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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뷰티산업과 농업농촌의 융복합 산업발전 가능성 인식연구 -제주특별자치도 6차산업 종사자를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Perception of Beauty-Agriculture Convergence Industry Development Potential -Focusing on employees in the senary industries of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0, 2017년, pp.371 - 383  

김민정 (제주대학교 건강뷰티향장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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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주 소재 6차산업 추진 경영체를 대상으로 뷰티산업과 농업농촌의 융복합에 의한 뷰티-농업 융복합산업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이는 융복합으로 인한 상생의 산업발전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전 단계의 연구로서, 향후 뷰티-농업융복합산업의 기초 자료로 제공함에 목적이 있다. 화장품산업이 농업 생산물을 주원료로 하며, 최근 농업인들이 뷰티제품의 자체 생산, 체험고객의 유치 등 뷰티산업을 적용하는 것에 기인하였다. 뷰티-농업 융복합산업 종사자와 비종사자로 구분하여 비교한 결과, 고수익 창출 가능성, 뷰티산업에 대한 개인적 관심, 천연자원 활용 가능성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부가가치, 주력산업, 상품경쟁력, 미적추구의 라이프스타일, 시장 규모 등 뷰티-농업융복합 산업발전 가능성 이유에 대해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자금, 시설, 기술, 교육, 홍보마케팅 등의 정부지원 필요성 인식 비교에는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뷰티-농업의 융복합은 창의적, 다양한 컨텐츠가 필요 하기 때문에 고수준의 기술지원과 지속적 교육이 필요함에 따라 교육을 비롯한 자금, 시설 등의 다양한 정부지원이 중요할 수 있음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erception of beauty-agriculture convergence industry for businesses in senary industries in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Currently this area is in the stage right before the suggestion of a convergence-based win-win industrial development model. The ultimate go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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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6차 산업을 추진해 나가는 제주의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뷰티산업의 개념과 비전에 대한 인식, 6차산업의 한 요소로서 뷰티산업의 접목성에 대한 인식 등 이와 관련하여 현재 추진 중이거나 추진예정인 분야를 조사·분석하여, 추후 뷰티산업과의 융합산업을 계획하고 추진하려 할 때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목적이 있다.
  • 뷰티산업과 농업농촌의 융복합을 통한 상생의 가능성과 비젼을 연구하기 위해 뷰티산업의 개념과 각 분야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현실적으로 농업농촌의 자원을 활용한 뷰티산업의 적용은 농촌의 유형 자원에 기초한다는 한계가 있다.

가설 설정

  • 1. 뷰티-농업 융복합산업 종사자와 비종사자간의 개념인식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 뷰티-농업 융복합산업 종사자와 비종사자간의 뷰티농업융복합 산업발전 가능성 인식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 뷰티-농업 융복합산업 종사자와 비종사간의 정부 지원의 필요인식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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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뷰티산업은 무엇을 추구하는 산업인가? 뷰티산업은 인간의 미를 추구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인간의 아름다움이란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가꾸는 외적 아름다움과 정신적 성숙을 바탕으로 한 인성과 안정을 지닌 내적 아름다움을 포함한다.
인간의 아름다움이란 무엇을 포함하는가? 뷰티산업은 인간의 미를 추구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인간의 아름다움이란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가꾸는 외적 아름다움과 정신적 성숙을 바탕으로 한 인성과 안정을 지닌 내적 아름다움을 포함한다. 즉, 뷰티산업은 이런 내외적 아름다움을 증진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는 제품과 상품을 제공하는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김기영이 뷰티산업 분야에서의 해외진출 가능성에 대해 연구한 이유는? 즉, 뷰티산업은 이런 내외적 아름다움을 증진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는 제품과 상품을 제공하는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뷰티산업은 웰빙(well-being), 감성 소비와 같은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여 크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으로서 한류 및 한국의 국가 이미지 제고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새로운 관광 및 수출 콘텐츠로의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다. 김기영(2015)은 한류에 대한 글로벌 열풍에 부응하여 화장품뿐만 아닌 다양한 뷰티산업 분야에서의 해외진출 가능성과 효과적인 해외 진출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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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K. Y. Kim, "A Study on the way that can have the beauty industry's competitiveness through the Korean Wave",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Vol. 18, No. 4, pp. 14-15, 2015 

  2. H. S. Kwak, Y. J. Yoo, K. H. Choi, " A Study on Comprehensive Public Relations Strategies to Promote the Korean Beauty Industry",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18, No. 2, pp. 473-482, 2012 

  3. S. M. Shim, "The beauty industry's rise and success strategy",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EO information, No. 345, pp. 2-4, 2002 

  4. Y. J. Lee, K. Y. Kim, "A Study on Problems and Improvement Plan of Beauty Industr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16, No. 3, pp. 644-651, 2010 

  5. K. H. Bae, Y. J. Lee, " Analysis of Economic Effects of Beauty Industry by Input-Output Table",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3, No. 4, pp. 358-35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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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T. Jong. Jang , H. Park, "A Study on the Convergence Problems of Health Industry and Beauty Industry",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law, Vol. 26, No. 4, pp. 549-574, 2016 

  8. D. S. Ahn, N. H. Rhee, "Developing Cooperation Factors of Stakeholders in Beauty Industry & Tourism Industry for the Convergence of Two Areas: Focus on Deutsch's Theory of Cooperation",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21, No. 5, pp. 950-959, 2015 

  9. Y. Ji, S. Y. Shin, "Activation strategies for Beauty Industry through Korean Medical Tourism",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Vol. 30, No. 3, pp. 289-303, 2015 

  10. R. S. Kim, J. S. An, "The Recognition and Opinion of Policy Actor's about Beauty Industry",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17, No. 2, pp. 389-398, 2011 

  11. R. S. Kim, "policy Networks Analysis about Nurture of Beauty Industry", doctorial dissertation, Heseo University, pp. 15-18, 2010 

  12. Jeju Development Institute Jeju Agricultural Rural 6th Industrialization Support Center, "Jeju Rural convergence Industry in 2016", p. 36, 124, 2016 

  13. S. J. Kang, "The 6th Industrialized Village Project of Jeju Sesame Seeds", Jeju Research Institude, pp. 22-25, 2016 

  14. Government Legislation Agency : http://www.law.go.kr/lsInfoP.do?lsId012069#0000 

  15. J. I. Yan, J. H. Lee, D. Y. Hwang, "Empirical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for 6th Industrialization of Rural Agricultural Resourc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 20, No. 3, pp. 118-120, 2014 

  16. J. H. Park, J. H. Hwang, S. W. Lee, "The effect of the 6th industrialization in agriculture on farm and off-farm incom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Vol. 20, No. 4, pp. 193-208, 2014 

  17. S. J. Kang, "Plan with Six Primary Industrialization for Diversification in Jeju Farming" Jeju Research Institude, pp. 76-79, 2013 

  18. Y. C. Moon, "A Study on Citizen participation Awareness of Green Village Project Are a in Jeju",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p112, 2014 

  19.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Direction and Tasks of the 6th Regional Industry", No. 123, pp. 10-12, 2016 

  20. Jeju Development Institute Jeju Agricultural Rural 6th Industrialization Support Center, "Key Performance Report for 2016", p. 61, 2016 

  21. K. J. Barng. "The Research Compared the General High School and Beauty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Interests of Beauty and Beauty products, and Beauty Behavior",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18, No. 4, pp. 153-167, 2014 

  22. R. S. Kim, J. S. An, "The Recognition and Opinion of Policy Actor's about Beauty Industry", Jounal of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 17, No. 2, pp. 393-397, 2011 

  23. C. H. Chin, Status and Prediction on Beauty Service Industry in Korea,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Search, Vol. 9, No. 4, pp. 11-1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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