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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브레인형 LNG선박의 리퀴드 돔 체어 구조개발
On the New Design of Liquid Dome Chair in Membrane Type LNG Carrier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5, 2017년, pp.361 - 367  

김정환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  김유일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embrane type LNG cargo tank is equipped with a pump tower and a liquid dome for loading and unloading of LNG. However, the membrane running continuously on the tank wall to prevent leakage of LNG is interrupted by the liquid dome, hence care should be taken in the design of liquid dome and its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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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GTT사의 NO96 타입 화물창 리퀴드 돔에 적용되는 체어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구조를 개발하여 설계 및 설치 효율을 극대화 하고자 하였다. 또한 구조 및 피로, 파괴강도 평가를 통해 개발된 모델의 구조안전성을 검증하 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각 조건의 하중을 구현하고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복잡한 체어의 구조를 최대한 단순화하여 효율적인 제작이 되도록 하는 동시에 기존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하였다. 또한 구조, 피로, 파괴강도 평가를 통해 개발된 모델의 구조안전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2와 3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기존 체어 모델과 그 주변요소들은 그 기능에 비하여 매우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단열박스들의 배치를 최대한 유지하고, 극저온으로 인한 열수축을 최대한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조치들이긴 하지 만 오랜 기간 특별한 개선 없이 유지된 점을 고려하면 과도하게 설계된 부분이 존재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 전체 피로손상도(total fatigue damage)는 식 (2)와 같이 항해 중(voyage)과 적하역(loading&unloading) 시의 피로손상도를 각각 계산하여 합하는 방식으로 산정하였다. 항해 중 조건의 경우 전체 수명의 90%를 운항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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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멤브레인을 고정하는 체어 구조의 단점은 무엇인가? 체어는 리퀴드 돔의 선수쪽 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11개의 체어가 120 N/mm2 의 선체거더 굽힘응력을 지지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하지만, 기존의 체어는 구조가 매우 복잡하여 설계와 설치가 까 다로운 단점이 있다. 즉, 적재 조건(loading condition)에 따라 발생하는 열변형에 적절히 대응하는 동시에 충분한 강도를 만족시키기 위해 여러 부품들이 복잡하게 결합되어 있는 형태이기 때 에 설계와 설치 시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멤브레인은 무엇인가? 멤브레인 타입의 화물창에는 LNG가 저장되는 저장 탱크와 선체의 내벽 사이에 LNG의 누설 방지를 위해 얇은 막, 즉 멤브레인을 배치한다. 이 멤브레인은 각 탱크의 코너부에 설치된 앵커링 바(anchoring bar)에 부착되어 양 코너 사이에서 연속되므로 실온과 화물온도 차이만큼의 열응력과 선박의 운동으로 인한 선체거더 굽힘응력(hull girder bending stress)을 견뎌내야 한다.
멤브레인은 어떤 응력을 견뎌야 하는가? 멤브레인 타입의 화물창에는 LNG가 저장되는 저장 탱크와 선체의 내벽 사이에 LNG의 누설 방지를 위해 얇은 막, 즉 멤브레인을 배치한다. 이 멤브레인은 각 탱크의 코너부에 설치된 앵커링 바(anchoring bar)에 부착되어 양 코너 사이에서 연속되므로 실온과 화물온도 차이만큼의 열응력과 선박의 운동으로 인한 선체거더 굽힘응력(hull girder bending stress)을 견뎌내야 한다. 이에 GTT사에서는 멤브레인의 강도를 고려하여 내부선각(Inner hull)에서의 선체거더 굽힘응력을 120 N/mm2 이하로 할 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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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ritish Standard Institution (BSI), 2005. Guide to methods for assessing the acceptability of flaws in metallic structures. BS7910. UK: BSI Standards Publication. 

  2. Det Norske Veritas AS, 2014. Fatigue assessment of ships structures. DNV classification notes No. 30.7. Norway: DNV. 

  3. DNVGL-OS-C102, 2015. Structural design of offshore ships. Norway: DNV. 

  4. IMO, 2014. International code for the construction and equipment of ships carrying liquified gasses in bulk - IGC code. UK: IMO. 

  5. Kang, B.J. Kim, Y. Ryu, C.H. Ki, H.G. Park, S.G. & Oh, Y.T., 2015. Flaw assessment on an offshore structure using engineering criticality analysi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2(6), pp.435-443. 

  6. Lloyd Resister, 2008. Additional design procedures: Procedure for analysis of pump tower and pump tower base. UK: L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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