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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5, 2017년, pp.361 - 367
김정환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 김유일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A membrane type LNG cargo tank is equipped with a pump tower and a liquid dome for loading and unloading of LNG. However, the membrane running continuously on the tank wall to prevent leakage of LNG is interrupted by the liquid dome, hence care should be taken in the design of liquid dome and its 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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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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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브레인을 고정하는 체어 구조의 단점은 무엇인가? | 체어는 리퀴드 돔의 선수쪽 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11개의 체어가 120 N/mm2 의 선체거더 굽힘응력을 지지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하지만, 기존의 체어는 구조가 매우 복잡하여 설계와 설치가 까 다로운 단점이 있다. 즉, 적재 조건(loading condition)에 따라 발생하는 열변형에 적절히 대응하는 동시에 충분한 강도를 만족시키기 위해 여러 부품들이 복잡하게 결합되어 있는 형태이기 때 에 설계와 설치 시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
멤브레인은 무엇인가? | 멤브레인 타입의 화물창에는 LNG가 저장되는 저장 탱크와 선체의 내벽 사이에 LNG의 누설 방지를 위해 얇은 막, 즉 멤브레인을 배치한다. 이 멤브레인은 각 탱크의 코너부에 설치된 앵커링 바(anchoring bar)에 부착되어 양 코너 사이에서 연속되므로 실온과 화물온도 차이만큼의 열응력과 선박의 운동으로 인한 선체거더 굽힘응력(hull girder bending stress)을 견뎌내야 한다. | |
멤브레인은 어떤 응력을 견뎌야 하는가? | 멤브레인 타입의 화물창에는 LNG가 저장되는 저장 탱크와 선체의 내벽 사이에 LNG의 누설 방지를 위해 얇은 막, 즉 멤브레인을 배치한다. 이 멤브레인은 각 탱크의 코너부에 설치된 앵커링 바(anchoring bar)에 부착되어 양 코너 사이에서 연속되므로 실온과 화물온도 차이만큼의 열응력과 선박의 운동으로 인한 선체거더 굽힘응력(hull girder bending stress)을 견뎌내야 한다. 이에 GTT사에서는 멤브레인의 강도를 고려하여 내부선각(Inner hull)에서의 선체거더 굽힘응력을 120 N/mm2 이하로 할 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
British Standard Institution (BSI), 2005. Guide to methods for assessing the acceptability of flaws in metallic structures. BS7910. UK: BSI Standards Pub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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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NVGL-OS-C102, 2015. Structural design of offshore ships. Norway: DN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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