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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4 no.5, 2017년, pp.439 - 446
김형준 (KAIST 기계공학과) , 최걸기 (KAIST 기계공학과) , 나양섭 (KAIST 재난학연구소) , 박경훈 (국방과학연구소 6본부) , 정현 (KAIST 기계공학과)
This paper deals with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dynamics of an underwater bubbles and shock waves, generated by rapid underwater release of highly compressed gas. Aribag inflators, which are used for automobile's airbag system, are used to generate the extremely-rapid underwater gas release. Ex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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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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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폭약 충격시험은 어떤 목적으로 연구되고 있는가? | 폭약을 사용하지 않은 무폭약 충격시험은, 수중에서 폭약이 폭발하면서 발생시키는 수중 충격파가 함정에 미치는 영향을 폭약의 사용 없이 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폭약이 수중에서 폭발할 때 발생하는 수중 충격파의 크기와 주파수 특성에 맞는 수중충격파를 재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어 왔다 (Antonov et al. | |
에어건은 어떤 장비인가? | 에어건은 해저 지질조사를 위한 인공 지진파를 발생시키기 위해 일정 수심에서 강력한 수중 충격파를 발생시키려 사용된 장비였다. 약 20~250 in3 (0.3~4L)의 공압 챔버 (pneumatic chamber) 안에 약 2,000~3,000 psi (14~21 MPa) 로 압축된 공기를 순식간에 방출하면서 수중 충격파를 발생시킨다. 해저 지질조사를 위해 사용될 때 단독으로 사용되기보다 다수의 에어건을 등간격으로 평행하게, 또는 삼각형으로 배열하여 사용되며, 필요에 따라 수십개의 에어건이 동시에 사용되기도 한다. | |
함정의 내충격 성능평가를 위한 실선 충격시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함정 생존성의 주요 요소인 내충격 성능평가를 위해 함정 건조 후 실선 충격시험 (LFT&E; Live Fire Test & Evaluation)이 필수적이며 일부 선진국에서 이를 수행하고 있다 (Clements, 1972; NAVSEA, 1995; Constanzo, 2011). 그러나 폭약을 사용한 실선 충격시험은 높은 비용과 긴 시험 시간, 먼 바다에서 폭약을 사용한다는 위험성 및 해양 오염과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등 현실적인 어려움을 갖고 있다 (Young, 1973). 시제함(leading ship)을 실험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없고, 수리 및 보수 후 실전에 배치해야 하는 특성도 고려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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