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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안다 노즐을 이용한 배기가스 재순환 버너의 연소 유동 특성 및 NOx 저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bustion Flow Characteristic and NOx Reduction of the Exhaust Gas Recurculation Burner using Coanda Nozzle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1 no.3, 2017년, pp.53 - 60  

하지수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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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로에서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는데 그 중에 배기가스를 재순환하여 저감하는 방법이 있다. 본 연구는 배기가스를 재순환하는 방법으로 연소로 외부에 코안다 노즐을 이용하여 배기가스를 재순환 유입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코안다 노즐을 이용하여 배기가스를 재순환하고 혼합가스는 연소로 접선 방향으로 투입하여 선회유동을 유발하는 특징을 가지는 배기가스 재순환 버너이다. 이러한 버너에서 연소로 내의 선회 유동 특성을 살펴보고 온도와 반응속도 분포를 살펴봄으로써 코안다 노즐을 이용한 재순환 버너의 연소 유동 특성을 규명하였다. 과잉공기계수와 코안다 노즐 간격을 변화하여 배기가스 재순환 유입량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과잉공기계수를 증가하면 재순환 유입량비가 증가하였고 코안다 노즐 간격을 증가하면 코안다 노즐 공기 출구에서 속도가 낮아져서 재순환 유입량이 감소한다는 특성을 알았다. 배기가스 출구에서 평균온도는 코안다 노즐 간격 변화에 거의 무관하며 과잉공기계수 증가에 따라 감소하는 것을 알았다. 이러한 특성으로 배기가스 출구에서 NOx 농도는 과잉공기계수 증가에 따라 현저히 감소하고 코안다 노즐 간격에는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researches have been conducted for the reduction of NOx at the combustion furnace and exhaust gas recirculation method is commonly used technology for NOx reduction. The present research adopted coanda nozzles at the outside pipes of furnace to entrain the exhaust gas for the exhaust gas r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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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코안다 노즐의 형상에 따른 배기가스 재순환 유량 특성에 관한 연구는 본 연구에 선행되어 진행되었다[6,7]. 본 연구는 코안다 노즐이 장착된 배기가스 재순환 버너에서 코안다 노즐의 공기 분출 간격과 공기 유량 변화에 따라 유동 특성과 연소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코안다 노즐을 이용한 배기가스 재순환 연소로의 연소유동 특성을 살펴 보기위해 공기유량과 코안다 노즐의 간격을 변화시켜서 살펴보기로 하였다. 공기유량은 과잉공기계수 1.
  • 본 연구에서는 배기가스를 재순환 시키는 장치로 코안다 노즐을 장착한 버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코안다 노즐을 이용하여 연소로 내부에 있는 배기가스를 재순환하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와 혼합하여 연소로에 투입할 경우에 연소 특성을 관찰한다.
  • 코안다 노즐을 이용하여 연소로 내부에 있는 배기가스를 재순환하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와 혼합하여 연소로에 투입할 경우에 연소 특성을 관찰한다. 코안다 노즐의 형상에 따른 배기가스 재순환 유량 특성에 관한 연구는 본 연구에 선행되어 진행되었다[6,7]. 본 연구는 코안다 노즐이 장착된 배기가스 재순환 버너에서 코안다 노즐의 공기 분출 간격과 공기 유량 변화에 따라 유동 특성과 연소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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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기가스를 재순환시키는 원동력은? 배기가스를 재순환하는 원동력은 Fig. 1(b)에서 볼 수 있듯이 두 개의 외부 배관 가운데에 코안다 노즐을 설치하여 작은 간격을 통해 연소용 공기를 고속으로 분사함으로써 작은 간격 출구에서 낮은 압력을 생성시켜 원통 버너의 후류에 있는 배기가스를 흡입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외부의 배관은 흡입구와 배출구는 같은 평면상에 있도록 한 것이 아니며 Fig.
질소의 일반적인 공기 중에서의 특징은? 공기 중에서 질소는 반응성이 낮은 물질이기 때문에 상온에선 안정된 분자상태로 존재하지만 고온에서 분해된 질소원자가 산소와 반응하여 질소산화물을 생성하게 된다. 연소반응에서 이러한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배기가스 재순환 버너의 유동특성은? 본 연구의 배기가스 재순환 버너는 코안다 노즐을 이용하여 배기가스를 재순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유동은 연소로 가장 자리로 선회유동이 일어났으며 연소로 가운데 부분에 낮은 압력 분포를 보여주었고 이로 인해 연료 노즐 상류로의 역류를 유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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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ang, G. W., Dong, Y. H., Park, J. H., Park, K. G., Lee, J. T., and Kim, J. S., "NOx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Vanadium and Fe-Zeolite Urea-SCR Catalyst",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461-466, (2011) 

  2. Chae, T. Y., Lee, J. W., Jo, G. R., Ryu, C, K., Kang, K. S., and Yang, W., "Reburning Characteristics of Syngas in a 60kW Combustion System", The 47th KOSCO Symposium, 155-158, (2013) 

  3. Kim, H, Y., Baek, S. W., Son, H., and Kim, S. W.,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 for NOx Reduction with Fuel Lean Reburning System", J. Korean Soc. Combust., 14(2), 18-25, (2009) 

  4. Ha, J. S., Shim, S. H.. and Jung, S. H., "A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in a MILD Combustion Waste Incinerator with the Change of Flue Gas Recirculation", J. of Energy Engineering, 23(2), 51-57, (2014) 

  5. Yu, B. H., Kim, J. M., Lee, S. R., Kum, S. M., Lee, C. E. and Son, S. K., "A Basic Study of Combustion System Applying Exhaust Gas Recirculation", The 43th KOSCO Symposium, 437-442, (2011) 

  6. Ha, J.S., Shim, S. H., "A Study on the Exhaust Gas Recirculation in a MILD Combustion Furnace by Using the Coanda Nozzle Effect", J. of Kor, Soc. Environ. Eng., 35(12), 967-972, (2013) 

  7. Ha, J.S., Shim, S. H., "Characteristics of Entrainment Flow Rate in a Coanda Nozzle with or without Coaxial Contracto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Gas, 18(2), 21-2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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