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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9 no.3, 2017년, pp.23 - 27
강태성 ((주)청진이엔씨 기술연구소) , 고태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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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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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양쪽 측구에 공동구와 배수구 시설을 구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철도 터널에서 신호, 통신, 케이블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배수 시스템을 위해 터널 양쪽 측구에 공동구와 배수구 시설을 구축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공동구와 배수구는 현장에서 인력 또는 슬립폼(Slip Form) 그림 2(a)와 같은 기계 타설기로 시공한 후 콘크리트 뚜껑을 이용하여 덮음으로서, 공동구와 배수구 공사를 마무리하게 된다(그림 1). | |
공동구와 배수구는 어떻게 공사를 마무리 하게 되는가? | 철도 터널에서 신호, 통신, 케이블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배수 시스템을 위해 터널 양쪽 측구에 공동구와 배수구 시설을 구축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공동구와 배수구는 현장에서 인력 또는 슬립폼(Slip Form) 그림 2(a)와 같은 기계 타설기로 시공한 후 콘크리트 뚜껑을 이용하여 덮음으로서, 공동구와 배수구 공사를 마무리하게 된다(그림 1). | |
콘크리트 뚜껑을 현장에서 제작할 경우 생기는 문제점들을 대체하기 위한 스틸뚜껑의 단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문제점으로 스틸(Steel) 뚜껑 제품이 적용된 바 있으나, 이미 알려 진바와 같이 스틸 특성 상 가격이 고가인 점과, 터널 내부의 습기로 인한 터널 점검자의 미끄럼 사고, 감전사고에 노출이 우려되고, 무엇보다 생계형 도난으로 도난 자체도 문제지만, 절도자의 안전 또한 매우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게 된다(표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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