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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충돌 위기상황에서 선박운항자가 지각한 충돌위험도 분석
Analysis of Collision Risk Perceived by Ship Operators in Ship Collision Risk Situ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6 no.5, 2017년, pp.447 - 458  

김대식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상운송시스템학과) ,  임정빈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상운송시스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basic guidelines for preventing human error by measuring and analyzing the risk of collision perceived by the ship operator in the collision risk situation by using Korea Coast Guard patrol ships. Background: In the last 5 years, 97.5% of the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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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가상의 상황을 설정하여 실험실 내에서 선박조종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실험한 것이 아닌 실제로 해상에서 항해중인 두 척의 선박(해양경찰 함정)을 이용하여 선박운항자들의 PSCR을 측정하여 분석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선박운항자의 인적요인(Human factor)이 PSCR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선박 충돌 예방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해상에서 두 척의 함정이 다양한 조우상황에서 상호 충돌 직전까지 근접상황이 발생하는 경우에 선박운항자들이 지각한 PSCR을 측정한 후 이를 분석하여 인적오류와의 연관성 등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피실험자인 선박운항자의 인적요인인 연령과 승선경력이 지각(Perceived)한 PSCR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또한 선박 조우상황별 연령 그룹 내에서 연령의 대소차이로 분류한 두 개 그룹과 승선경력 그룹 내에서 승선경력의 대소에 따라 분류한 두 개 그룹 간의 PSCR 차이 여부에 대한 분석으로 연구범위를 제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선박 조우상황에서 선박운항자의 연령은 지각한 PSCR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선박 조우상황에서 선박운항자의 승선경력은 지각한 PSCR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선박운항자의 연령 대소에 따라 PSCR 지각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 선박운항자의 승선경력 대소에 따라 PSCR 지각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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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운항자가 선박충돌위험도를 느끼는 과정은 어떠한가? 선박에서도 이러한 현상은 발생한다. 즉, 선박이 서로 다양한 방위와 거리에서 조우하여 충돌 위기상황이 발생하면 선박을 조종하는 사람은 충돌을 피하기 위한 일련의 동작을 취하는데, 이때 선박운항자는 선박 충돌위기감을 지각하게 된다(Inoue, 2000; Kim and Yim, 2016). 특히 이러한 충돌위기감은 선박 조우상황에서 순간적인 스트레스(Stress)로 전이되어 흥분, 공포, 당황 등이 야기됨으로써 인적오류를 야기할 수 있는 한 가지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Kim and Yim, 2016). 이러한 경우에 접근하는 상대 선박을 보면서 선박운항자가 심리적으로 느끼는 충돌위기감을 선박충돌위험도(Perceived Ship Collision Risk, PSCR)라 정의하고자 한다.
인적오류란? Dhillon (1988)에 의하면 인적오류란 규정된 업무 수행의 실패 또는 금지된 행위의 수행이라 정의되며 그 결과는 심각한 상해 및 재산 손실이 발생하는 사고위기상황(Near miss incidents)을 포함한다. 인적오류는 인간이 개입되는 모든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모든 산업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Andrew, 1997).
상황인식 이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인적오류는 인간이 개입되는 모든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모든 산업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Andrew, 1997). 인적오류와 관련한 연구사례로 Rasmussen (1983)은 인간이 행동하는 기반을 skill-based, Rule-based, Knowledge-based로 구분한 SRK 이론을 제안한 바 있고, 미국 공군 출신인 Endsley (1995)는 항공기 조종사(pilot)들의 인식과정을 설명한 상황인식(Situation awareness: SA) 이론을 제안하였으며 여기서 상황인식 이론이란 현재 상황에서 요소의 인식(Level 1),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Level 2), 미래 상황에 대한 전망(Level 3)의 3단계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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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car, U., Ziarati, R. and Ziarati, M., Collisions and Groundings - Major causes of accidents at sea, 48-51, 2012, http://www.marifuture.org/Publications/Papers (retrieved May, 15, 2017). 

  2. Andrew, J.B., Human Error and the Implications for Industry, posh97, 1997, http://158.132.155.107/posh97/private/Dissertation_-resources/Human_factors/Human_errors.html (retrieved July 1, 2017). 

  3. Catherine, H. and Rhona, F., Safety in shipping: The human element, Journal of Safety Research, 37(4), 401-411, 2006,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22437506000818 (retrieved June 21, 2017). 

  4. Dhillon, B.S. and Rayapati, SN., Human Performance Reliability Modelling. Microelectronics and Reliability, 28(4), 573-580, 1988. 

  5. Endsley, M.R., Toward a Theory of Situation Awareness in Dynamic System, Human Factors, 37(1), 32-64, 1995. 

  6. Inoue, K., Evaluation Method of Ship-handling Difficulty for Navigation in Restricted and congested Waterways, Journal of Navigation, 53(1), 167-180, 2000. 

  7. Ivan Ross., Perceived Risk and Consumer Behavior, 2, 1-20, 1975. 

  8. Kim, D.S. and Yim, J.B., A Study on the Collision Risk Perception Index to OOW'S According to Vessel Encountering Situ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2(1), 98-107, 2016. 

  9.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Statistics of Marine Casualties, Sejong. 6-28, 2017. 

  10. Rasmussen, J., Skills, rules, and knowledge; signals, signs, and symbols, and other distinctions in human performance model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SMC-13(3), 257-266, 1983. 

  11. Rothblum, A.M., Human Error and Marine Safety. Semantic Scholar, 2007,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Human-Errorand-Marine-Safety-Rothblum/c8753f7b2785e73532866e94998cfe851aa8522b (retrieved June 4, 2017). 

  12. Song, J.J., SPSS / 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 for writing paper, 21Century book. 2. 14-20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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