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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기 실내장식요소로서 벽지에 대한 인식과 디자인 전개에 관한 동서양 비교 연구 - 1900년대 전후 영국과 한국의 벽지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Wallpaper Design as the Interior Decorating Elements in Modern Period - Focused on England and Korea Wallpaper in the 1900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5 = no.124, 2017년, pp.106 - 116  

이지영 (성신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1900s, the cultural crossing of East and West was realized through the acceptance and reproduction of culture. Cultural change in the Orient was the result of attempts to harmonize the West's images, which they chose in their respective countries, with their own culture. However, research o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00년대 유럽의 시대적 변화는 무엇인가? 1900년 전후의 시기는 동서양 공히 공간문화의 변혁을 경험한 시기이자 각자의 입장에서 상대 문화의 수용, 재생산을 통해 동서양의 문화교차가 이루어지던 시기였다. 유럽에서는 기계기술과 동력의 활용으로 산업시대를 맞이하며, 예술가와 사회개혁가들을 중심으로 기능주의적 조형방식에 따라 공간을 조직하는 실험들이 이루어졌다 여기에 교역을 통해 접하게 된 이국풍(인도, 중국 등)의 분위기가 접목되며 독특한 실내장식 경향이 더해졌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들은 서구 세력의 정치적 외압과 더불어 자국에 진출한 서양인들을 통하여 이전에 없었던 생활양식과 공간형식을 경험하게 되었고, 특히 정치외교의 최전선에서 이들과 교류하였던 상류층을 중심으로 동서양의 문화가 결합된 새로운 공간상을 재현시켜갔다.
1900년 전후의 시기의 특징은? 1900년 전후의 시기는 동서양 공히 공간문화의 변혁을 경험한 시기이자 각자의 입장에서 상대 문화의 수용, 재생산을 통해 동서양의 문화교차가 이루어지던 시기였다. 유럽에서는 기계기술과 동력의 활용으로 산업시대를 맞이하며, 예술가와 사회개혁가들을 중심으로 기능주의적 조형방식에 따라 공간을 조직하는 실험들이 이루어졌다 여기에 교역을 통해 접하게 된 이국풍(인도, 중국 등)의 분위기가 접목되며 독특한 실내장식 경향이 더해졌다.
근대주택의 벽지가 연구 대상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근대주택의 벽지를 그 대상으로 삼고 있다. 벽지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까닭은 벽지가 마감재라는 기능적 역할 이외에도 공간의 분위기와 스타일은 물론 가구, 소품 등 다른 실내의장의 구성물들의 선택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당대의 디자인 사조와 취향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데 있어 유리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3) 또한 동양과 서양이 전혀 다른 실내 공간조형을 발전시켜왔음에도 근대시기를 기점으로 벽을 종이 또는 천으로 마감하는 방식의 장식기법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실내디자인 비교연구의 대상으로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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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Owen Nickerson Denny, Robert R. Swartout Jr., An American adviser in late Yi Korea : the letters of Owen Nickerson Denny, University of Alabama, 1984 

  2. Rechard C. Nylander, Wall papers for historic buildings, The preservation press, 1983 

  3. Watkinson, Ray. Red House Decorated. The Journal of William Morris Studies. 7(4), 1988 

  4. 문화재청 덕수궁 관리소,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문화재청, 2015 

  5. 박윤희, 궁궐 전각의 장식그림: 창호그림과 부벽화, 궁궐의 장식그림, 국립고궁박물관, 2009 

  6. 영건의궤연구회, 영건의궤 : 의궤에 기록된 조선시대 건축, 동녘, 2010 

  7. 임창복, 한국의 주택, 그 유형과 변천사, 돌베게, 2011 

  8. 구희경, 영국산업혁명 이후의 텍스타일에 표현된 패턴에 관한 연구, 한국 의상디자인학회지, 통권 제1호, 1999 

  9. 김정근, 빅토리안 스타일 주택 실내 디자인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18권, 4호, 2005 

  10. 박선아, 대한제국기 경운궁 전각의 도배에 관한 연구, 명지대 석사논문, 2012 

  11. 박재영, 한말 서구문물의 도입과 독일인, 독일연구, 제23호, 2012 

  12. 장필구, 전봉희, 일제강점기 대중적 기호품으로써 국내 도배지의 활용과 인식, 건축역사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2 

  13. 전남일, 문명화이론을 통해 본 개항기의 주거와 그 근대성의 재조명,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1권, 5호, 2003 

  14. 임선양, 서양의 풍경벽지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2003 

  15. 임선양, 서양의 전통도배에 관한 이론적 고찰,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64호, 10권, 2호, 2006 

  16. 장순용, 한지의 도배기법, POAR, 95호, 간향미디어, 2004.3 

  17. http://collections.vam.ac.uk/ 

  18. http://www.moda.mdx.ac.uk/ 

  19. https://en.wikipedia.org/wiki/wallpaper 

  20. https://en.wikipedia.org/wiki/Red_House,_Bexleyheath 

  21. http://www.vam.ac.uk/content/articles/w/william-morris-and-wallpaper-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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