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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단변형 효과가 고려된 보-기둥 섬유유한요소를 이용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비탄성 거동특성 평가
Evaluation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Inelastic Behavior Characteristics using Beam-column Fiber Finite Element considering Shear Deformation Effect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1 no.3, 2017년, pp.130 - 137  

천주현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황철성 (가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광민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신현목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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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저자 등에 의해 수행된 유연도법에 근거한 보-기둥 섬유요소에 수치해석적 방법으로부터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할 수 있도록 수정된 정식화 방안과 단면에 대한 비탄성 전단응답 이력 구성관계식을 새로이 제안함으로써 전단 및 휨 - 전단파괴 양상을 나타내는 철근콘크리트 보에 대한 합리적인 해석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실험변수들이 전단거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모두 종방향 철근의 항복전에 전단파괴가 일어나도록 설계된 총 6개의 철근콘크리트 보 실험체를 검증 대상으로 저자 등에 의해 새로이 수정된 구성관계식을 적용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RCAHEST)을 통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모든 실험체에 대한 파괴모드와 파괴시까지의 전반적인 거동 특성을 비교적 적절히 예측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향후, 대형화 복잡화 되어가고 있는 전체 구조물에 대한 신뢰도 높은 해석을 수행하기 3차원 해석에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reasonable analytical method for the reinforced concrete beams which shows failure mode of shear and flexure-shear by proposing a modified formulation to consider the effect of shear deformation on the beam-column fiber element based on the flexibility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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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저자 등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단에 지배적인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비탄성 전단거동 특성을 해석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수치해석 프로그램(RCAHEST)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수치해석적 측면에서 효율적인 기존의 유연도법에 근거한 보-기둥 섬유요소 모델 정식화의 장점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할 수 있도록 새로이 제안한 해석기법과 함께 신뢰도기반 한계상태설계법을 근간으로하는 도로교설계기준(2012)에서 제시하고 있는 설계 전단강도를 기본으로 Tri - linear으로 구성된 파괴 포락 곡선으로 구성된 단면에 대한 비탄성 전단응답이력 구성관계식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저자 등에 의해 수행된 유연도법에 근거한 보 - 기둥 섬유요소에 수치해석적 방법으로부터 전단 변형 효과를 고려할 수 있도록 수정된 정식화 방안과 함께 단면에 대한 비탄성 전단응답 이력 구성관계식을 새로이 제안함으로써 전단 및 휨-전단의 복합 파괴 양상을 나타내는 철근 콘크리트 부재에 대한 합리적인 해석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 연구에서는 Spacone, E. (2000)의 연구 내용과는 달리 단면 자유도, 힘 보간 함수 및 단면 유연도 행렬의 확장과 같은 추가적인 정식화 과정 없이 기존의 유연도법에 근거한 보 - 기둥 섬유 요소 정식화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간단한 수치해석적 반복 수렴계산과정으로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3차원 철근콘크리트 비선형 골조 구조물의 비선형 해석을 위해 각 단면은 Fig. 1에서와 같이n(x)개의 파이버(Fiber)로 나누어지며 각 파이버의 변형을 변형전 평면인 단면은 변형 후에도 평면을 유지한다는 가정을 이용해서 계산한다. 요소의 축을 따라서 각각의 파이버 변형률(e(x))에 상응하는 응력((x))은 국부적인 거동을 나타내는 재료의 축방향 구성 모델로부터 구할 수 있으며 각각 식 (7)~(8)과 같다 .
  • 한편, 제하시(Unloading) 및 재재하시(Reloading)의 기울기는 모두원점(O)을 향하는 직선으로 가정하며, 제하가 완전히 끝나지 않고 재재하가 일어날 경우에는 제하가 시작된 점까지는 초기 강성과 같은 기울기를 같고 재재하가 일어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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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요 실험변수들이 전단거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시험을 수행했는가?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저자 등에 의해 수행된 유연도법에 근거한 보-기둥 섬유요소에 수치해석적 방법으로부터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할 수 있도록 수정된 정식화 방안과 단면에 대한 비탄성 전단응답 이력 구성관계식을 새로이 제안함으로써 전단 및 휨 - 전단파괴 양상을 나타내는 철근콘크리트 보에 대한 합리적인 해석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실험변수들이 전단거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모두 종방향 철근의 항복전에 전단파괴가 일어나도록 설계된 총 6개의 철근콘크리트 보 실험체를 검증 대상으로 저자 등에 의해 새로이 수정된 구성관계식을 적용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RCAHEST)을 통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모든 실험체에 대한 파괴모드와 파괴시까지의 전반적인 거동 특성을 비교적 적절히 예측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향후, 대형화 복잡화 되어가고 있는 전체 구조물에 대한 신뢰도 높은 해석을 수행하기 3차원 해석에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량구조물의 급격한 취성파괴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역사적 강진으로 인한 교량의 피해사례를 돌이켜보면 교량구조물의 급격한 취성파괴는 대부분 비탄성 영역에서 교각의 취약한 거동에 기인하고 있으며 그 주된 요인으로는 소성힌지 영역에서 불충분한 철근 상세로 인한 교각의 연성능력 부족, 전단 파괴 및 기둥 주철근의 정착파괴 등을 들 수 있다(Cheon, J. H.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파괴시까지의 복잡한 비탄성 거동특성 분석에 대한 기존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파괴시까지의 복잡한 비탄성 거동특성 분석을 위해 현재까지 많은 실험적 및 해석적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며 휨파괴 양상을 보이는 철근콘크리트 부재에 대해서는 지식기반이 거의 갖추어질 정도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전단파괴 및 휨-전단파괴의 복합 파괴 양상을 보이는 경우에 대해서는 휨파괴의 경우에 비하여 상대적인 실험적 및 이론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그 비탄성 거동 특성을 완전히 이해할 만큼의 지식기반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Cheon, J.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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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eon, J. H. (2013), Inelasitc Shear Beahvior Analysis of Reinforced Concrete Members using Beam-Column Fiber Finite Element, University of SungKyunKwan. 

  2. Cheon, J. H., Kim, T. H., Lee, B. J., Lee, J. H. and Shin, H. M. (2012), Inelastic Behavior and Ductility Capacity of Circular Hollow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under Earthquake, Magazine of Concrete Research, 64(10), 919-930. 

  3. Cho, K. H. (2001), Evaluation of Ductility Capacity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Using Flexibility-Based Fiber Element Method, Seoul national University. 

  4. D'Ambrisi A., and Filippou, C. (1999), Modeling of Cyclic Shear Behavior in RC Members, ACI Structural Journal, 97(4), 630-641. 

  5. Kim, T. H., Lee, K. M., Yoon, K. M. and Shin, S. H. (2003), Inelastic Behavior and Ductility Capacity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under Earthquake. I; Theory and Formulation,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129(9), 1199-1207. 

  6. Lee, J. H. (2000), Nonlinear Seismic Analysis of 3D R.C Frame Structures based on Flexibility Method, University of SungKyunKwan. 

  7. Lee, J. Y., Kim, S. W. and Mohamad Y. Mansour. (2011), Nonlinear Analysis of Shear-Critical Reinforced Concrete Beams Using Fixed Angle Theory, ASCE, 137(10), 1017-1029. 

  8. Marini, A, and Spacone, E. (2006), Analysis of Reinforced Concrete Elements including Shear Effects, ACI Structure Journal, 103(5), 645-655. 

  9. Nuenhofer, A. and Filippou, F. C. (1997), Evaluation of Nonlinear Frame Finite-Element Model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123, 958-966. 

  10. Seong, D. J., Kim, T. H., Oh, M. S. and Shin, H. M. (2011), Inelastic Performance of High-Strength Concrete Bridge Columns under Earthquake Loads, Journal of Advanced Concrete Technology, 9(2), 205-220. 

  11. Spacone, E. (2000), Nonlinear Pushover Analysis of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Colorado Advanced Software Institute, FINAL REPORT 

  12. Spacone, E., Ciampi, V. and Filippou, F. C. (1996), Mixed Formulation of Nonlinear Beam Finite Element, Computer and Structure, 58, 71-83. 

  13. Tauccer, F. F., Spacone, E., and Filippou, F. C. (1991), A Fiber Beam-Column Element for Seismic Response Analysis of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EERC Report 91/17,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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