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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원심모형실험을 이용한 내진 보강된 개착식 지하역사의 거동특성 연구
Studies on Behavior Characteristics of Retrofitted Cut-and-Cover Underground Station Using Centrifuge Test Result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1 no.2, 2017년, pp.24 - 33  

김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이나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이후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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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시철도 지하역사는 주로 개착식 공법으로 건설되었으며, 1970~80년대에 건설된 지하역사는 내진설계가 반영되지 않았다. 한반도 뿐 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지진 발생빈도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기존 지하역사에 지진이 발생될 경우 막대한 인명 및 재산피해가 우려된다. 본 연구에서는 내진보강이 된 지하역사의 지반-구조물 상호작용과 보강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Kobe 지진파 및 Northridge 지진파를 1/60축소모형에 적용하여 원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내진보강은 주 부재인 기둥, 측벽, 슬래브의 강성을 증가시켜 내진보강 전후를 비교 검토하였다. 현장 조건에 따른 모형 지반을 모사하기 위해 공진주시험을 통해 실제 깊이 및 밀도에 따른 전단파 속도의 변화를 모사하였다. 지반과 구조물은 비교적으로 유사한 거동을 하였으며, 지표면으로 가까워질수록 상대변위가 증가하였다. 또한, 내진 보강전후의 지하역사 구조물의 슬래브에 비해 기둥과 측벽에서 상대변위와 모멘트 구조 거동을 통해 내진 보강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단주기인 Northridge지진파에 비해 Kobe지진파에서 구조물의 변형이 크게 발생하는 것을 통해 지진파는 주요 설계인자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urban railway underground station structures, which were built in the 1970s ad 1980s, had been constructed as Cut-and-Cover construction system without seismic design. Because the trends of earthquake occurrence is constantly increasing all over the world as well as the Korean Peninsula, m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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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내진 보강된 개착식 지하역사 축소모형에 대하여 국내 지반특성을 반영한 원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결과와 기존 Kim and Shin(2011)에서 수행한 내진 보강 전 개착식 지하역사 축소모형의 거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실험결과와 기존 Kim and Shin(2011)에서 수행한 내진 보강 전 개착식 지하역사 축소모형의 거동을 비교 분석하였다.이를 통해 지하역사의 내진성능을 평가하고 내진보강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시험 모형은 회전팔의 끝단 ESB(Equivalent Shear Beam) 토조안에 설치하였다. 자연상태의 지반은 반무한의 경계를 가지나, 원심모형시험에서는 유한의 경계를 가질 수 밖에 없으므로, 지반의 강성과 동일한 강성을 가지도록 ESB 박스의 알루미늄 프레임 벽체의 단면을 조정하여 프레임 벽체가 지반과 등가의 강성을 가지도록 제작하여, 자연 지반의 경계조건을 모사하고자 하였다
  • 내진 보강된 지하역사 구조물의 거동을 검토하기 위하여,본 연구에서는 선정한 내진보강 지하역사 축소모형에 대해 Kobe지진파와 Northridge지진파를 6단계의 수준으로 비례적으로 조절하여 순차적으로 가진하여 원형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 내진보강에 의한 측벽이 기둥에 비해 더 큰 모멘트를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내진보강효과에 대하여 일반 및 내진설계에 따른 측벽과 기둥의 모멘트거동 변화율을 Table 4와 같이 계산하였으며, 이를 통해 각지진파에 대한 내진보강 효과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모멘트 거동에 대한측벽의 내진보강효과에 대해, Northridge 지진파의 경우에는대체적으로 측벽의 상하부에서 큰 보강효과가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나, Kobe 지진파의 경우에는 측벽의 상하부에서 큰 보강효과가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내진보강을 위하여 강도 및 강성 증진 기법을 선정하여 개착식 지하역사의 측벽과 기둥의 강성을 보강재로 20% 향상시켰으며, 보강 전․후에 의한 내진성능의 성능평가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축소모형의 보강단면을 결정하기 위해 식 (1)과 같이, 강성으로 구성된 상사법칙을 이용하여 도출하였다(Stone et al.
  • 본 연구에서는 내진보강 된 도시철도 지하역사 구조물의 내진보강효과 및 지반과 구조물의 거동을 고찰하기 위해, 모형구조 시험체의 강성을 20% 증가시켜내진보강 지하역사 구조물에 대한 원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Kim and Shin(2011)에서 수행한 내진보강 전 지하역사 구조물의 원심모형시험결과와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개착식 지하역사 구조물은 실제 기반암 위에 건설되므로,이를 모사하기 위해 강성이 높은 ESB박스 바닥면을 기반암으로 가정하였으며, 축소모형은 ESB박스 바닥면에 접착제로 부착하여 고정하였다. 지진하중 재하 시, 평면 변형률조건과 길이방향의 무한대임을 모사하기 위해 ESB박스 길이방향 490 mm에 끝까지 매설하였으며, 모형구조물의 양 끝은 마찰계수가 거의 없는 테프론판으로 마감하였다(Kim and Shi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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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도시철도의 지하역사의 도시철도 내진설계는 어떤 공법으로 건설되고 있나? 1970년대 서울 지하철 1호선을 시작으로 국내 도시철도의지하역사는 주로 개착식 공법으로 건설 되고 있다. 지하구조물인 개착식 지하역사는 지진 발생시, 교량, 건물 등의 지상구조물과 달리 증폭현상이 발생되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 타 시설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험도를 낮게 평가하여 내진설계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국내 도시철도 내진설계에 관한 법은 언제 제정되었나? 국내 도시철도 내진설계는 2005년에 제정하여, 지하에 건설되는 개착식 터널 본선 및 정거장과 같은 주요 도시철도 구조물에 내진 1등급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지진구역 및 재현주기(100년, 1000년)에 따라 내진성능수준에 대하여 설계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2016, 기존 공공시설물 등 내진 성능 확보현황)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연말기준으로 도시철도의 교량 45%, 터널 77.
국내 도시철도 내진설계의 특징은? 국내 도시철도 내진설계는 2005년에 제정하여, 지하에 건설되는 개착식 터널 본선 및 정거장과 같은 주요 도시철도 구조물에 내진 1등급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지진구역 및 재현주기(100년, 1000년)에 따라 내진성능수준에 대하여 설계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2016, 기존 공공시설물 등 내진 성능 확보현황)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연말기준으로 도시철도의 교량 45%, 터널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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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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