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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1 no.2, 2017년, pp.24 - 33
김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이나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이후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Domestic urban railway underground station structures, which were built in the 1970s ad 1980s, had been constructed as Cut-and-Cover construction system without seismic design. Because the trends of earthquake occurrence is constantly increasing all over the world as well as the Korean Peninsula,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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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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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시철도의 지하역사의 도시철도 내진설계는 어떤 공법으로 건설되고 있나? | 1970년대 서울 지하철 1호선을 시작으로 국내 도시철도의지하역사는 주로 개착식 공법으로 건설 되고 있다. 지하구조물인 개착식 지하역사는 지진 발생시, 교량, 건물 등의 지상구조물과 달리 증폭현상이 발생되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 타 시설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험도를 낮게 평가하여 내진설계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 |
국내 도시철도 내진설계에 관한 법은 언제 제정되었나? | 국내 도시철도 내진설계는 2005년에 제정하여, 지하에 건설되는 개착식 터널 본선 및 정거장과 같은 주요 도시철도 구조물에 내진 1등급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지진구역 및 재현주기(100년, 1000년)에 따라 내진성능수준에 대하여 설계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2016, 기존 공공시설물 등 내진 성능 확보현황)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연말기준으로 도시철도의 교량 45%, 터널 77. | |
국내 도시철도 내진설계의 특징은? | 국내 도시철도 내진설계는 2005년에 제정하여, 지하에 건설되는 개착식 터널 본선 및 정거장과 같은 주요 도시철도 구조물에 내진 1등급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지진구역 및 재현주기(100년, 1000년)에 따라 내진성능수준에 대하여 설계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2016, 기존 공공시설물 등 내진 성능 확보현황)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연말기준으로 도시철도의 교량 45%, 터널 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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