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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분 환경에서 미세먼지 실시간 측정을 위한 다공 튜브형 희석장치의 개발 및 성능 평가
Developmen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porous tube dilutor for real-time measurements of fine particles from high humidity environments 원문보기

Particle and aerosol research = 한국입자에어로졸학회지, v.13 no.3, 2017년, pp.105 - 110  

우창규 (한국기계연구원 환경기계연구실) ,  홍기정 (한국기계연구원 환경기계연구실) ,  김학준 (한국기계연구원 환경기계연구실) ,  김용진 (한국기계연구원 환경기계연구실) ,  한방우 (한국기계연구원 환경기계연구실) ,  안정언 (파코코리아인더스) ,  강수지 (전력연구원 청정발전연구소) ,  천성남 (전력연구원 청정발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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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온희석-상온희석 2단 희석의 다공 튜브형 희석장치를 제작하여 실제 배기가스와 시험챔버의 다양한 고수분 환경에서의 희석 조건에 따른 응축성 물질의 생성 억제와 생성된 응축 입자의 제거 특성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디젤 엔진의 배출 입자는 응축 성분의 핵화 모드와 고체상의 응축성장 모드의 이중모드 분포를 나타내었고, 다공 튜브형 희석장치의 1차 고온희석 유량을 증가시킴으로써 핵화 모드 입자의 생성을 억제시키고 응축성장 모드의 입자만을 측정할 수 있었다. 석탄보일러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에 대해서도 다공 튜브형 희석장치를 적용하여 응축성 성분의 입자 생성 없이 응축성장 모드의 입자만을 측정할 수 있었고, $3{\mu}m$ 크기 이상의 입자에 대해서 기존 이젝터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입자 손실이 적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30m^3$ 시험챔버에서 가습기로 인위적으로 발생시킨 물입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고체 입자와 공존할 때 다공 튜브형 희석장치를 사용하여 물입자를 증발시켜 제거함으로써 고체 입자만을 정확하게 분리하여 측정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l-time measurements of fine particles from stack emission gases are necessary due to the needs of continuous environmental monitoring of PM10 and PM2.5. The porous tube dilutor using hot and cold dilutions was developed to measure fine particles without condensable particles from highly humid em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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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동차 디젤엔진과 석탄보일러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에 대해 다공튜브형 희석장치와 기존 상용 희석장치인 이젝터형 희석장치(Dekati)를 이용하여 응축성 입자의 생성 억제와 큰입자의 입자손실을 비교해 보았다. 또한 고수분의 시험챔버 환경조건에서 이미 생성된 응축성 입자의 희석장치에 의한 저감 특성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고온희석-상온희석 2단 희석의 다공 튜브형 희석장치를 제작하여 실제 배기가스와 시험챔버의 다양한 고수분 환경에서의 희석 조건에 따른 응축성 물질의 생성 억제와 생성된 응축 입자의 제거 특성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디젤 엔진의 배출 입자는 응축 성분의 핵화 모드와 고체상의 응축성장 모드의 이중모드 분포를 나타내었고, 다공 튜브형 희석장치의 1차 고온희석 유량을 증가시킴으로써 핵화 모드 입자의 생성을 억제시키고 응축성장 모드의 입자만을 측정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입자 손실이 적으면서 응축성 입자의 생성을 억제할 수 있도록 벽면으로 희석 공기를 주입하는 다공 튜브형 희석장치(Deuerling et al.,2010)를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응축성 입자의 생성억제 특성을 살펴보았다. 자동차 디젤엔진과 석탄보일러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에 대해 다공튜브형 희석장치와 기존 상용 희석장치인 이젝터형 희석장치(Dekati)를 이용하여 응축성 입자의 생성 억제와 큰입자의 입자손실을 비교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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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공 튜브형 희석장치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고온 희석 방법으로 Fig. 1과같이 이젝터형(ejector) 희석장치나 회전 디스크형 희석장치(rotating disk) 등이 상용화되어 적용되고 있으나(Lyyränen et al., 2004, Burtscher 2005, Li et al., 2011), 희석공기의 혼합과정이나 Cavity 이송과정에서 입자 손실이 발생하여 정확한 PM10이나 PM2.5의 측정이 어려운 상태이다(Lipsky et al., 2002).
미세먼지의 대책 마련을 위해 필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5 미세먼지에 대한 고농도 발생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국민들의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Health Effects Institute, 2017). 미세먼지의 대책 마련을 위해서는 미세먼지의 발생원으로부터의 정확한 PM10, PM2.5의 측정기술이 동반되어야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정확한 저감기술들이 적용될 수 있다. 현재 고정원에서의 미세먼지의 측정기술은 시료 채취 및 질량 측정 방식의 수동 측정법으로서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최소 2-3일, 많게는 1주일 이상이 소요되어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배출 상태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농도를 관리하는데 한계가 있다(Enrivonmental Protection Agency, 1998).
현재 고정원에서의 미세먼지의 측정기술은 정확한 측정을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 얼마인가? 5의 측정기술이 동반되어야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정확한 저감기술들이 적용될 수 있다. 현재 고정원에서의 미세먼지의 측정기술은 시료 채취 및 질량 측정 방식의 수동 측정법으로서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최소 2-3일, 많게는 1주일 이상이 소요되어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배출 상태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농도를 관리하는데 한계가 있다(Enrivonmental Protection Agency,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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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urtscher, H. (2005) Physical characterization of particulate emissions from diesel engines: a review. Journal of Aerosol Science, 36, 896-932. 

  2. Deuerling, C. F., Maguhn, J., Nordsieck, H. O., Warnecke, R., and Zimmermann, R. (2010) Measurement system for characterization of gas and particle phase of high temperature combustion aerosols. Aerosol Science and Technology, 44, 1-9. 

  3.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1998) Stationary source control techniques document for fine particulate matter. 

  4. SHealth Effects Institute (2017), State of global air 2017. pecial Report. Boston, MA:Health Effects Institute. 

  5. Li, X., Wang, S., Duan, L., Hao, J. and Long, Z. (2011) Design of a compact dilution sampler for sationary combustion sources. Journal of the Air & Waste Management Association, 61(11), 1124-1130. 

  6. Lipsky, E. M., and Robinson, A. L. (2005) Design and evaluation of a portable dilution sampling system for measuring fine particle emissions. Aerosol Science and Technology, 39(6), 542-553. 

  7. Lipsky, E., Stanier, C. O., Pandis, S., N., and Robinson, A. L. (2002) Effects of sampling conditions on the size distribution of fine particulate matter emitted from a pilot-scale pulverized-coal combustor. Energy & Fuels, 16, 302-310. 

  8. Lyyranen, J., Jokinielmi, J., Kauppinen, E. I., Backman, U. and Vesala, H. (2004) Comparison of different dilution methods for measuring diesel particle emissions. Aerosol Science and Technology, 38,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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