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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6 no.5, 2017년, pp.447 - 458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basic guidelines for preventing human error by measuring and analyzing the risk of collision perceived by the ship operator in the collision risk situation by using Korea Coast Guard patrol ships. Background: In the last 5 years, 97.5% of the c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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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운항자가 선박충돌위험도를 느끼는 과정은 어떠한가? | 선박에서도 이러한 현상은 발생한다. 즉, 선박이 서로 다양한 방위와 거리에서 조우하여 충돌 위기상황이 발생하면 선박을 조종하는 사람은 충돌을 피하기 위한 일련의 동작을 취하는데, 이때 선박운항자는 선박 충돌위기감을 지각하게 된다(Inoue, 2000; Kim and Yim, 2016). 특히 이러한 충돌위기감은 선박 조우상황에서 순간적인 스트레스(Stress)로 전이되어 흥분, 공포, 당황 등이 야기됨으로써 인적오류를 야기할 수 있는 한 가지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Kim and Yim, 2016). 이러한 경우에 접근하는 상대 선박을 보면서 선박운항자가 심리적으로 느끼는 충돌위기감을 선박충돌위험도(Perceived Ship Collision Risk, PSCR)라 정의하고자 한다. | |
인적오류란? | Dhillon (1988)에 의하면 인적오류란 규정된 업무 수행의 실패 또는 금지된 행위의 수행이라 정의되며 그 결과는 심각한 상해 및 재산 손실이 발생하는 사고위기상황(Near miss incidents)을 포함한다. 인적오류는 인간이 개입되는 모든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모든 산업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Andrew, 1997). | |
상황인식 이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인적오류는 인간이 개입되는 모든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모든 산업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Andrew, 1997). 인적오류와 관련한 연구사례로 Rasmussen (1983)은 인간이 행동하는 기반을 skill-based, Rule-based, Knowledge-based로 구분한 SRK 이론을 제안한 바 있고, 미국 공군 출신인 Endsley (1995)는 항공기 조종사(pilot)들의 인식과정을 설명한 상황인식(Situation awareness: SA) 이론을 제안하였으며 여기서 상황인식 이론이란 현재 상황에서 요소의 인식(Level 1),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Level 2), 미래 상황에 대한 전망(Level 3)의 3단계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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