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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소비 패턴 발견을 위한 컨테이너선 운항데이터 분석의 통계적 절차
A statistical procedure of analyzing container ship operation data for finding fuel consumption patterns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0 no.5, 2017년, pp.633 - 645  

김경준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수동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전치혁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개명 ((사)한국선급) ,  변상수 (현대해양서비스(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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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컨테이너선의 연료 소비 패턴의 발견을 위해 운항데이터 분석의 통계적 절차를 제안한다. 우리는 현 시점의 연료 소비를 발견하기 위해 연료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파악하는 동시에 예측 모델을 개발 및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박의 데이터는 크게 운항데이터와 기기데이터로 분류할 수 있으며, 운항데이터는 항로, 항해 정보, 대수속도, 대지속도, 바람과 같은 외력에 대한 정보 등이 있고, 기기데이터는 엔진출력, RPM, 연료 소모량, 기기들의 온도 및 압력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 우리는 선박에 미치는 외력의 영향을 Beaufort Scale (BFS)을 기준으로 구분한 후에 PLS 회귀분석을 통한 예측 모델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statistical procedure for analyzing container ship operation data that can help determine fuel consumption patterns. We first investigate the features that affect fuel consumption and develop the prediction model to find current fuel consumption. The ship data can be divided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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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향후에는 정성적인 독립변수 선택뿐만이 아니라 변수선택법을 활용한 정량적인 독립변수 선택을 적용하고자 한다. 또한 예측모델의 경우, PLS 회귀분석 외에 더 고도화 된 다양한 예측모델들을 적용 및 비교하고자 한다.
  • 최근에 빅데이터의 수집, 저장 및 처리기술의 발달로 선박의 실시간 운항정보 및 기기상태 모니터링 데이터 활용을 위한 시스템이 주요 선진국의 해운업계를 시작으로 보급 및 확산되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선박에서 수집된 운항데이터에 partial least squares (PLS) 회귀분석 (Geladi와 Kowalski, 1986; Jun, 2012)을 적용하여 선박의 연료효율과 관련하여 현재 운항 상태의 적정여부를 판단하고, 환경요인에 대한 선박의 운항을 탐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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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해성능관리란 무엇인가? 선박 운항 에너지효율 관리 방법으로 여러 방법이 존재하며, 항해성능관리(voyage performance management), 선체 및 프로펠러 조건관리(hull and propeller condition management), 그리고 선박시스템관리(ship system management) 측면으로 분류할 수 있다 (American Bureau of Shipping, 2013). 본 연구에서는 항해성능관리를 집중적으로 다루며, 이는 선박 운항 관련 변수(운행 및 환경 변수 등)를 관리함으로써 에너지효율을 최대화하는 것을 말하며, 항해속도최적화, 최적항로, 트림(trim)/드래프 트(draft) 최적화 등을 포함한다.
선박 운항 에너지효율 관리 방법에는 어떤 측면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선박 운항 에너지효율 관리 방법으로 여러 방법이 존재하며, 항해성능관리(voyage performance management), 선체 및 프로펠러 조건관리(hull and propeller condition management), 그리고 선박시스템관리(ship system management) 측면으로 분류할 수 있다 (American Bureau of Shipping, 2013). 본 연구에서는 항해성능관리를 집중적으로 다루며, 이는 선박 운항 관련 변수(운행 및 환경 변수 등)를 관리함으로써 에너지효율을 최대화하는 것을 말하며, 항해속도최적화, 최적항로, 트림(trim)/드래프
선박 운항의 에너지효율 제고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상황에서 어떤 대응 방안이 있는가? 선박의 배기가스 관련 국제환경규제의 강화로 인해, 선박 운항의 에너지효율 제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는 2016년 이후 선박 배출 통제지역(emission control area; ECA)에서 기존배출 규제의 80%의 질소산화물 감축을 목표로 하는 규제를 채택하였고, EU는 대규모 산·학·연 공동프로젝트 등을 통해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 및 환경규제에 범국가적으로 공동대응 중이다. 또한, 일본 조선 업계의 경우 2014년 4월 공동 연구 플랫폼으로서 기술 연구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Maritime Innovation Japan Corporation (MIJAC)를 설립하고, 이를 통해 조선업계 기업, 선박 기자재 기업, 일본해사협회, 일본정책 투자은행 등이 참여하여 조선, 해운, 해양 등과 관련하여 에너지 효율 제고, 친환경 조선, 해양 기술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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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merican Bureau of Shipping (2013). Ship Energy Efficiency Measures: Status and Guidance, ABS, Houston. 

  2. Ando, H. (2015). How We Tackle IoT of Ship: Data Utilization and Standardization, International Seminar on Practical Use of Maritime Big Data, MTI, Tokyo. 

  3. Armstrong, V. N. (2013). Vessel optimisation for low carbon shipping, Ocean Engineering, 73, 195-207. 

  4. Ballou, P. J. (2013).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requires a total solution approach, Marine Technology Society Journal, 47, 83-95. 

  5. Bjorck, A. (1996). Numerical Methods for Least Squares Problems, SIAM, Philadelphia. 

  6. Geladi, P. and Kowalski, B. R. (1986). Partial least-squares regression: a tutorial, Analytica Chimica Acta, 185, 1-17. 

  7. Jun, C. H. (2012). Data Mining Techniques and Applications, Hannarae, Seoul. 

  8. Kwon Y.-J. and Kim D. Y. (2005). A research on the approximate formulae for the speed loss at sea,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19, 90-93. 

  9. Moon, D. S. H. and Woo, J. K. (2014). The impact of port operations on efficient ship operation from both economic and environmental perspectives, Maritime Policy & Management, 41, 444-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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