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IPA 기법을 활용한 떡볶이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연구: 전라북도 중국 유학생 대상으로 A Study on Importance-Performance of Tteok-bokki Selection Attribute using IPA: Foused on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in Jullabukdo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stir-fried rice cake (Tteok-bokki) products which are suitable for the organoleptic property of Chinese people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of the important considerations in choosing stir-fried rice cake (Tteok-bokki) for 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stir-fried rice cake (Tteok-bokki) products which are suitable for the organoleptic property of Chinese people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of the important considerations in choosing stir-fried rice cake (Tteok-bokki) for Chinese students. As a result of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 texture of stir-fried rice cake (Tteok-bokki), smell, the harmony of the rice cake and sauce, the harmony of the rice cake and ingredients, the plate of food, the size of rice cake, the shape of rice cake, the color of sauce, and the sanitary condition of the food, ingredients, and cookware have significant influence. As a result of the IPA analysis, the texture of food, the sanitary condition of the food, ingredients, cookware, and a cook were included in the first quadrant, which indicates that it is batter to maintain a good quality. Smell of stir-fried rice cake (Tteok-bokki), temperature, rice cake and ingredients were included in the second quadrant, which suggests that the importance is high, but the satisfaction level is low.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stir-fried rice cake (Tteok-bokki) products which are suitable for the organoleptic property of Chinese people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of the important considerations in choosing stir-fried rice cake (Tteok-bokki) for Chinese students. As a result of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 texture of stir-fried rice cake (Tteok-bokki), smell, the harmony of the rice cake and sauce, the harmony of the rice cake and ingredients, the plate of food, the size of rice cake, the shape of rice cake, the color of sauce, and the sanitary condition of the food, ingredients, and cookware have significant influence. As a result of the IPA analysis, the texture of food, the sanitary condition of the food, ingredients, cookware, and a cook were included in the first quadrant, which indicates that it is batter to maintain a good quality. Smell of stir-fried rice cake (Tteok-bokki), temperature, rice cake and ingredients were included in the second quadrant, which suggests that the importance is high, but the satisfaction level is 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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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음식의 대표적 일품요리인 떡볶이를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 중국인의 식생활 문화 측면에서 현지화 시키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국인들의 떡볶이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지는 속성들 간의 중요도-만족도 차이를 IPA을 이용하여 연구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이 선호하는 관능적 특성에 적합한 떡볶이 상품개발 및 불편한 식사환경 개선목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음식의 대표적 일품요리인 떡볶이를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 중국인의 식생활 문화 측면에서 현지화 시키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국인들의 떡볶이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지는 속성들 간의 중요도-만족도 차이를 IPA을 이용하여 연구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이 선호하는 관능적 특성에 적합한 떡볶이 상품개발 및 불편한 식사환경 개선목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45점)의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IPA 결과 종사원의 친절도, 음식의 적정 가격, 식당의 환기상태 등은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에 따라 중국인 유학생 고객의 외식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음식과 서비스의 질 개선뿐만 아니라,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1987년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외식산업은 급속히 성장하는 업종으로 향상된 서비스와 품질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지속 성장하는 시점에서 중국 민족의 관능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한국음식을 보완․개선하여 중국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떡볶이를 섭취한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떡볶이를 섭취할 때 고려하는 속성들을 파악하고, 중국 유학생들이 생각하는 중요성과 섭취 후 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관능적 특성에 적합한 떡볶이 상품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 중국인 유학생들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떡볶이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떡볶이를 섭취한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떡볶이를 섭취할 때 고려하는 속성들을 파악하고, 중국 유학생들이 생각하는 중요성과 섭취 후 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관능적 특성에 적합한 떡볶이 상품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 중국인 유학생들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떡볶이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한국 외식업 서비스와 물리적 품질을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한 변수 15문항을 중국인들이 느끼는 각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기초자료를 활용 후 시제품을 개발하여 중국 현지인에 대한 IPA 분석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한국음식에 대한 전반적인 IPA 분석이 아닌 떡볶이라는 단품 메뉴에 대한 분석이다. 단품메뉴에 대한 IPA 분석의 선행연구가 미흡하여 이론적 배경 및 설문지 구성에 다소 부실하다는 한계가 있다.
제안 방법
(2009)의 삼계탕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에서는 중국 유학생들이 음식의 질, 음식의 맛, 건강식 요리, 음식의 재료를 중요시 했으며, 만족도 역시 높은 것을 분석하였다. 중국관광객들에게 삼계탕이 한국 전통음식임을 강조하고, 고유의 조리법과 음식의 모양을 고수하기 보다는 오향분과 같은 향신료를 선택적으로 음식에 추가할 수 있도록 소금, 후추와 같이 서비스하도록 제안하였다. Cho et al.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통계프로그램인 SPSS 20.
0과 Excel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각 선택속성에 대한 지각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IPA를 적용하여 떡볶이라는 단품메뉴에 대해 생각하는 속성과 이용 후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설문항목과 측정변수는 이론적 배경에서 언급했던 Table 2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떡볶이 선택속성의 변수를 추출하여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항목별로 메뉴를 선정할 때 고려되어지는 중요도와 떡볶이 섭취 후 만족도를 묻는 항목으로 나누어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IPA를 적용하여 떡볶이라는 단품메뉴에 대해 생각하는 속성과 이용 후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설문항목과 측정변수는 이론적 배경에서 언급했던 Table 2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떡볶이 선택속성의 변수를 추출하여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항목별로 메뉴를 선정할 때 고려되어지는 중요도와 떡볶이 섭취 후 만족도를 묻는 항목으로 나누어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7년 6월 10~30일 사이에 실시되었으며, 우석대학교, 원광대학교, 군산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국과 한국 음식문화를 동시에 경험한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에 의해 표본을 추출하였다.
떡볶이 선택속성의 중요도, 만족도를 통하여 음식을 섭취하기 전 중요도를 조사하고 섭취 후의 만족도를 측정함으로써 각 특성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와 만족도를 동시에 비교 분석하였으며, 중요도와 만족도를 IPA 격자도에 제시하였다(Fig. 1). 도형의 X축은 만족도의 평균값(3.
1). 도형의 X축은 만족도의 평균값(3.71), Y축은 중요도의 평균값(3.90)을 4사분면으로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각 구간별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 중국인 유학생들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떡볶이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한국 외식업 서비스와 물리적 품질을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한 변수 15문항을 중국인들이 느끼는 각 선택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Table 3.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 값을 산출한 후 차이 값을 활용하여 속성들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러한 중국 시장에서 한국의 떡볶이 브랜드가 진출해 있는 상황으로 ‘2017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떡볶이 전문점 부문에 한국 전국 가맹점이 504여 개가 설립되어 있는 ‘신전떡볶이’가 선정되었다.
설문항목과 측정변수는 이론적 배경에서 언급했던 Table 2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떡볶이 선택속성의 변수를 추출하여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항목별로 메뉴를 선정할 때 고려되어지는 중요도와 떡볶이 섭취 후 만족도를 묻는 항목으로 나누어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7년 6월 10~30일 사이에 실시되었으며, 우석대학교, 원광대학교, 군산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국과 한국 음식문화를 동시에 경험한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에 의해 표본을 추출하였다.총 304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71부(23.
조사 시기는 2017년 6월 10~30일 사이에 실시되었으며, 우석대학교, 원광대학교, 군산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국과 한국 음식문화를 동시에 경험한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에 의해 표본을 추출하였다.총 304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71부(23.3%)를 제외한 233부(76.7%)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통계프로그램인 SPSS 20.0과 Excel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각 선택속성에 대한 지각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IPA를 적용하여 떡볶이라는 단품메뉴에 대해 생각하는 속성과 이용 후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성능/효과
해외 진출 업체 수는 전년 대비 15% 증가되었고, 매장 수는 전년보다 18%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해외 진출 업체 중 약 70%가 중국으로 진출하였으며, 업체 수가 127개로 전년 대비 약 32% 증가되었고, 매장 수는 2,786개로 전년 대비 약 53%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3)은 메뉴의 종류 및 설명, 메뉴의 맛과 질, 한국음식의 전통성, 메뉴의 위생과 재료 등 4가지의 요인을 도출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메뉴의 종류 및 설명 변수가 고객만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며, 음식이 일반화되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적절한 홍보가 메뉴소비를 활성화 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Yu(2013)의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음식 선호도와 적응도에 대한 연구에서 찌개류, 전골류, 고기류, 탕류, 기타, 면류, 전통음료, 전통발효식품 순으로 한국음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하였으며, 리커트식 5점 척도를 이용한 떡볶이 선호도 분석 자료에 매우싫다 0.
09점)의 순으로 높았다. 만족도 평가 결과, 음식의 맛(5.70점), 음식의 온도(5.46점), 음식의 신선도(5.45점)의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IPA 결과 종사원의 친절도, 음식의 적정 가격, 식당의 환기상태 등은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에 따라 중국인 유학생 고객의 외식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음식과 서비스의 질 개선뿐만 아니라,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친숙도에 따른 한식 인식요인의 차이를 검정한 결과를 보면, 중국 유학생들이 중국 현지 대학생들보다 편의성 요인을 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한식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중국 유학생은 건강지향성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현지 중국 대학생들은 건강지향성 요인과 이미지 요인 두 가지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중국 시장으로 한식메뉴를 진출시킬 경우, 건강과 웰빙이라는 스토리텔링을 구축하여 이미지 형성에 초점을 두고, 웰빙트렌드에 부합하는 기능성 식품이라는 점을 부각시켜야 한다는 결론을 제기하였다.
한식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중국 유학생은 건강지향성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현지 중국 대학생들은 건강지향성 요인과 이미지 요인 두 가지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중국 시장으로 한식메뉴를 진출시킬 경우, 건강과 웰빙이라는 스토리텔링을 구축하여 이미지 형성에 초점을 두고, 웰빙트렌드에 부합하는 기능성 식품이라는 점을 부각시켜야 한다는 결론을 제기하였다.
표본의 특성을 살펴보면 응답자 중 남자가 43.8%, 여자가 56.2%로 나타났고, 떡볶이를 섭취한 경험이 있는 집단이 100%,섭취하지 않은 집단이 0%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20~22세가 48.5%, 23~25세가 33.9%, 26~28세가 9.4%, 29~31세가 6.0%, 31~34세가 2.1%로 나타났다. 설문을 진행하는 응답자의 학력은 학부1학년이 15.
1%로 나타났다. 설문을 진행하는 응답자의 학력은 학부1학년이 15.9%, 학부2학년이 12.4%, 학부 3학년이 26.6%, 학부4학년이 15.0%, 대학원 석사과정이 18.0%,대학원 박사과정이 12.0%로 나타났으며, 거주기간별로는 6개월 미만이 16.7%, 6개월~1년 미만이 24.5%, 1~2년 미만이 22.3%, 2~3년 미만이 18.5%, 3년 이상이 18.0%로 나타났으며, 출신지역별로는 화북지역이 33.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화동지역이 17.6%, 화중지역이 15.0%, 화남지역이 12.0%, 동북지역이 8.6%, 서남지역이 7.3%, 서북지역이 6.0%로 나타났다. 소득수준에서는 10만원 미만이 6.
첫째, 떡볶이의 위생, 식재료의 위생, 조리사의 위생의 위생요인의 항목들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평균보다 높게 나타나, 지속적 유지가 필요한 선택속성으로 판단된다, ‘음식을 담는 그릇’, ‘매운맛’, ‘음식의 모양’, ‘떡의 모양’, ‘떡의 크기’, ‘음식의 온도’, ‘냄새’는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요도는 높지만 만족도가 낮은 항목으로는 ‘음식의 냄새’ 속성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둘째, 유학생들은 ‘떡볶이를 담는 그릇’에 대해서는 크게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스의 색깔’은 불필요한 강점항목으로 나타났다.
떡복이 선택속성 중 ‘매운맛’, ‘온도’, ‘음식의 모양’, ‘조리사의 위생’의 속성들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연구 결과, ‘외관’, ‘위생’, ‘관능’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떡과 부재료들의 조화로움’, ‘음식을 담는 그릇’, ‘떡의모양’, ‘소스의 색깔’의 선택속성들은 p<0.05의 수준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음식의 식감’, ‘음식의 냄새’, ‘떡과 소스의 조화로움’, ‘떡의 크기’, ‘식재료의 위생’, ‘음식의 안전성’은 p<0.01에서 매우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후속연구
이는 떡볶이의 관능, 외관요인이 육류를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문화적 정서에 맞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떡볶이 상품을 중국 현지로 진출할 경우,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관능, 외관요인을 보완한 리뉴얼 상품개발 후 현지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다면 비용적, 시간적 측면에서의 높은 활용도를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중요도는 낮지만 만족도가 높은 4사분면의 속성은 ‘소스의 색깔’ 1가지 선택속성이다.
중국에서는 행운의 숫자인 8과 형상이 닮은 조랭이떡을 사용하고, 떡의 크기를 증가시키며, 매장이 설립되는 지역 특성에 따른 유동적인 레시피 정립이 필요하다. 또한, 고객이 능동적으로 매운맛을 조절할 수 있도록 테이블에 양념을 배치하고, 직원을 통해 고객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유학생들은 ‘떡볶이를 담는 그릇’에 대해서는 크게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스의 색깔’은 불필요한 강점항목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의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횡단면적연구라 중국인들의 관능적 특성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의 표본은 한국의 문화와 중국의 문화가 공존해 있는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기에, 중국 현지인에 대한 대표성의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횡단면적연구라 중국인들의 관능적 특성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의 표본은 한국의 문화와 중국의 문화가 공존해 있는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기에, 중국 현지인에 대한 대표성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기초자료를 활용 후 시제품을 개발하여 중국 현지인에 대한 IPA 분석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표본은 한국의 문화와 중국의 문화가 공존해 있는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기에, 중국 현지인에 대한 대표성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기초자료를 활용 후 시제품을 개발하여 중국 현지인에 대한 IPA 분석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한국음식에 대한 전반적인 IPA 분석이 아닌 떡볶이라는 단품 메뉴에 대한 분석이다.
단품메뉴에 대한 IPA 분석의 선행연구가 미흡하여 이론적 배경 및 설문지 구성에 다소 부실하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의 요인을 구성하여 서비스 품질이 관능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이나 중국 시장 소비자의 소비심리 및 구매행동 분석과 시장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마케팅전략의 바탕을 도출 및 세부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포함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관능적 특성과 결합하여 추가 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떡볶이는 어떻게 인식되었었나?
과거 떡볶이는 길거리 분식 정도로 생각하여 싸고 간편한 간식거리로 인식하였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떡볶이를 판매하는 업체들은 브랜드 가치를 중시하고, 소비자 선택폭을 확대하며, 떡볶이의 프랜차이즈 기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외식업이란?
외식업은 가시적으로 보이는 유형적 상품인 메뉴와 종사원들의 서비스, 분위기 등 물리적 환경요소인 무형적 상품인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여 판매하는 산업이다(Lee & Yoon,2006). 지금까지는 유형적 상품인 한식에 대한 중국인의 관능적 특성을 활용한 선호도 연구(Yu, 2013; Kim, Lee, & Choue, 2013; Her & Park, 2013; Cho, Seong & Lin, 2013)나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무형적 상품인 외식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연구(Bae & Boo, 2015; Ha & Kim, 2015; Kim, Kim & Lee, 2016; Yoon, 2015)들은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중국인을 대상으로 특정 단품 메뉴에 대해 연구된 바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한식을 앞세운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해외 시장 진출은 어떤 점에서 의미가 있는가?
한식을 앞세운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해외시장으로 영역을 넓혀가며 K-푸드를 전파하고 있다. 이들의 해외 진출은 우리 고유의 음식 또는 식자재를 활용한 다양한 한식 메뉴로 한국의 음식문화를 세계에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LAWISSUE,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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