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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1 no.3, 2017년, pp.130 - 137
천주현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황철성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광민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신현목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reasonable analytical method for the reinforced concrete beams which shows failure mode of shear and flexure-shear by proposing a modified formulation to consider the effect of shear deformation on the beam-column fiber element based on the flexibility met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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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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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실험변수들이 전단거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시험을 수행했는가?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저자 등에 의해 수행된 유연도법에 근거한 보-기둥 섬유요소에 수치해석적 방법으로부터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할 수 있도록 수정된 정식화 방안과 단면에 대한 비탄성 전단응답 이력 구성관계식을 새로이 제안함으로써 전단 및 휨 - 전단파괴 양상을 나타내는 철근콘크리트 보에 대한 합리적인 해석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실험변수들이 전단거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모두 종방향 철근의 항복전에 전단파괴가 일어나도록 설계된 총 6개의 철근콘크리트 보 실험체를 검증 대상으로 저자 등에 의해 새로이 수정된 구성관계식을 적용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RCAHEST)을 통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모든 실험체에 대한 파괴모드와 파괴시까지의 전반적인 거동 특성을 비교적 적절히 예측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향후, 대형화 복잡화 되어가고 있는 전체 구조물에 대한 신뢰도 높은 해석을 수행하기 3차원 해석에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교량구조물의 급격한 취성파괴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 역사적 강진으로 인한 교량의 피해사례를 돌이켜보면 교량구조물의 급격한 취성파괴는 대부분 비탄성 영역에서 교각의 취약한 거동에 기인하고 있으며 그 주된 요인으로는 소성힌지 영역에서 불충분한 철근 상세로 인한 교각의 연성능력 부족, 전단 파괴 및 기둥 주철근의 정착파괴 등을 들 수 있다(Cheon, J. H. | |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파괴시까지의 복잡한 비탄성 거동특성 분석에 대한 기존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파괴시까지의 복잡한 비탄성 거동특성 분석을 위해 현재까지 많은 실험적 및 해석적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며 휨파괴 양상을 보이는 철근콘크리트 부재에 대해서는 지식기반이 거의 갖추어질 정도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전단파괴 및 휨-전단파괴의 복합 파괴 양상을 보이는 경우에 대해서는 휨파괴의 경우에 비하여 상대적인 실험적 및 이론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그 비탄성 거동 특성을 완전히 이해할 만큼의 지식기반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Cheon, J. 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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