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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지역 야시장의 메뉴품질이 지각된 가치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enu Quality at a Night Market in the Ulsan Region on Perceived Value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7 = no.90, 2017년, pp.183 - 193  

전유명 (울산과학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was conducted at a night market in the Ulsan region, with the purpose of analyzing the impact of menu quality at night markets on customers' perceived value and revisit intention. The study surveyed 323 visitors to the night market, and analyzed the results using the SPSS 18.0 st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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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울산지역에 있는 야시장의 메뉴품질 요인들이 쾌락적 가치, 실용적 가치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상관관계와 영향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지역별 야시장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행 연구가 미흡한 실정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야시장 메뉴품질의 차별화와 재방문을 높일 수 있는 기초적 자료 및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야시장의 메뉴품질이 고객의 지각된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야시장의 메뉴품질 향상에 목적을 가진다. Kim, Park과 Oh(2012)는 레스토랑을 방문한 고객은 고품질의 메뉴를 원하고 있으며, 메뉴품질이 고객의 가치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약선메뉴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맛, 다양성, 위생의 메뉴품질 요인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Yoo(2014)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야시장의 메뉴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 1과 2를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울산지역에 있는 야시장의 메뉴품질 요인들이 쾌락적 가치, 실용적 가치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상관관계와 영향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지역별 야시장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행 연구가 미흡한 실정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야시장 메뉴품질의 차별화와 재방문을 높일 수 있는 기초적 자료 및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야시장의 메뉴품질(위생, 가격, 다양성, 독창성, 맛)은쾌락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야시장의 메뉴품질(위생, 가격, 다양성, 독창성, 맛)은실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야시장의 메뉴품질(위생, 가격, 다양성, 독창성, 맛)은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쾌락적 가치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H5: 실용적 가치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4: 쾌락적 가치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H5: 실용적 가치는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001)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생과 가격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인 야시장의 메뉴품질은 쾌락적 가치에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야시장을 방문한 고객의 지각된 가치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고, 가설 4, 5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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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산업의 핵심 경쟁력은? 서비스 산업에서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 때, 고객몰입과 고객만족을 증대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며, 장기적인 고객의 재방문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우수한 품질의 메뉴 제공을 통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해 나가는 것은 서비스 산업의 핵심 경쟁력(Wang, Yoo, & Kim, 2017)이 되며, 메뉴품질은 레스토랑 생존전략에 매우 중요한 경영활동의 한 부분(Yoo, 2014)으로 메뉴품질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외식기업에서 새로운 고객의 확보와 기존고객의 유지를 위한 메뉴품질 노력은 레스토랑의 생존전략에도 매우 중요한 경영활동의 한 부분이 되었다.
지역 상권 및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거론된 한국 야시장의 시초와 증가 양상은? 해외여행을 통해 만나는 야시장은 해당 국가의 문화적 감성을 체험할 수 있는 장소로 쇠락해가는 지역 상권 및 전통 시장 활성화를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운영한 야시장이 내국인에게는 새로운 지역 경제의 부흥정책이 되며, 외국인을 위한 관광자원으로 부산 등 외국 관광객의 입국과 체류가 많은 지역에서의 야시장은 관광자원의 역할을 하고 야간관 광을 통해 지역의 음식, 소액상품 구매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 지역 상권 및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거론되고 있다(Im, 2013). 행정자치부가 선정한 국내 최초 상설 야시장으로 2013년 10월 29일 부산 부평깡통야시장을 시작으로 전주 남부야시장, 목포 남진야시장, 경주 중앙야시장, 부여 백마강달밤야시장, 울산 큰애기야시장, 광주 밤기차야시장, 울산 수암상가야시장, 인천 달빛거리 송현야시장등 9개가 운영(Policy Briefing, 2017)되어지고 있으며, 전국에 야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강원 춘천 번개야시장, 전남 장흥군 장흥토요야시장, 경남 하동 하동공설야시장이 추가 선정되어 운영될 예정이다. 지자체별 지역 시장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높이고 투자를 통해 지역 시장 활성화를 위해 야시장을 유치하여 운영하려고 하고 있으며, 야시장, 지역 음식 테마거리, 푸드 트럭 등 지역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메뉴품질에 대한 고객의 평가가 가지는 의미는? 또한 외식기업에서 새로운 고객의 확보와 기존고객의 유지를 위한 메뉴품질 노력은 레스토랑의 생존전략에도 매우 중요한 경영활동의 한 부분이 되었다. 메뉴품질에 대한 고객의 평가는 고객 측면에 서는 재방문의 기준이 되고, 경영자 측면에서는 현재의 경영진단을 할 수 있는 척도가 되며, 생존 경영전략 수립의 소중한 기준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선 종사원들의 직무 교육과 서비스 마인드 제고를 위한 실천적 기준으로도 활용이 되고, 고객들의 재방문을 유도하는데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Ko & Le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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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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