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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애니메이션과 3D 애니메이션의 융합: 캐릭터와 제작 기법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nvergence of 2D and 3D animation : Focused on character and expression technique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8, 2017년, pp.45 - 67  

김민중 (청주대학교 예술대학 일반대학원 만화애니메이션전공) ,  곽노준 (청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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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에 제작되는 다수의 애니메이션에는 3D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시간이 갈수록 제작기술 또한 더욱 다양해지고 정교해지고 있다. 존 앨런 라세터(John Alan Lasseter)가 CG 애니메이션 기술에 대한 연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을 때 많은 사람이 걱정했던 것처럼 가까운 미래에 우리의 일자리를 컴퓨터에 빼앗길 지도 모르는 일이다. 현 시점에서 불안한 미래가 현실이 될 수도 있다는 걱정을 하는 것은 시기상조일 수도 있으나 현재 다수의 애니메이션 작품이 3D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995년 <토이스토리>(Toy Story)가 상영된 이후 3D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은 급속히 발전하기 시작했고, 현재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적용된 부분을 실사촬영 부분과 구별하기 힘들 정도로 정교하게 발전했다. 한편, 디즈니의 2D 애니메이션 부분은 쇠퇴의 길로 접어드는데 이는 당시 3D 애니메이션의 등장이 새로운 표현기법으로 인식되어 관객들로부터 주목을 받음과 더불어 작업과정의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2D 애니메이션 보다 우월하였기 때문이다. 최초의 극장용 작품이 등장한지 20여년 만에 3D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산업계의 현실을 반영하여, 우리는 2D 애니메이션 기술의 퇴보를 받아들여야만 하는 것일까? 2D 애니메이션 제작기술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여전히 관객들에게 매력적이기 때문인지 최근에는 2D와 3D애니메이션 기술을 접목하려는 시도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본 논문은 2D 핸드 드로운 캐릭터를 3D 애니메이션에 등장시키는 기법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앞으로 2D 애니메이션 기술과 3D 애니메이션 기술의 접목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of the modern animations have 3D technology, and as time goes by, their production technology becomes more diverse and sophisticated. When John Alan Lasseter insisted on studying CG animation technology, he might have taken our jobs to the computer in the near future, as many people were worr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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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논문은 2D 애니메이션 기술과 3D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제작된 두 가지 작품을 사례로 들어, 두 기술을 접목하였을 경우 어떤 연출 효과가 나타나는지 분석하고, 애니메이션을 제작함에 있어서 두 기술의 융합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2D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오랫동안 연구되어온 과제 중에 하나이다. 그 자료의 수준은 높고 그 범위 또한 방대하기에 본 논문에서는 2D 핸드 드로운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만을 중심으로 그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연구가 두 가지 제작기법을 혼용하여 제작한 사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사례로 선정된 두 단편 애니메이션은 대부분의 내용이 3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으나 감독의 연출의도에 따라 일부 캐릭터를 2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관객들이 영혼과 육체 또는 상상속의 세계와 현실을 구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 본 논문은 디즈니 픽사의 대표적인 작품을 들어 2D 애니메이션과 3D 애니메이션 기법의 특징을 서로 비교하였으며, 두 기법의 특징을 융합하여 나타낸 실제 단편 작품들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최근까지 2D 애니메이션과 3D 애니메이션은 전혀 다른 장르로 인식되어져 왔으며, 2D 애니메이션에는 2D 캐릭터만 등장하고, 3D 애니메이션에는 3D 캐릭터만 등장하는 것을 당연한 것이라 받아들였다.
  • 본 작품은 칼 하브리카(Karl Hadrika)감독이 2013년에 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에서 만든 단편 작품으로, 야간에 졸음운전을 하던 주인공이 길에서 미국 너구리(라쿤)를 치어 죽이면서 발생하는 사건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으로는 유령으로 등장하는 너구리가 3D가 아닌 2D 캐릭터로서 갖가지 행동을 보여주며, 운전수인 주인공과 적극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 이제까지 2D와 3D 애니메이션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두 제작 기법은 각자 장단점이 있으며 제작하는 방법과 표현하는 방식에도 분명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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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D 애니메이션은 무엇인가? 2D 애니메이션은 평면의 공간적 특성으로 종이나 셀 등을 이용하여 여러 장의 그림을 그려 연속 촬영하여 제작하는 평면 애니메이션을 말한다.2) 3D 애니메이션과는 다르게, 2D 애니메이션은 “정지된 화상”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에서 중대한 차이가 있다.
정지된 화상을 이용한 2D 애니메이션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 정지된 화상은 그림 혹은 사진을 의미한다. 가장 대중적인 핸드 드로운 애니메이션에서, 스톱모션 기법을 이용한 클레이 애니메이션, 모래를 이용한 샌드 애니메이션 등 그 기법은 인간이 사용하는 도구의 종류만큼 다양하다. 그 중에서 본 논문에서는 손으로 직접 그린 그림을 이용한 핸드 드로운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2D 애니메이션과 3D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2D 애니메이션은 평면의 공간적 특성으로 종이나 셀 등을 이용하여 여러 장의 그림을 그려 연속 촬영하여 제작하는 평면 애니메이션을 말한다.2) 3D 애니메이션과는 다르게, 2D 애니메이션은 “정지된 화상”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에서 중대한 차이가 있다. 움직이는 오브젝트를 만들어 그것을 기반으로 정지화상을 만들어내는 3D 애니메이션과는 정 반대인 속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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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형일, "장편 애니메이션 산업의 2D에서 3D으로 산업구조 변화에 관한 연구 - 파괴적 혁신이론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7), p. 37 

  2. 박민선, "디즈니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나타난 예술적 조형성에 대한 연구 - 아르데코와 미니멀리즘의 조형요소를 중심으로", 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1), p. 14 

  3. 송희,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3D 애니메이션 제작의 발전과 미래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0. 2), p. 68 

  4. 문재철, 김유미, 2D 핸드 드로운 애니메이션과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의 액팅(acting) 스타일 비교,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6호(2014), p.161 

  5. 박세영, 2D 애니메이션작품에서 활용되고 있는 3D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경향 분석 : 일본 장편 애니메이션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10호(2006), p.123 

  6. 최민규,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에 따른 관객 수용 선호도 연구, 조형미디어학, Vol.18 No.3 (2015), p.296 

  7. 박성원, 넌-포토리얼리스틱(Non-Photorealistic) 렌더링 애니메이션의 시각 효과 기법 - 단편 애니메이션 Paperman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40호(2015), p.151 

  8. 나무위키 https://namu.wiki, 검색어: 애니메이션, 캐릭터 

  9.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 검색어: 애니메이션, 캐릭터 

  10. (2013) 

  1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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