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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디자인이 적용된 토탈 인테리어 브랜드의 쇼룸 만족도 - 국내 건자재 기업들이 운영하는 쇼룸을 중심으로 -
The Satisfaction with the Showrooms of the Total Interior Brands applied on Experience Design - Focused on the Showrooms Managed by Domestic Building Material Companie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5 = no.124, 2017년, pp.25 - 33  

이상미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  한혜련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ome interior market has been expanding due to the continuing increase of single-person households, the craze for DIY interior design, the increasing demands for old-house renovation and the customer needs for good housing conditions. Now the building materials companies are scrambling for the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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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토탈 인테리어 브랜드 쇼룸을 중심으로 경험디자인 공간 특성을 분석하고 쇼룸을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하여, 추후 국내 브랜드 쇼룸의 효과적인 공간연출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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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인테리어시장 규모의 추이는 어떻게 되는가? 최근 1인가구의 지속적인 증가, 셀프인테리어 열풍, 노후 주택 개선 수요 그리고 주거 환경의 질을 따지는 소비자의 욕구가 홈 인테리어 시장을 확대시키고 있다. 미래에셋대우에 따르면 국내 인테리어시장 규모는 올해 14 조원으로 전년 대비 10% 이상 성장할 전망이며, 2020년 까지 연평균 1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1) 인테리어 시장의 높은 성장성으로 인해 그동안 단일품목으로 승부하던 건축자재 기업들이 앞다퉈 자사브랜드를 발판으로 토탈 인테리어기업으로서의 변모를 꾀하며 전체 시장의 규모를 키우고 있다.
홈 인테리어 시장을 확대시키는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1인가구의 지속적인 증가, 셀프인테리어 열풍, 노후 주택 개선 수요 그리고 주거 환경의 질을 따지는 소비자의 욕구가 홈 인테리어 시장을 확대시키고 있다. 미래에셋대우에 따르면 국내 인테리어시장 규모는 올해 14 조원으로 전년 대비 10% 이상 성장할 전망이며, 2020년 까지 연평균 1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를 직접 상대하는 시장의 채널의 변화는 무엇인가? 또한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에 주력하던 기업들이 소비자를 직접 상대하는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면서 사업 외연을 확장하는 추세이다. 소비자와 만나는 채널도 백화점식 대형 매장부터 전문매장, TV홈쇼핑 등으로 다양해졌으며, 인테리어 상담에서부터 시공까지 한자리에서 해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테리어 제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쇼룸을 꾸미는 등 대형화하고 있다. 이처럼 기존의 논현동, 을지로와는 차별화된 쇼룸은 접근성과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에게 맞춤형 인테리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요구를 적극 수렴하여 단순히 전시공간이 아닌 소비자와 상품 및 기업 브랜드가 소통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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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진우, 경험디자인, 안그라픽스, 2014 

  2. 나단 쉐드로프, 경험디자인, 안그라픽스, 2004 

  3. 얀 로렌스, 전시 디자인의 모든 것, 고려닷컴, 2009 

  4. 오인욱, 실내계획, 기문당, 2007 

  5. Jesse James Garrett, 경험디자인의 요소, 한솜미디어, 2006 

  6. 곽민경,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공익 브랜드의 문화 소통공간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7 

  7. 구선아, 사용자 중심의 경험공간을 위한 어포던스디자인 적용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논문, 2011 

  8. 김민재, 브랜드 애착 및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의미 있는 경험디자인 방안, 홍익대 석사논문, 2017 

  9. 김상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자동차 쇼룸의 공간계획 연구, 가천대 석사논문, 2015 

  10. 김예진, 경험디자인을 통한 실내 공간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가천대 석사논문, 2006 

  11. 김용주, resonance 개념을 적용한 체험적 자동차 쇼룸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06 

  12. 김정선, 쇼룸디자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석사논문, 1989 

  13. 김현주, 바이오모픽 표현특성을 적용한 브랜드 쇼룸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5 

  14. 이경은, 경험디자인을 통한 기업의 공간마케팅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2013 

  15. 한초원, 기업 브랜드 전달 매체로서 공간디자인의 역할에 관한 연구, 명지대 석사논문, 2017 

  16. 강미나, 기업 복합문화공간에 나타난 경험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5호, 2016 

  17. 김경순, 쇼룸 실내디자인 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7권, 1996 

  18. 김형석, 이케아 제품과 공간에 적용된 사용자 경험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4호, 2014 

  19. 이민아, 공간 디자인에서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제8권, 4호, 2013 

  20. 이민아, 브랜드 스페이스에서의 공간 사용자 경험 디자인 전략-현대카드 파이낸스샵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1호, 2015 

  21. 주현진, 플래그쉽 스토어에 나타나는 경험디자인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6권, 1호, 2014 

  22. https://en.wikipedia.org/wiki/Experience_design 

  23. https://en.wikipedia.org/wiki/Showroom 

  24. "이케아.한샘 게섰거라" 건자재업계 인테리어시장 속속 출사표, , 2017.6.30 04:20, http://news.mt.co.kr/mtview.php?no2017062611521352837&outlink1&refhttp%3A%2F%2Fsearch.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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