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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PA 기법을 활용한 떡볶이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연구: 전라북도 중국 유학생 대상으로
A Study on Importance-Performance of Tteok-bokki Selection Attribute using IPA: Foused on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Jullabukdo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7 = no.90, 2017년, pp.140 - 148  

박기홍 (우석대학교 외식산업조리학과) ,  권영안 (우석대학교 외식산업조리학과) ,  김성훈 (우석대학교 외식산업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stir-fried rice cake (Tteok-bokki) products which are suitable for the organoleptic property of Chinese people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of the important considerations in choosing stir-fried rice cake (Tteok-bokki) for C...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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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음식의 대표적 일품요리인 떡볶이를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 중국인의 식생활 문화 측면에서 현지화 시키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국인들의 떡볶이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지는 속성들 간의 중요도-만족도 차이를 IPA을 이용하여 연구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이 선호하는 관능적 특성에 적합한 떡볶이 상품개발 및 불편한 식사환경 개선목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음식의 대표적 일품요리인 떡볶이를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 중국인의 식생활 문화 측면에서 현지화 시키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국인들의 떡볶이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지는 속성들 간의 중요도-만족도 차이를 IPA을 이용하여 연구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이 선호하는 관능적 특성에 적합한 떡볶이 상품개발 및 불편한 식사환경 개선목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45점)의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IPA 결과 종사원의 친절도, 음식의 적정 가격, 식당의 환기상태 등은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에 따라 중국인 유학생 고객의 외식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음식과 서비스의 질 개선뿐만 아니라,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 1987년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외식산업은 급속히 성장하는 업종으로 향상된 서비스와 품질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지속 성장하는 시점에서 중국 민족의 관능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한국음식을 보완․개선하여 중국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떡볶이를 섭취한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떡볶이를 섭취할 때 고려하는 속성들을 파악하고, 중국 유학생들이 생각하는 중요성과 섭취 후 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관능적 특성에 적합한 떡볶이 상품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 중국인 유학생들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떡볶이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떡볶이를 섭취한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떡볶이를 섭취할 때 고려하는 속성들을 파악하고, 중국 유학생들이 생각하는 중요성과 섭취 후 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관능적 특성에 적합한 떡볶이 상품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 중국인 유학생들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떡볶이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한국 외식업 서비스와 물리적 품질을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한 변수 15문항을 중국인들이 느끼는 각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기초자료를 활용 후 시제품을 개발하여 중국 현지인에 대한 IPA 분석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한국음식에 대한 전반적인 IPA 분석이 아닌 떡볶이라는 단품 메뉴에 대한 분석이다. 단품메뉴에 대한 IPA 분석의 선행연구가 미흡하여 이론적 배경 및 설문지 구성에 다소 부실하다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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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떡볶이는 어떻게 인식되었었나? 과거 떡볶이는 길거리 분식 정도로 생각하여 싸고 간편한 간식거리로 인식하였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떡볶이를 판매하는 업체들은 브랜드 가치를 중시하고, 소비자 선택폭을 확대하며, 떡볶이의 프랜차이즈 기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외식업이란? 외식업은 가시적으로 보이는 유형적 상품인 메뉴와 종사원들의 서비스, 분위기 등 물리적 환경요소인 무형적 상품인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여 판매하는 산업이다(Lee & Yoon,2006). 지금까지는 유형적 상품인 한식에 대한 중국인의 관능적 특성을 활용한 선호도 연구(Yu, 2013; Kim, Lee, & Choue, 2013; Her & Park, 2013; Cho, Seong & Lin, 2013)나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무형적 상품인 외식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연구(Bae & Boo, 2015; Ha & Kim, 2015; Kim, Kim & Lee, 2016; Yoon, 2015)들은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중국인을 대상으로 특정 단품 메뉴에 대해 연구된 바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한식을 앞세운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해외 시장 진출은 어떤 점에서 의미가 있는가? 한식을 앞세운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해외시장으로 영역을 넓혀가며 K-푸드를 전파하고 있다. 이들의 해외 진출은 우리 고유의 음식 또는 식자재를 활용한 다양한 한식 메뉴로 한국의 음식문화를 세계에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LAWISSUE,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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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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