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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광지역 지반공사시 지반침하 관리를 위한 기준
Standards for Ground Settlement Management when Reinforcing Ground in the Abandoned Mine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7 no.5, 2017년, pp.295 - 302  

양인재 () ,  이승아 (한국광해관리공단 광해기술원 기술연구센터 지반안정기술팀) ,  백동호 (산하토건(주) 토목사업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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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폐광지역 지반침하 관리시 토목분야(도로, 철도 등)의 계측관리기준을 그대로 준용하고 있는 현행 계측수행 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광산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정량적 계측관리기준을 제시하였다. 광해관리공단의 협조를 얻어 폐광지역에서 수행된 지반침하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였고, 이 중 현장에서 실측된 수동계측자료들을 토대로 새로운 계측관리기준치 설정에 대한 여러 기법들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계측치들의 평균값, 3사분위수, 95% 신뢰도, 최대값 등의 통계량을 통해 계측항목별 계측관리기준치를 설정,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new quantitative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standards applicable to the field of mining has been proposed to improve the problems of the current measurement practices that apply the measuring standards of the civil engineering field (road, railway, etc.). With the data coordi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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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목할 점은 계측수행에 있어 적용되는 계측관리기준이 현장마다 다르고 계측관리기준 설정에 대한 객관적 근거가 미약하며 주로 유사현장의 사례를 준용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 계측 데 이터(수동계측)를 근거로 통계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토대로 폐광지역에서의 계측관리기준치(안)을 정량적으로 제시하였다.
  • 본 연구를 수행하면서 폐광지역에서의 수동계측자료 를 찾으려고 많은 노력을 하였다. 결과적으로 11개 현장에 대한 데이터들을 토대로 통계분석은 무리 없이 진행되었지만 좀 더 많은 자료들이 있었다면(좀 더 많은 현장들을 분석에 반영했다면) 더욱 양질의 결과값들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 이는 폐광지역에서 발생한 지반침 하에 대해 보강공사를 수행하면서 실측된 실제 계측 데이터에 근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현행 계측 관리의 문제점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광산분야만의 계측관리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연구 결과로 2가지의 계측관리기준치(안)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폐광지역 지반침하 관리시 토목분야 (도로, 철도 등)의 계측관리기준을 그대로 준용하고 있는 현행 계측수행 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광산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정량적 계측관리기준을 제시하였다.
  •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현장마다 계측관리기준이 다르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계측조사보고 서들의 관리기준치 설정에 대한 근거를 찾아보았다. 그 결과, 계측관리기준 설정에 있어 기존에 수행되었던 타보고서들을 인용한 사례가 다수 있음이 발견되었다.
  • 이는 상기한 통계분석 결과 정리에서도 이미 간략히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시하고자 하는 계측관리기준치 설정(안)에 앞서 이러한 계측 관리의 문제점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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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광지역에서 수행되고 있는 계측항목은 무엇인가? 광해관리공단의 협조를 얻어 폐광지역에서 수행된 지반침하 관련 자료(보고서)들을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들을 토대로 현재 폐광지역에서 수행되고 있는 계측 방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폐광지역에서 수행되고 있는 계측항목(지표침하, 지중침하, 건물(구조물)경사, 건물 (구조물)균열 등)과 계측수량에 대해 현장별로 집계하여 검토 결과를 근거로 폐광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새로운 계측관리기준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그 결과, 계측치들의 평균값, 3사분위수, 95% 신뢰도, 최대값 등을 도출하는 통계분석을 통해 계측항목별(지표침하, 지중 침하, 건물(구조물)경사, 건물(구조물)균열) 계측관리기 준치(안)을 제안하였다.
광산분야에서 사용되는 계측관 리기준 마련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따라서 계측관리기준 설정에 있어 신중히 임하고 주변 현장 내지 유사 사례를 통해 답습하는 성향을 지양해야 할 것이다. 11개 현장에서 설정한 계측 관리기준을 살펴보면 대다수 토목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침들이다. 이는 광산분야에서 사용되는 계측관 리기준이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이기도 하며 광산 분야만의 계측관리기준 마련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폐과지역에서 계측 수행 시 적용되는 계측관리기준의 실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폐광지역에서 수행된 계측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계측동향을 파악하였다. 주목할 점은 계측수행에 있어 적용되는 계측관리기준이 현장마다 다르고 계측관리기준 설정에 대한 객관적 근거가 미약하며 주로 유사현장의 사례를 준용하는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 계측데 이터(수동계측)를 근거로 통계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토대로 폐광지역에서의 계측관리기준치(안)을 정량 적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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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서울특별시 지하철건설본부, 2002 서울 지하철 9호선 시공계측관리 표준시방서(안), 37-59. 

  2. 서울특별시 지하철건설본부, 2003, 서울 지하철 9호선 시공계측 관리기준(안), 32-43. 

  3. 한국광해관리공단, 2013. 10, 금곡광산 계측조사 보고서. 

  4. 한국광해관리공단, 2011. 6, 물금광산 계측조사 보고서. 

  5. 한국광해관리공단, 2011. 2, 청양광산 지반보강공사 실시설계 및 계측조사보고서. 

  6. 한국광해관리공단, 2010. 12, 문경가은 도로함몰지역 계측조사보고서. 

  7. 한국광해관리공단, 2008. 5, 삼척 점리지역 2차 계측조사보고서. 

  8. 한국광해관리공단, 2005. 12, 삼척 점리지역 2차 계측조사보고서. 

  9. 한국광해관리공단, 2001. 10, 고사리지역 3차 정밀계측조사보고서. 

  10. 한국광해관리공단, 2001. 10, 화전 및 철암지역 계측조사보고서. 

  11. 한국광해관리공단, 2003. 5, 소도 도계지역 계측조사보고서. 

  12. 한국광해관리공단, 2003. 5, 심포지지역 계측조사보고서. 

  13. 한국광해관리공단, 2006. 9, 적각지역 계측조사보고서. 

  14. 지하구조물 안전계측 이론과 실무(한국구조물 진단학회). 

  15. 한국도로공사, 2008. 12, 고속도로 설계실무지침서. 

  16. 한국도로공사, 1992.12, 도로설계요령 제4권 터널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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