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박류의 조리방법에 따른 무기질 성분의 변화
Effect of Cooking Methods on Elemental Composition of Pumpkin (Cucurbitaceae spp.)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6 no.10, 2017년, pp.1195 - 1204  

홍영신 (조선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경수 (조선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애호박, 쥬키니, 단호박 및 늙은호박 조리방법에 따른 무기성분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조리방법은 데치기, 전자레인지 및 찌기를 이용하였으며, 조리시간은 3분, 5분 및 10분으로 설정하였다. 설정된 시간에 따라 3가지 조리방법을 이용하여 조리한 후 건조하였다. 건조된 시료는 분쇄 후 microwave법을 이용하여 분해하였으며, 다량 무기성분은 ICP-OES로, 미량 무기성분은 ICP-M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4종의 호박에 함유된 다량 무기성분은 칼륨, 인, 칼슘, 마그네슘, 황, 철, 아연, 나트륨 순으로 확인되었으며, 미량 무기성분은 망간, 구리, 루비듐, 바륨, 니켈, 크롬, 갈륨, 코발트, 리튬, 바나듐, 셀레늄 순으로 검출되었다. 4종의 호박에 함유된 무기성분은 데치기, 전자레인지 조리 및 찌기에서 모두 감소하였으며, 데치는 조리에서 가장 많은 감소를 보였다. 조리시간에 따른 무기성분의 함량 변화는 조리시간이 증가할수록 낮은 함량을 보였으며, 5분과 10분에서 큰 차이를 확인하였다. 미량 무기성분의 함량은 조리방법과 조리시간에 따른 큰 변화를 확인할 수 없었다. 호박의 종류에 따른 무기성분의 조성은 비슷하였으며, 무기성분의 함량은 약간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애호박과 늙은호박의 무기성분은 찌는 조리법에서 높은 잔존율을 보였으며, 쥬키니와 단호박은 전자레인지 조리 시 가장 높은 잔존율을 나타내었다. 결과적으로 조리방법과 시간은 호박의 무기성분 잔존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determine the effects of three cooking methods, boiling, microwave, and steaming, on elemental compositions of green pumpkin, zucchini, and sweet and ripened pumpkin. The cooking methods were carried out at 3, 5, and 10 min. The samples were then dried, crushed, and decom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건강을 위해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는 호박류의 무기성분을 분석한 후 조리방법에 따른 무기 성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호박류에 함유된 무기성분의 섭취를 위한 효율적인 조리방법을 확인하고 호박류의 다양한 활용방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애호박, 쥬키니, 단호박 및 늙은호박 조리방법에 따른 무기성분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조리방법은 데치기, 전자레인지 및 찌기를 이용하였으며, 조리시간은 3분, 5분 및 10분으로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건강을 위해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는 호박류의 무기성분을 분석한 후 조리방법에 따른 무기 성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호박류에 함유된 무기성분의 섭취를 위한 효율적인 조리방법을 확인하고 호박류의 다양한 활용방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박의 영양학적 특징은? 호박은 성숙도와 품종에 따라 모양 및 맛과 영양성분이 다르지만 대체로 균형 잡힌 영양소 공급이 가능한 식품이다(6). 호박은 수분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인 펙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비만인 사람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7). 또한, 호박에 함유된 β-carotene은 항암효과를 나타내며,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면역기능을 향상시킨다(8-11).
동양계 호박은 어디에 이용되는가? 동양계 호박은 완숙 정도에 따라 애호박과 늙은호박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애호박은 주로 전이나 나물 및 찌개 재료 등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고 늙은호박은 이뇨 성분이 있어 부종 제거를 위하여 산후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4,5). 건조하고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단호박은 밤호박이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최근 웰빙 식품으로 알려져 주로 찜을 이용하여 섭취되고 있다(5).
호박의 종류에 따른 무기성분 잔존량이 높은 조리방법은? 호박의 종류에 따른 무기성분의 조성은 비슷하였으며, 무기성분의 함량은 약간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애호박과 늙은호박의 무기성분은 찌는 조리법에서 높은 잔존율을 보였으며, 쥬키니와 단호박은 전자레인지 조리 시 가장 높은 잔존율을 나타내었다. 결과적으로 조리방법과 시간은 호박의 무기성분 잔존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