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IT 서비스 종합관리 프레임워크 도입의 적정성 연구 A Study on the Suitability of Unified Project Management Framework Applying for IT Services in Public Organizations원문보기
최근 정보화 사업이 대형화, 지능화, 융합화되고 있지만 이를 관리 및 감독하는 정보시스템 감리 제도와 사업관리(PMO) 제도는 업무 범위가 중복되거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많아 발주기관의 용역 선정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독립성, 품질성, 경제성, 책임성이 개선된 사업관리 및 감리 프레임워크가 요구되며, 이에 따라 정보시스템 감리협회에서는 대략적인 프로세스가 구조화된 정보화 사업 종합관리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여 사업관리 및 감리 제도를 발전적으로 개편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사업 초기의 발주활동에서부터 사후단계인 운영활동까지 전 단계에 걸친 정보화 사업 종합관리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기존의 관리제도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업무 범위를 확인한다. 또한 기존제도와 유사제도를 분석해 감리제도와 PMO 제도 통합의 당위성을 살펴본다. 최종적으로 BSC 성과관리 지표를 기반으로 구현된 COBIT5의 IT 목표 틀을 평가도구로 활용해 종합관리 프레임워크의 적정성을 분석한다. 분석 결과는 정보화 사업의 담당자들이 종합관리 프레임워크의 실무적인 적용에 앞서 그 특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 정보화 사업이 대형화, 지능화, 융합화되고 있지만 이를 관리 및 감독하는 정보시스템 감리 제도와 사업관리(PMO) 제도는 업무 범위가 중복되거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많아 발주기관의 용역 선정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독립성, 품질성, 경제성, 책임성이 개선된 사업관리 및 감리 프레임워크가 요구되며, 이에 따라 정보시스템 감리협회에서는 대략적인 프로세스가 구조화된 정보화 사업 종합관리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여 사업관리 및 감리 제도를 발전적으로 개편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사업 초기의 발주활동에서부터 사후단계인 운영활동까지 전 단계에 걸친 정보화 사업 종합관리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기존의 관리제도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업무 범위를 확인한다. 또한 기존제도와 유사제도를 분석해 감리제도와 PMO 제도 통합의 당위성을 살펴본다. 최종적으로 BSC 성과관리 지표를 기반으로 구현된 COBIT5의 IT 목표 틀을 평가도구로 활용해 종합관리 프레임워크의 적정성을 분석한다. 분석 결과는 정보화 사업의 담당자들이 종합관리 프레임워크의 실무적인 적용에 앞서 그 특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Recently in information business, managing and auditing are getting more difficult because of enlargement, intellectualization and convergence. In addition, ordering organizations have been having a difficult time choosing a service because not only there is a huge overlap between information audit ...
Recently in information business, managing and auditing are getting more difficult because of enlargement, intellectualization and convergence. In addition, ordering organizations have been having a difficult time choosing a service because not only there is a huge overlap between information audit system and PMO but also the work boundaries of those two are not clear enough. As the demand that a business managing and auditing frame work need to be more developed in terms of independence, quality, economic feasibility and responsibility has been increased,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Audit has been attempting to improve business management and audit system by proposing Unified Project Management Framework whose process is approximately constructed. This study introduces Unified Project Management Framework which is all-encompassing from the ordering at the very beginning of business to the operating in the post-processing step and then verifies its work scope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with existing management systems. Also, this thesis examines the necessity of unification of audit system and PMO by analysing existing similar systems. At the end, this study, analyses the suitability of Unified Project Management Framework by evaluating it with IT goal frame of COBIT5 which is constructed based on BSC performance management index. The result of the analysis is expected to help people in charge understanding the features of Unified Project Management Framework before they apply it to practical business.
Recently in information business, managing and auditing are getting more difficult because of enlargement, intellectualization and convergence. In addition, ordering organizations have been having a difficult time choosing a service because not only there is a huge overlap between information audit system and PMO but also the work boundaries of those two are not clear enough. As the demand that a business managing and auditing frame work need to be more developed in terms of independence, quality, economic feasibility and responsibility has been increased,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Audit has been attempting to improve business management and audit system by proposing Unified Project Management Framework whose process is approximately constructed. This study introduces Unified Project Management Framework which is all-encompassing from the ordering at the very beginning of business to the operating in the post-processing step and then verifies its work scope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with existing management systems. Also, this thesis examines the necessity of unification of audit system and PMO by analysing existing similar systems. At the end, this study, analyses the suitability of Unified Project Management Framework by evaluating it with IT goal frame of COBIT5 which is constructed based on BSC performance management index. The result of the analysis is expected to help people in charge understanding the features of Unified Project Management Framework before they apply it to practical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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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제도의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정보화 사업 종합관리 및 감리방안 연구보고서에서 제안하고 있는 종합관리 프레임워크가 IT의 목표달성에 있어 적정한 프로세스인지 검증하는데 있다. 또한, 추후 실무자들이 정보화 사업 현장에서 종합관리 프레임워크의 적용을 고려할 때 사전에 그 특성을 이해하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논문은 정보화 사업 종합관리 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종합관리 프레임워크의 적정성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 공공기관 정보화 사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전자정부 사업관리 위탁(PMO)제도와 정보시스템 감리제도를 연구하고 정보화 사업 종합관리 방안 연구보고서를 소개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제도의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정보화 사업 종합관리 및 감리방안 연구보고서에서 제안하고 있는 종합관리 프레임워크가 IT의 목표달성에 있어 적정한 프로세스인지 검증하는데 있다. 또한, 추후 실무자들이 정보화 사업 현장에서 종합관리 프레임워크의 적용을 고려할 때 사전에 그 특성을 이해하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절에서는 기존 관련 제도 연구의 결과들을 참고하여, 제안된 종합관리 프레임워크의 활동들이 IT 목표 달성을 위한 적정성을 가지는지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적정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을 수행하였는데 바로 설문조사와 참고자료기반 조사이다. 참고자료 기반 조사는 설문조사를 수행하기 이전에 사전에 검증을 해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종합관리 방안연구에서 언급하고 있거나 해당 제도에 관련된 문헌을 조사하여 IT 목표로서의 적정성을 찾는 작업을 수행했다.
본 논문은 정보화 사업 종합관리 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종합관리 프레임워크의 적정성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 공공기관 정보화 사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전자정부 사업관리 위탁(PMO)제도와 정보시스템 감리제도를 연구하고 정보화 사업 종합관리 방안 연구보고서를 소개했다. 두 번째, 기존제도가 종합관리 프레임워크로통합되어야 하는 당위성을 설명하기 위해 기존 제도와 유사제도에 대해 비교분석을 수행하여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제안 방법
첫 번째, 공공기관 정보화 사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전자정부 사업관리 위탁(PMO)제도와 정보시스템 감리제도를 연구하고 정보화 사업 종합관리 방안 연구보고서를 소개했다. 두 번째, 기존제도가 종합관리 프레임워크로통합되어야 하는 당위성을 설명하기 위해 기존 제도와 유사제도에 대해 비교분석을 수행하여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세 번째, 이를 바탕으로 종합관리 프레임워크의 적정성 분석을 수행하였는데 이를 위한 도구로는 COBIT5 BSC기반 IT 목표 틀을 사용하였다.
COBIT5 의 IT 목표 중 재무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6가지 세부 목표달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세부적인 재무 목표 6가지를 각각 발주관리 수행 활동과 비교한다. 발주준비 활동을 IT 전략과 비즈니스의 전략의 연계관점에서 비교하고 분석하면, 명시된 내용은 발주계획을 작성하여 사업개념 및 요구사항을 상세하게 정의하고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등의 기본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것으로써 비즈니스의 전략을 IT 전략과 연계시키려는 활동에 대해 언급이 되어있고, 전자정부 사업관리 위탁(PMO) 가이드에도 기획단계 사업계획 수립 등 사업계획 지원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어있다.
먼저 종합관리 프레임워크에서 참고하고 있는 문헌들에서 언급되거나 유추 가능한 효과들을 COBIT5의 BSC 기반 IT 목표들에 비교 분석한다.
문항 응답에 앞서 PMO와 감리를 종합관리로 통합하는 것에 대한 시사점과 프레임워크의 내용을 응답자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COBIT5 IT 목표의 적정성을 고려하여 평가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절에서는 IT 전문가들에게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응답 결과를 기반으로 한 분석을 한다. 설문에는 PMO 또는 감리수행자 그룹과 발주기관 담당자 그룹, 구축업체 담당자 그룹이 참여하였다.
설문 문항의 작성은 COBIT5의 각 IT 목표 항목을 설문지의 질문항목으로 그대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즉, 전문가들에게 종합관리의 프로세스를 IT 목표 항목과 비교하도록 하여 적절한지를 직접 판단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두 번째, 기존제도가 종합관리 프레임워크로통합되어야 하는 당위성을 설명하기 위해 기존 제도와 유사제도에 대해 비교분석을 수행하여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세 번째, 이를 바탕으로 종합관리 프레임워크의 적정성 분석을 수행하였는데 이를 위한 도구로는 COBIT5 BSC기반 IT 목표 틀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감리인을 비롯해 PMO 담당자, 발주기관 담당자, 수행사 담당자들이 참여했다. 역시 COBIT5 BSC기반 IT 목표 틀을 사용하여 응답 문항을 구성했고 이를 참고하여 적정성을 판단하도록 안내했다. 설문조사 응답을 분석한 결과참고자료 기반의 분석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적정성 분석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발주에서 운영까지 모든 단계에 걸쳐, 세부 수행 활동들을 COBIT5의 IT 목표가 BSC기반으로 분류하는 재무 관점, 고객 관점,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학습 및 성장 관점으로 평가한다. 수행 활동별로 점수 산정 방법은 Fully Implemented 판정 항목은 1점, Partially Implemented 판정은 0.
참고자료 기반 조사는 설문조사를 수행하기 이전에 사전에 검증을 해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종합관리 방안연구에서 언급하고 있거나 해당 제도에 관련된 문헌을 조사하여 IT 목표로서의 적정성을 찾는 작업을 수행했다. 설문조사는 감리인을 비롯해 PMO 담당자, 발주기관 담당자, 수행사 담당자들이 참여했다.
설문 문항의 작성은 COBIT5의 각 IT 목표 항목을 설문지의 질문항목으로 그대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즉, 전문가들에게 종합관리의 프로세스를 IT 목표 항목과 비교하도록 하여 적절한지를 직접 판단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응답을 분석한 결과참고자료 기반의 분석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두 분석결과를 종합해 종합관리 프레임워크의 IT 적정성을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절에서는 IT 전문가들에게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응답 결과를 기반으로 한 분석을 한다. 설문에는 PMO 또는 감리수행자 그룹과 발주기관 담당자 그룹, 구축업체 담당자 그룹이 참여하였다.
종합관리 방안연구에서 언급하고 있거나 해당 제도에 관련된 문헌을 조사하여 IT 목표로서의 적정성을 찾는 작업을 수행했다. 설문조사는 감리인을 비롯해 PMO 담당자, 발주기관 담당자, 수행사 담당자들이 참여했다. 역시 COBIT5 BSC기반 IT 목표 틀을 사용하여 응답 문항을 구성했고 이를 참고하여 적정성을 판단하도록 안내했다.
응답자 수는 PMO 또는 감리수행자 그룹 응답은 21명, 발주기관 수행자는 7명, 구축업체 담당자는 22명으로 총 50명의 전문가가 설문에 응했다.
이론/모형
본 논문에서는 종합관리 프레임워크를 평가할 도구로 BSC(Balanced Score Card)를 기반으로 구성된COBIT5의 IT 목표를 활용하였다.
IT에 관련되었다는 것은 정보 및 관련 기술을 말하고, IT에 관련된 목표는 IT 균형성과표(IT BSC)의4가지 속성에 따라 구조화된다(ISACA, 2012). 본 논문에서는 종합관리 프레임워크를 평가할 도구로써COBIT5 하부전파 체계에서 도출된 IT 목표를 사용한다. COBIT5에서는 4가지 속성의 세부목표로 Tab.
분석결과를 표시하는 방법은 “카네기멜런대학 소프트웨어공학 연구소”의 CMMI 심사를 위한 SCAMPI 방법론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참고한다.
성능/효과
Tab. 4-8의 발주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결과 의견을 해석하면 참고자료 기반분석에서는 1점 만점에 0.87 정도의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설문조사 기반 분석에서는 5점 만점에 4.79로 높은 수준의 기대치를 보였기 때문에 결과 의견으로 매우 적정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는 기존의 정보시스템 감리와 전자정부 사업관리위탁(PMO)제도가 발주관리 영역에서 통합되어 수행되면 기업가치 향상과 재무적 성공에 있어 기존제도보다 더 효과적인 프로세스가 될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개발관리 프로세스는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에서 매우 적정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는 종합관리로 통합된 개발관리 프로세스를 실무 현장에 적용하게 되면 재무적 향상과 더불어 고객을 명확히 특정하고 요구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가치창출을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하는데 더욱 적정한 프로세스가 될 것이라는 해석을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참고자료 기반 조사와 설문조사의 결과가 전반적으로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 의견에서는 두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상위 20%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적정한 것으로 의견을 냈다. 두 조사 결과 모두 상위 20%의 점수를 획득한 경우 매우 적정한 것으로 의견을 냈다.
결과 의견에서는 두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상위 20%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적정한 것으로 의견을 냈다. 두 조사 결과 모두 상위 20%의 점수를 획득한 경우 매우 적정한 것으로 의견을 냈다.
또한, 두 제도 간에 명확한 R&R 정립이 되어있지 않아 담당자들은 각 제도에 대해 혼란을 느낀다는 의견도 확인할 수 있었다.
PMO는 사업관리의 노하우 전달과 관리적 성격에서 강점이 있고, 사전적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전반적인 사업의 성과나 중장기적 방향, 진행 효율성에 있어서 효과적이다. 반면 정보시스템 감리는 요구사항과 산출물에서 일관성을 보장할 수 있고 강제성이 있으므로 산출물의 기술적, 품질적인 면을 향상하는 데 강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발주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적정성 평가에서 발주기관 담당자 그룹과 구축업체 담당자 그룹은 재무적인 목표 달성에 있어 높게 평가했고(발주기관: 4.57, 구축업체: 4.36), PMO 및 감리수행자 그룹은 재무관점, 고객 관점,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에서 적정성에 높은 평가를 주었다(재무: 4.61, 고객: 4.33, 내부비즈니스:4.38).
발주준비 활동을 IT의 외부법규 준수 및 비즈니스의 준수지원 관점에 대해서는 전자정부 사업관리 위탁(PMO) 가이드에서 IT의 외부법규 준수 및 비즈니스의 준수지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법이나 위탁규정, 시행령 등의 준수를 지원하도록 언급하고 있다.
설문조사 기반의 비교결과는 시스템 품질 측면에서는 정보시스템 감리제도가 더 효과적이고 사업관리 측면에서는 PMO 제도가 더 효과적인 특성을 나타낸다. 하지만 현장의 실제 수행자들은 두 제도에 대한 효과성을 비슷하게 생각하고 있고, 두 제도의 역할에 중복이 많으며 명확한 R&R의 정립이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보인다.
운영관리 프로세스는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을 비롯해 학습 및 성장 관점에서까지 매우 적정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는 종합관리에서 제시하는 운영관리 프로세스가 통제와 거버넌스 측면에서 COBIT5의 전사적 IT 관리체계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COBIT5의 IT 목표를 모두 충족되는 것이 올바르다고 볼 수 있다.
대체로 참고자료 조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항목은 설문조사에서도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참고자료 기반 조사와 설문조사의 결과가 전반적으로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 의견에서는 두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상위 20%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적정한 것으로 의견을 냈다.
종합관리 보고서 및 참고문헌들에 나타난 각 수행 활동들의 목적 및 정의들에 언급된 효과들을 IT 목표 세부항목들에 비교했을 때 전체적으로 언급되어있으면 Fully Implemented, 종합관리 활동이 IT 목표에 대해 유추가 가능하거나 실사례들이 존재하면 Partially Implemented, 직접적인 명시도 되지 않고 유추도 불가능하면 Not Implemented로 표시하였다. (Carnegie Mellon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2011)
진단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적정성 평가에서는 발주기관 담당자 그룹은 재무적인 적정성을 높게 평가했고(재무관점: 4.0), 구축업체 담당자 그룹은 내부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높게 평가했다(내부 비즈니스프로세스: 4.31). PMO 또는 감리수행자 그룹에서는 재무, 고객,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에서 높게 평가했다(재무: 4.
운영관리에서는 전체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발주관리의 재무관점, 개발관리의 고객 관점, 진단관리의 내부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운영관리의 재무,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에서는 평균 4.5 이상의 매우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논문을 통해 정보화 사업 담당자들이 종합관리프레임워크의 실무적인 적용에 앞서 그 특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수명주기별로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설문을 통해서 수집한 의견에서처럼 종합관리가두 제도의 R&R 분배를 해결하고 제도의 통합적인 적용에 어려움을 극복한다면 종합관리는 정보화 사업에 있어 사업관리의 품질보장, 제도의 중복성 해결, 감리의 독립적인 측면 강화, 사업의 경제성 향상이라는 작금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개선단계의 운영관리 영역은 PMO 측에서는 수행하는 사후관리 업무에서는 수행범위나 활동목표 면에서 비교분석 대상을 찾을 수 없었고, 감리에서는 ITIL과 COBIT 등 관련 지침을 기반으로 감리 입장에서 세부적인 활동이 도출되었기 때문에 일정 부분 IT 운영에 대한 목적이나 목표에서 일치하는 부분이 존재했다. 추후 종합관리 개선단계의 세부 활동 지침을 세우는데 있어서 정보시스템 감리 프레임워크 운영/유지보수 프로세스의 점검 활동을 활용하고 감리원들의 실무적인 노하우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91의 점수로 유보가 나왔지만, 올바른 시스템의 구축과 시스템에 대한 교육이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목표에 영향을 주는 활동임은 틀림없다. 추후 종합관리 프로세스가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보인다.
향후 종합관리가 실무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PMO와 감리 제도의 업무영역을 정리하고 구체적인 역할모델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해 보인다. 이를 통해 기존의 프로세스의 발전적인 재정의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시스템 감리는 어떤 것을 기여해왔는가?
정보시스템 감리는 1987년 국내에 도입된 이래로 정보시스템에 대한 관리적이고 기술적인 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견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해왔다. 독립적인 제삼자의 관점에서 방안을 제시하여 정보화 사업의 실패를 미리 방지하고, 발생 가능한 위험을 줄이는 효과성이 인정되어 공공부문에서 그 중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NIA, 2008).
전자정부 사업관리제도란 무엇인가?
전자정부 사업관리제도는 전자정부 사업의 품질을 향상하고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전자정부 사업의 관리 및 감독 업무를 위탁하여 사업관리 수행전문가가 발주기관 사업의 기획단계부터 사업 후 지원단계까지 전 단계에 걸쳐 사업관리 수행 및 기술 측면을 지원하는 것이다(NIA, 2013). 전자정부 사업관리 위탁(PMO) 도입 · 운영 가이드는 발주기관이 전자정부 사업의 관리 · 감독 업무를 외부에 위탁할 경우 참조할 수 있도록 PMO 도입 · 운영에 관한 방법 · 절차 등 세부사항을 정하고 있다.
정보시스템 감리 기준에 의하면 감리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감리기준에 의하면 감리는 제삼자적인 독립적인 위치에서 정보시스템에 대한 영역별로 준거성, 적정성, 추적성 등을 점검하여 이에 대한 개선사항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반면 PMO의 경우는 발주기관과의 계약관계를 가짐으로써 발주기관의 요청에 따르게 되어 제삼자적인 입장이 아닌 발주기관의 입장에서 사업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이 주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9)
Park, D. H., Jung, H. S and Pyun, B. S. (2017), A study on Unified Project Management for Information System Project,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Audi (박대하, 정현수, 편범석. (2017). 정보화 사업 종합관리 방안 연구, 정보시스템 감리협회).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2008), A inspection manual for Information System Audi (한국정보화사회진흥원(2008), 정보시스템 감리점검해설서, 한국정보화사회진흥원).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2006), A manual for Standard of Information System Audit (한국정보화사회진흥원(2006), 정보시스템 감리기준 해설서, 한국정보화사회진흥원).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2013), An operating guide for consignment of Electronic Government Project Management(PMO) (한국정보화진흥원(2013), 전자정부 사업관리 위탁(PMO) 도입운영 가이드).
ISACA(2012), COBIT5 A Business Framework for the Governance and Management of Enterprise IT Korean version 15-19.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2011), An operation management manual for Informatization Project PMO (한국정보화진흥원(2011), 정보화 사업 PMO 운영관리 매뉴얼).
Kim, S. W., Comparison Analysis of PMO and Information System Audit based ISO 25010 Quality characteristics(2017), School of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s Konkuk University (김선욱 (2017), ISO25010 품질특성기반 PMO와 정보시스템감리 비교분석 ,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Carnegie Mellon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 (2011), Software Engineering Process Management, Standard $CMMI^{(R)}$ Appraisal Method for Process Improvement (SCAMPISM) A, Version 1.3: Method Definition Docu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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