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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관통형 고속 활주선 실선 성능 분석에 관한 연구
Study on Sea Trial Analysis of Wave Piercing High Speed Planing Boat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1 no.5, 2017년, pp.335 - 339  

정우철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  이창우 ((재)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한상천 ((주)대원마린텍)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ea trial performance of a wave piercing high speed planing hull (WPH). The bow shape of the boat is sharp, and it has no chine or spray strip like a normal planing boat. The skeg is attached to the bottom of the boat in the longitudinal direction from the bow to the s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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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파랑관통형 고속 활주선의 실선 성능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본 연구 대상선은 선수부 형상이 도끼날 형상으로 뾰족하고, 기존 활주선이 가지고 있는 챠인과 Spray strip이 부착되어 있지 않다.
  • 본 개발선의 정수중 선회반경을 계측하여 Lewandowski의 추정식(2004)과 비교하였다. 본 선회반경 추정식(식 (2))은 프로펠러와 타를 장착한 고속 활주선에 대한 추정식으로 선외기를 부착한 본 개발선과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본 개발선과 유사한 선형에 대하여 본 추정식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 본 개발선의 파랑 중 속도변화는 거의 없다. 그 이유는 본 개발선은 일반적인 활주선 및 VSV와는 달리 항주트림이 크지 않고, 고속영역에서도 수면을 관통하면서 항주하는 관계로 파랑 속에서도 안정적으로 운항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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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고속선은 어떤 특징을 가지며 어디에 사용되는가? 최근 국내에서 고속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선형에 대한 기술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고속선은 길이 10m 내외의 단동형 활주선으로 레저활동 뿐 아니라 군사용 등 특수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고속과 안전에 대한 기술개발 중 VSV와 TH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미국, 유럽 등 해외 선진국들은 오랫동안 성능 향상을 위하여 많은 연구개발을 수행하여 왔으며, 특히 고속과 안전에 대한 기술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 VSV(Very slender vessel)(Thompson, 1997)와 TH(Transonic hull)(Calderon and Hedd, 2011)는 기존 활주선과는 달리 선수부 형상이 도끼날처럼 뾰족한 형상을 가지고 있어 파랑 중 내파성능이 기존의 활주선보다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VSV는 활주선과 유사한 챠인(Chine)과 Spray strip을 가지고 있으며, TH는 선수부는 VSV와 유사한 뾰족한 형상이나, 선미부에서의 선저경사각이 극단적으로 작은 상자모양과 유사한 형상이고, 챠인이 없는 배수량형 선형이다. 이러한 형태의 선형은 특수 목적의 쌍동선이나 삼동선 형태로 설계되어 고속선에 활용되기도 한다.
Yoon은 고속선 관련 국내 연구에서 자신의 논문에 어떤 모델을 제시하였는가? 국내에서 진행된 주요 연구로, Yoon et al.(2007)은 고속 RIB(Rigid Inflatable Boat)의 조종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간략 모델을 제시하였고, Jeong et al.(2008)은 소형 고속활주선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초기선형 개발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요제원 추정식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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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alderon, A., Hedd, L., 2011.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Resistance of Transonic Hulls. Proceeding of 9th HSMV, Naples, 25-27. 

  2. Jeong, U.C., Park, J.W., Kim, K.S., 2008. Hull Form Development of 32-ft Class Leisure Boat by Statistical Analysis of Actual Ship.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2(3), 58-63. 

  3. Jeong, U.C., Kim, D.J., Choi, H.S., 2012. Study on Hull Form Development and Resistance Performance of High Speed Aluminum Leisure Boat.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6(6), 14-18. 

  4. Jeong, U.C., Lee, D.K., Jung, K.S., 2016. Study on Hull Form Development of Wave-Piercing-Type High-Speed Planing Boat.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30(2), 69-74. 

  5. Kihara, K., Ishii, T., 1986. A New Method of Initial Design for High Speed Craft(2). Transition of West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Vol 72, pp 293-300. 

  6. Kim, D.J., Kim, S.Y., Kim, S.H., Seo, J.H., Rhee, S.H., 2014. Effects of Hull Form Variations on Resistance and Seakeeping Performance of Planing Hulls with and without Incoming Regular Wav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1(5), 369-379. 

  7. Kwon, S.Y., Jeong, U.C., Hong, K.S., Lee, H.J., Na, H.J., 2012. Study on Development of Control Fin of Longitudinal Position for High Speed Leisure Boat. Proceeding of KAOSTS, Daegu Korea, 1189-1192. 

  8. Lewandowski, E.M., 2004. The Dynamics of Marine Craft (Manuevering and Seakeeping). World Scientific Publishing Company, Singapore. 

  9. Niwa, S., 2002. Engineering of High Speed Boat(Resistance and Propulsion). A Foundation of Ship and Ocean(in Japanese), Tokyo. 

  10. Seo, J., Choi, H.K., Jeong, U.C., Lee, D.K., Rhee, S.H., Jung, C.M., Yoo, J., 2016. Model Tests on Resistance and Seakeeping Performance of Wave-Piercing High-Speed Vessel with Spray Rails.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8, 442-455. 

  11. Thompson, A., 1997. U.S. Patent No. 6116180. United States Patent and Trademark Office. 

  12. Yoon, H.K., Yeo, D.J., Fang, T.H., Lee, C.M., 2007. A Simplified Horizontal Maneuvering Model of a RIB-Type Target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6), 572-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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