 중 금형과의 과도접촉에 의한 아이어닝 현상 및 과도한 하중발생 등을 예측하여야 적절한 공정설계가 가능하다.
신장플랜징 공정 상에서 발생하는 전단파단의 예측이 어려워 시도하는 방법은? 전단파단은 박판성형공정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연성파단(ductile fracture)과는 변형기구가 달라 쉘요소와 성형한계도를 이용한 파단예측이 어렵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체적성형공정의 해석과 유사하게 손상의 개념을 적용한 파괴 예측이론(damage theory)[4]을 이용하여 파단을 예측하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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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 C. Park, K. U. Bae, S. M. Gu, S. H. Jang, S. H. Hong, Y. S. Kim, 2010, A Study of Automobile Product Design using Hole Expansion Testing of High Strength Steels, Trans. Mater. Process., Vol. 19, No. 6, pp. 337-343. 

  2. D. W. Lee, D. Y. Yang, 1997, Consideration of Geometric Nonlinearity in Rigid-Plastic Finite Element Formulation of Continuum Elements for Large Deformation, Int. J. Mech. Sci., Vol. 39, No. 12, pp. 1423-1440. 

  3. L. F. Menezes, C. Teodosiu, 2000, Three Dimensional Numerical Simulation of The Deep Drawing Process Using Solid Finite Elements, J. Mater. Process. Technol., Vol. 97, No. 1, pp. 100-106. 

  4. F. A. McClintock, S. M. Kaplan, C. A. Berg, 1966, Ductile Fracture by Hole Growth in Shear Bands, Int. J. Fracture, Vol. 2, No. 4, pp. 614-627. 

  5. GOM mbH, 2011, ARAMIS v6.3.0, User's Manual. 

  6. M. G. Cockroft, D. J. Latham, 1968, Ductility and Workability of Metals, J. Inst. Met., Vol. 96, pp. 33-39. 

  7. J. H. Kwak, 2015, Prediction of the Shear Fracture and Parameter Study for an Auto-Part with AHSS using the Finite Element Forming Analysis considering Sheared Edge, M. 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buk, Korea. 

  8. Transvalor, 2011, FORGE NxT 1.0, Users' Manual. 

  9. ESI Group, 2012, PAM-STAMPTM, User's Manual. 

  10. R. Hill, 1948, A Theory of the Yielding and Plastic Flow of Anisotropic Metals, Proc. R. Soc. London, Ser. A, Vol. 193, No. 1033, pp. 281-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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