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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에서 맞물려 회전하는 토크컨버터 부품간 열 및 토크를 고려한 치형상의 최적설계
Optimum Design of Teeth Shapes of Rotating Serration and Spline-type Torque Converter Parts Operating in a High Temperature Fluid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11, 2017년, pp.1125 - 1130  

이동욱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철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정준 (한국파워트레인(주) 기술연구소) ,  신순철 (한국파워트레인(주)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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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circ}C$의 고온에서 작동하는 자동변속기 토크컨버터의 리액터와 끝단 레이스 두 부품간 이빨이 서로 맞닿는 부분의 응력을 분산시키고, 수명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치(이빨), 스플라인 두 형태의 리액터의 치형상을 FEM 최적화하였다. 최적화에 선행하여 서로 다른 재료로 된 두 부품의 열팽창에 의한 간격을 해석하였으며, 그 결과 열팽창 후에 치형 리액터는 약 0.1 mm, 스플라인형 리액터는 약 0.08 mm의 추가 간격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형상최적화 결과 두 가지 형태의 리액터 치가 모두 비대칭 사다리꼴 형상으로 최적화 되었다. 이로 인해 치형 리액터의 경우 기존 비최적화 모델 대비, 최대등가응력이 24.5 % 감소하였으며, 스플라인형 리액터는 기존 비최적화 모델 대비 최대등가응력은 9.3 % 감소하였으며, 축 방향 두께는 13 %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ooth shapes of serration-type and spline-type reactors are optimized using finite element methods to improve the working life of the part and to lower the stress concentration during rotation resulting from contact with the outer race for a reactor operating with $170^{\circ}C$ tra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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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ig.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치형 및 스플라인 형에 대해서 강으로 된 끝단 레이스와 알루미늄으로 된 리액터의 맞닿는 부문에 대해 열팽창을 고려하여 3D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치형 리액터의 경우 하중작용으로 인한 최대 von Mises 응력을 최소화를 목적으로, 스플라인 형 리액터의 경우 스플라인 축 방향 두께를 최소화하는 목적으로 형상을 최적화 하였다. 피로파손은 주로 강도가 약한 알루미늄 리액터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회전 시 끝단 레이스와 리액터 간 접촉 면적이 줄어들게 되며 이로 인해 열 팽창전과 비교하여 더 높은 등가응력이 발생한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강도해석에 앞서 리액터와 끝단 레이스의 자유 열팽창 해석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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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크 컨버터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크컨버터(torque converter)는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엔진에서 발생하는 동력을 자동변속기로 전달해주는 유체기계이다. 토크 컨버터는 크게 임펠러(impeller), 터빈(turbine), 리액터(reactor)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체 가속, 토크 증대, 연속적인 변속 및 정지 시 엔진시동 꺼짐 방지, 자동차의 부드러운 출발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절삭가공 공정을 거쳐 제작되는 스플라인형 리액터의 재질에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합금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조적으로 스플라인형 리액터의 널링 부는 절삭가공 공정을 거쳐 제작된다. 리액터에 사용되는 ADC12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합금이며 주조성, 절삭성 및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여 자동차용 부품에 널리 사용된다. 또한 끝단 레이스에 사용되는 SCM420H는 크롬, 몰리브덴 합금 강재로써 침탄 열처리하여 고강도 및 고경도의 특성을 가진다.
토크 컨버터란 무엇인가 크컨버터(torque converter)는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엔진에서 발생하는 동력을 자동변속기로 전달해주는 유체기계이다. 토크 컨버터는 크게 임펠러(impeller), 터빈(turbine), 리액터(reactor)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체 가속, 토크 증대, 연속적인 변속 및 정지 시 엔진시동 꺼짐 방지, 자동차의 부드러운 출발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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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Zienkiewicz, O. C. and Campbell, J. S., 1973, "Shape Optimization and Sequential Linear Programming," Optimum Structural Design, Edited by R. H. Gallagher and O. C. Zienkiewicz, Wiley, pp. 109-126. 

  2. Fluery, C. and Braibant, V., 1986, "Structural Optimization: A New Dual Method using Mixed Variables," John Wiley & Sons Ltd, pp. 409-428. 

  3. Bennett, J. A. and Botkin, M. E., 1985, "Structural Shape Optimization with Geometric Problem Description and Adaptive Mesh Refinement," AIAA J., Vol. 23, No. 3, pp. 458-464. 

  4. Park, T. J., Moon, S. Y., Kim, Y. I. and Jang, J. D., 2007, "Optimization of Automotive Torque Converter Component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 860-865. 

  5. Lee, W. C., Hong, S. S., Jang, J. D. and Joo, I. S., 2010, "Static Thermal Expansion Analysis of Hub Pump Drive for Torrque Converte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 633-637. 

  6. Choi, H. Y., Lee, D. Y., Kwon, S. J. and Seo, J. W., 2016, "Optimal Shape Design of Hub Edge Contact Profile in a Press-FItted Shaft,"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3, No. 7, pp. 559-564. 

  7. Choi, D. W. and Lee, J. W., 2012, "Shape Optimization of a Perforated Plate in an Expansion Chamber Muffler," KSP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 298-299. 

  8. Kang, H. S., Hwang, I. J. and Kim, Y. J., 2015, "Optimal Design of Impeller Shroud for Centrifugal Compressor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8, No. 4, pp. 4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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