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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해석기법을 이용한 초기 인장잔류응력에 대한 레이저 충격 피닝 효과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s of Laser Shock Peening under Initial Tensile Residual Stress Using Numerical Analysis Method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0 no.5, 2017년, pp.608 - 619  

김주희 (육군사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이종우 (육군사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유삼현 (육군사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effects of parameters related to the residual stress induced due to laser shock peening process to determine mitigation of the initial tensile residual stresses are discussed, such as the maximum pressure, pressure pulse duration, laser spot size and number of laser shots. In or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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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용접부에서 발생하는 잔류응력은 용접환경에 따라 수십 MPa ~ 수백 MPa 범위에서 다양하게 분포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기법을 이용하여 레이저 충격 피닝에 의한 초기 인장잔류응력 제거 또는 완화 효과를 확인하고 다양한 범위의 인장잔류응력 크기에 따라 레이저 충격 피닝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레이저 충격 피닝의 주요 변수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통해 잔류응력에 미치는 다양한 원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법을 이용하여 용접부위와 같은 초기 인장잔류응력이 존재하는 35CD4 50HRC 금속재료를 대상으로 레이저 충격 피닝 주요 변수에 대한 민감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레이저 충격 피닝 시뮬레이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3은 레이저에 의해 발생되는 압력파의 시간이력을 보여준다. 실제 압력파는 가우시안 펄스(Gaussian pulse) 형태이지만, 압력파 지속시간이 수~수백ns정도로 매우 짧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삼각파형 또는 수정된 가우시안 펄스 형태로 가정[1, 2, 11, 12]하여 입력한다.
  • 사각형 레이저 스팟의 3차원 모델에 적용된 재료는 35CD4 50HRC 금속합금이다. 재료거동은 탄성-완전 소성(elastic-perfectly plastic)체로 가정하였으며, 재료의 항복은 von Mises 항복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특히, LSP는 고변형률(high strain rate) 조건하에 거동하므로 정적항복응력(static yield strength)과 구분되는 동적항복응력(dynamic yield strength)을 기준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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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이저 충격 피닝이란 무엇인가? 금속재료 표면강화기술은 전통적인 샷 피닝에서부터 최근에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는 레이저 충격 피닝등 매우 다양하다. 레이저 충격 피닝(LSP)은 강한 레이저 충격파를 이용하여 금속재료의 표면과 깊이방향으로 압축잔류응력을 생성시켜 주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재료의 마모나 균열발생을 억제하여 피로수명을 향상시킨다[1, 2].
LSP처리 과정에서 생성되는 충격파는 무엇을 생성하는가? 이를 통해 재료의 마모나 균열발생을 억제하여 피로수명을 향상시킨다[1, 2]. LSP처리 과정에서 생성되는 충격파는 금속 표면과 내부로 전달되면서 재료의 소성변형을 야기시켜 압축잔류응력을 생성시켜준다[1-3]. 이러한 압축응력 하에서는 균열닫힘 현상으로 인해 재료의 파괴가 유발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LSP 적용 분야는 무엇인가? 1은 LSP 적용 분야를 보여준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높은 반복하중에 노출되어 있는 항공기 및 자동차 분야에 주로 적용되며 최근 용접에 의한 인장 잔류응력과 수화학적 환경에서 발생되는 응력부식균열 예방을 위해 원자력분야에서도 적용되고 있다. 자동차 분야에서는 엔진의 흡기 및 배기밸브 스프링과 동력을 전달하는 커넥팅 로드 등에 적용되고 있으며 항공분야에서는 엔진 터빈 블레이드와 랜딩기어 등에 적용되고 있다. 좋은 예로 B-1B 전략폭격기는 터빈 블레이드와 랜딩기어에 적용하여 년간 1억 달러 이상의 엔진정비비용과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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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K. Ding and L. Ye, "Laser Shock Peening Performance and Process Simulation," CRC Press, pp. 47-118, 2006. 

  2. K. Ding, and L. Ye, "Simulation of Multiple Laser Shock Peening of a 35CD4 Steel Alloy," J.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78, pp. 162-169, 2006. 

  3. J. E. Masse and G. Barreau, "Laser Generation of Stress Waves in Metal," Surface and Coating Technology, Vol. 70, pp. 231-234, 1995. 

  4. LSP Technologies, Inc., "http://www.lsptechnologies.com/tag/f110-engine/," Laser Processing Services and Equipment Design, 2014 

  5. J. D, Kim, M. KUTSUNA and Y. SANO, “Laser Peening Process and Its Application Technique,”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Vol. 33, No. 4, pp. 1-6, 2015. 

  6. A. Lloyd, "Hacke l : Proc. of SAIL," June 2-4, Williamsburg, US, Paper #sec6-05, 2003. 

  7. ABAQUS Version 6.13, User's Manual, Dassault Systemes, 2008. 

  8. X. Ling, W. Peng, and G. Ma, “Influence of Laser Peening Parameters on Residual Stress Field of 304 Stainless Steel,” J. of Pressure Vessel Technology, Vol. 130, No. 021120, pp. 1-8, 2008. 

  9. B. W. Bang, S. K. Son, J. M. Kim and C. D. Cho, "Residual Stress Prediction in LSP Surface Treatment by Using FEM," KSME-A, Vol. 33, No. 8, pp. 776-772, 2009. 

  10. W. Braisted and R. Brockman, "Finite Element Simulation of Laser Shock Peening," Int. J. of Fatigue, Vol. 21, pp. 719-724, 1999. 

  11. P. Peyre and R. Fabbro, "Laser Shock Processing: A Review of the Physics and Applications," Optical and Quantum Electronics, Vol. 27, pp. 1213-1229, 1995. 

  12. P. Peyre, R. Fabbro, P. Merrien and H. P. Lieurade, "Laser Shock Processing of Aluminium Alloys, Application to High Cycle Fatigue Behaviour," Mater. Sci. Eng., A 210, pp. 102-113, 1996. 

  13. C. Yang, P. D. Hodgso, Q. Liu and L. Ye, "Geometrical Effects on Residual Stresses in 7050-T7451 Aluminum Alloy Rods Subject to Laser Shock Peening," J. of Material Processing Technology, Vol. 201, pp. 303-309, 2008. 

  14. R. Fabbro, J. Fournier, P. Ballard and D. Devaux, “Physical Study of Laser Produced Plasma in Confined Geometry,” Journal of Applied Physics, Vol. 68, No. 2, pp. 775-784, 1999. 

  15. Y. Hu, Z. Yao and J. Hu, "3-D FEM Simulation of Laser Shock Processing," Surface & Coating Technology, Vol. 201, pp. 1426-1435, 2006. 

  16. P. Ballard, J. Fournier, R. Fabbro and J. Frelat, "Residual Stresses Induced by Laser-Shocks," J. de Physique IV, Vol. 1, pp. 487-581, 1991. 

  17. J. H. Kim, Y. J. Kim, J. S. Kim, "Effects of Simulation Parameters on Residual Stresses for Laser Shock Peening Finite Element Analysis," J.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7, pp. 2025-2034, 2013. 

  18. K. Ogawa, D. Deng, S. Kiyoshima, N. Yanagida and K. Saito, "Influences of Heat Source Model on Welding Residual Stress and Distortion in a Multi-Pass J-Groove Joint," J. of Computation Materials Science, Vol. 46, pp. 987-995, 2009. 

  19. D. Rudland, Y. Chen, T. Zhang, G. Wilkowski, J. Broussard and G. White, "Comparison of Welding Residual Stress Solutions for Control Rod Drive Mechanism Nozzles," ASME PVP, 2007-26045, pp. 1-15, 2007. 

  20. S. Wu, C. Huang, X. Wang and H. Song, "A New Effective Method to Estimate the Effect of Laser Shock Peening," Int. J. of Impact Engineering, Vol. 38, pp. 322-32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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