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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검색키워드 유형이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수 및 관광객 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ity's Search Keyword Type on Facebook Page Fans and Inbound Tourists : Focusing on Seoul C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0, 2017년, pp.93 - 101  

최지혜 (한국외국어대학교 국가브랜드연구센터) ,  이효복 (한국외국어대학교 국가브랜드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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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에 대한 키워드 검색량을 관심의 지표로 보고 검색키워드를 유형화하여 각 유형별 검색량이 페이스북 팬 수 및 관광객 수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위계적 커뮤니케이션 효과 모형에 따르면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는 인지-태도-행동의 순차성을 띄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에 따라 검색행동을 통해 특정 도시에 대한 관여 및 지식이 높아진 관광 소비자가 호감을 느끼게 되면 페이스북 팬페이지 가입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정보탐색을 할 것이며, 직접적인 관광행동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이를 위해 구글 트렌드에 나타난 서울시 관련 검색 키워드의 유형 별 검색량과 서울시 해외 공식 계정인 'Seoul Korea'의 팬 수, 마지막으로 서울시 외국인 관광객 수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서울시의 검색 키워드 유형은 관광매력 키워드, 자연환경 키워드, 상징적 키워드, 접근적 키워드로 도출되었으며 그 중 페이스북 팬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관광매력 키워드과 상징적 키워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관광매력 키워드와 상징적 키워드는 서울시 페이스북 팬 수를 매개로 서울시 관광객 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앞으로의 서울시의 외국인 관광 소비자를 대상으로는 관광매력적인 요소와 한국적인 요소를 강조한 메시지를 소구하는 것이 유효할 것이라는 실무적 함의를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 the effect of each type of search volume on the number of Facebook fans and the number of tourists. According to the hierarchy effect model, the effect of communication appears to be the sequentiality of cognition-attitude-behavior. Applying this theory, this study predict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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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기초하여 온라인 상에서의 관광 소비자의 정보 검색과 페이스북 팬페이지 가입, 관광에 이르는 연구 프레임에 대한 검증을 이루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도시에 관한 정보 검색의 키워드를 유형화하고자 하며, 정보 탐색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도시의 페이스북 팬페이지 가입의 증가가 해당 도시의 방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도시에 대한 검색량이 페이스북 팬페이지 팬 수와 관광객 수에 미치는 영향을 바탕으로 도시 관리를 촉진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검색 키워드를 유형화함으로써 어떠한 키워드가 검색되었을 때 해당 도시에 대한 호감 및 관광행동이 촉진되는지를 밝혀 도시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실무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도시브랜드를 관리하는 담당자들은 온라인 상에서 해외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실행적 근거가 부족했었다.
  • 본 연구는 도시에 대한 검색량이 페이스북 팬페이지 팬 수와 관광객 수에 미치는 영향을 바탕으로 도시 관리를 촉진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검색 키워드를 유형화함으로써 어떠한 키워드가 검색되었을 때 해당 도시에 대한 호감 및 관광행동이 촉진되는지를 밝혀 도시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실무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도시에 대한 정보 탐색 행동이 관광 행동으로 발전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다만 검색량의 증가가 즉각적인 소비 형태인 관광 행동으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기초하여 온라인 상에서의 관광 소비자의 정보 검색과 페이스북 팬페이지 가입, 관광에 이르는 연구 프레임에 대한 검증을 이루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도시에 관한 정보 검색의 키워드를 유형화하고자 하며, 정보 탐색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도시의 페이스북 팬페이지 가입의 증가가 해당 도시의 방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페이스북 팬페이지 가입 행동을 ‘태도적 행동’의 일환으로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도시의 정보에 대한 탐색 관여가 높아질수 록 태도적 소비행동인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팬 수가 늘어날 것이며, 이는 결국 직접소비행동인 관광객의 수를 증가시키는 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서울시의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팬 수 및 관광객 수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검색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도시에 관한 키워드 검색 행위를 관광목적지로서의 관심의 표시로 간주하고, 검색 키워드 유형별 검색량이 페이스북 팬페이지 가입과 관광 행동에 이르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도시의 어떠한 요소에 대한 정보 탐색이 활발할 수록 페이스북 팬페이지 팬 수 및 관광객 수가 증가하는 지 고찰하기 위해 서울시에 대한 검색 키워드를 유형화 한 뒤, 각각의 영향력을 검증할 것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도시의 정보에 대한 탐색 관여가 높아질수 록 태도적 소비행동인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팬 수가 늘어날 것이며, 이는 결국 직접소비행동인 관광객의 수를 증가시키는 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서울시의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팬 수 및 관광객 수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검색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미디어 라이프 시대에 인터넷은 특정 사회의 모습 혹은 특성을 반영해주는 지표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 구는 인터넷을 이용한 특정 용어들에 대한 검색 트렌드가 사회를 설명하는 주요한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 이라는 가정 하에 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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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라이프 시대에 인터넷의 역할은 무엇인가? 듀즈(Deuze)는 현대의 시대를 인터넷을 중심으로 모든 환경과 사물이 지능화, 정보화, 네트워크화 되고 있는 미디어 라이프(media life)의 시대라고 하였다[1]. 미디어 라이프 시대에 인터넷은 특정 사회의 모습 혹은 특성을 반영해주는 지표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 구는 인터넷을 이용한 특정 용어들에 대한 검색 트렌드가 사회를 설명하는 주요한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 이라는 가정 하에 출발하였다.
관심 경제의 영역은 무엇인가? 이러한 맥락에서 소비자 의사 결정 모형 및 구매자 이론은 공통적으로 정보에 대한 관심을 의사 결정의 필수 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가 다양한 정보 중 어떠한 정보를 관심 대상으로 선택하는가가 가장 중요하기 마련이다. 소비자가 구매를 위해 어떠한 정보를 얻고자 할 것인가는 소비자의 최종 구매 결정을 예측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이 영역을 일컬어 “관심 경제 (Attention Economy)”라 부른다[3].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생성된 정보와 결과의 용도는 무엇인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생성된 정보와 결과는 사용자, 소비자 등의 행동을 미리 예측하는 데 활용된다[2]. 소비자들의 인터넷 브라우징(browsing) 행동은 검색 엔진을 기점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소비자들이 검색창에 어떤 단어를 입력하는지는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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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Deuze M., "Media Life. In: Papathanassopoulos, S. (Ed.)", Media Perspectives for the 21st Century, New York: Routledge, 2011. 

  2. Chang Soo Sung, Joo Y. Park, & Hoi Kwang Ka, "The Case Study of CCTV Priority Installation Using BigData Standard Analysis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5, pp.61-69, 2017. 

  3. Huang, T. L., Chen, M. L., Kuo, H. J., & Lai, K. L. "How Web Search Activity and Financial Media Coverage Affect Asset Prices?". 21th Conference of theories and Practices of Securities and Financial Markets, 2013. 

  4. Ferrell, O. C. and M. D. Hartline, "Marketing Strategy 5th Ed.", South-Western Cengage Learning, 2011. 

  5. Huang, T. L., Chen, M. L., Kuo, H. J., & Lai, K. L. "How Web Search Activity and Financial Media Coverage Affect Asset Prices?". 21th Conference of theories and Practices of Securities and Financial Markets, 2013. 

  6. Saemi Jeon, Yeojin Chung, & Dongyoup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Search Volumes and Stock Price Changes - An Empirical Study on KOSDAQ Market-",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22 No.2, pp.81-96, 2016. 

  7. Polgreen, P.M., Y. Chen, D.M. Pennock, and F.D.Nelson, "Using Internet Searches for Influenza Surveillance," Healthcare Epidemiology, Vol.47, No.11, pp.1443-1448, 2008. 

  8. Kim, D. and J. S. Yu, "A Dynamic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Search Activity, Housing Price, and Trading Volume", Korean Appraisal Review, Vol.24, No.2, pp.125-140, 2014. 

  9. Preis, T., H. S. Moat, and H. E. Stanley, "Quantifying trading behavior in financial markets using Google Trends", Scientific reports, Vol.3, No.1684, 2013. 

  10. Digital Media & Marketing Intelligence Center, "Survey Report: Perceptions of SNS users", http://www.dmcreport.co.kr/content/ReportView.php?typeSurvey&id933&gid10 

  11. Gummerus, J., Liljander, V., Weman, E., & Pihlstrom, M., "Customer engagement in a Facebook brand community", Management Research Review, Vol.35, No.9, pp.857-877, 2012. 

  12. Nelson-Field, K., Riebe, E., & Sharp, B., "What's not to "Lik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52, No.2, pp.262-269, 2012. 

  13. Hwang, Jang-Sun, Lim, Jieun, "SNS as a Strategic Corporate Communication Tool : A Content Analysis of Corporate Facebook Fan-Pages in Korea and the U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4, No.4, pp.143-178, 2013. 

  14. Lipsman, A., Mudd, G., Rich, M., & Bruich, S., "The Power of like: How brands reach(and influence) fans through social media market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51, No.1, pp.40-52, 2012. 

  15. Anderssen, P., & Colberg, R. T., "Multivariate analysis in travel research: a tool for travel package design and market segmentation", University of Washington, 1973. 

  16. Mayo, Edward, "Tourism and the national parks: A psychographic and attitudinal study",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14, No.1, pp.14-21, 1975. 

  17. Mayo, E. J. and L. P. Jarvis, "Tourism; economic, physical, and social impacts", New York: CBI Publishing Company, pp.287-303, 1981. 

  18. Haahti, A. and U. Yavas, "Tourists' perceptions of Finland and selected European countries as travel destin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7, No.2, pp. 34-42, 1983. 

  19. Embacher, J. and F. Buttler, "A Repertory Grid Analysis of Austria's Image as a Summer Vacation Destinati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28, pp.3-7, 1989. 

  20. Choi, H., and Varian, H., "Predicting the Present with Google Trends," Economic Record, Vol.88, Issue.s1, pp.2-9, 2012. 

  21. Seoul Open Data Plaza, "Monthly Statistics of Tourism", http://stat.seoul.go.kr/octagonweb/jsp/WWS7/WWSDS7100.jsp. 

  22. Innosuite of InnoBirds Media, http://innosuite.co.kr 

  23. Big foot, "Weekly Top Post of Seoul Korea", http://bigfoot9.com/dashboard/seoulcitykorea 

  24. Preacher, K. J., & Hayes, A. F., "SPSS and SAS procedures for estimati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36, pp.717-731,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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