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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노후 저층주거지 근린재생을 위한 필로티 공간 개선 방향
The Improvement Direction of Piloti Space for Neighborhood Regeneration of Deteriorated Low-Rise Residential Block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761 - 770  

유해연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 ,  송준엽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 ,  양지원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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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근린재생이 필요한 저층밀집주거지역의 연립주택 하부 필로티 공간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협소한 주차공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벽식 구조는 배제하고, 필로티의 기둥 사이 유휴공간에 수요자 요구시설을 모듈(Prefabricated frame)을 설치하여 활용할 수 있는 계획을 제안하였다. 모듈을 사용할 경우, 단기간에 미리 제작된 프레임을 조립하는 방식으로 공기단축, 비용절감은 물론 소음 등으로 인한 민원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거주자 요구에 따라 다른 형태로 축소, 확대한 프레임을 연결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거주자 면담조사와 필로티 실태 조사를 통해 택배보관소, 휴게공간, 문화 공간, 쓰레기 처리 공간 등이 필요로 하다는 것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듈은 4가지로, 삼각모듈, 퍼즐모듈, 박스모듈, 경첩모듈이다.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고, 향후 보완방향을 제안함으로써 활용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community facility design for the revitalization of the piloti spaces of deteriorated low-rise residential blocks. For this study, the precedent research and institutional limitations are examined. In addition, this study selected and analyzed a deterio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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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필로티 하부공간 기둥의 구조형태와 무관하게 거주민들이 바라는 요구사항은 커뮤니티 공간으로의 활용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벽식구조의 경우 주차장으로의 기능조차도 소화하기에 협소했기에, 기둥식 구조의 유휴공간을 활용한 모듈 프레임의 가능성을 시사하고자 한다.
  • 또한 관련 현행 제도를 정리함으로써 제도적 한계점을 밝히고 개선방향을 제안할 수 있었다. 더불어 필로티 공간의 모듈 디자인에 앞서 대상지 내 거주민 심층설문조사를 통하여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였다. 이후 초기계획과정(아이디어 도출)과 디자인 회의를 통한 발전과정 단계로 진행되었다.
  • 따라서 기본적인 주차모듈을 고려하여, 벽식 구조가 아닌 기둥식 구조의 형태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규격이 달라진다 하더라도, 적용 가능하도록 기둥과 기둥사이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따라서 제약적인 조건하에 거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구조적 방안을 먼저 고려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간의 층고, 주차 폭에 따른 기둥간격, 도로와 면하여 안전상의 어려움, 레벨차 등의 한계가 있으며, 불법 증축으로 창고, 반지하세대로 활용하는 등 위법 행위도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필로티공간의 기둥사이 공간에 거주자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공간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거주자간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권장하고, 근린재생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때 주로 활용되는 구조가 벽식구조(유형C)와 기둥식 구조(유형A, B)인데, 벽식구조의 경우 필로티 하부공간을 소규모로 세분화계획하여 공간활용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자형 기둥식 구조(유형A)가 모듈을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이에 대한 계획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1980-90년대 주거환경개선지구 지정으로 인해 확산되었던 저층주거지의 다세대주택·연립주택 밀집지역 중 일부를 대상으로 필로티 공간의 구조 및 활용 형태, 계획 유형 등을 조사하였으며, 거주자 면담을 통해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또 구체화된 유형화를 통해 필로티 공간을 모듈화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근린재생이 필요한 저층밀집주거지역의 연립주택 하부 필로티 공간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협소한 주차공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벽식 구조는 배제하고, 필로티의 기둥 사이 유휴공간에 수요자 요구시설을 모듈(Prefabricated frame)을 설치하여 활용할 수 있는 계획을 제안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필로티공간의 기둥사이 공간에 거주자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공간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거주자간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권장하고, 근린재생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980-90년대 주거환경개선지구 지정으로 인해 확산되었던 저층주거지의 다세대주택·연립주택 밀집지역 중 일부를 대상으로 필로티 공간의 구조 및 활용 형태, 계획 유형 등을 조사하였으며, 거주자 면담을 통해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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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로티 공간을 활용에 있어 한계는 무엇이며,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특히 국내 주요한 주택유형으로 자리 잡은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의 경우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필로티 공간을 활용하게 되는데, 주차를 하지 않는 시간대의 경우 잉여공간으로 거주자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간의 층고, 주차 폭에 따른 기둥간격, 도로와 면하여 안전상의 어려움, 레벨차 등의 한계가 있으며, 불법 증축으로 창고, 반지하세대로 활용하는 등 위법 행위도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필로티공간의 기둥사이 공간에 거주자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공간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노후 저층주거지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개선책이 제안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도시의 무분별한 재개발, 재건축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노후 저층주거지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개선책이 제안되고 있다. 이는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기존 거주민의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과 함께 노후 주거지 재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근린재생과 관련된 연구도 다양해지고 있다.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의 필로티 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기존의 노후주택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안하는 것도 유의미하지만, 앞으로 저층주거지에 신축될 주택의 경우 계획단계부터 개선방향을 제안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국내 주요한 주택유형으로 자리 잡은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의 경우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필로티 공간을 활용하게 되는데, 주차를 하지 않는 시간대의 경우 잉여공간으로 거주자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간의 층고, 주차 폭에 따른 기둥간격, 도로와 면하여 안전상의 어려움, 레벨차 등의 한계가 있으며, 불법 증축으로 창고, 반지하세대로 활용하는 등 위법 행위도 일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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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E. H. Kim, "A Study on the Type and Characteristic of Internal Street of Contemporary Housing", Kyunggi Univ, 2009. 

  2. B. H. Heo, "Application Analysis and Planning Guidelines of the Public Facilities in Residential Buildings of Urban Housing Blocks", Chung-Ang Univ, 2005. 

  3. K. H. Kim, "A Study on the Ground level floor plan in Apartment Housing Blocks", Konkuk Univ, 1995. 

  4. Y. T. Cho,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the Vitalizations of the Pilotis in Apartment Housing", Korea Univ, 2003. 

  5. S. Y. Lee, "Effects of street environment concentrated multi-family houses with pilotis on pedestrians' fear : a case study focused on a residential area in Jamsil-bon dong, Seoul", Seoul National Univ, 2012. 

  6. C. S. Park, J. H. Lee, "A Study on the Method to Use the Outdoor Space with Piloti",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2, no. 2, pp. 219-222 , 2002. 

  7. H. Y. Yoo, T. J. Son, J. Y. Song, "The Improvement Direction of Piloti Space for Neighborhood Regeneration of Deteriorated Low-Rise Residential Block", AIK Conference Proceedings, vol. 37, no. 1, pp. 123-126, 2017. 

  8. H. Y. Yoo, T. J. Son, J. Y. Song, J. W. Yang, "The Module Design of Piloti Space for Neighborhood Regeneration of Deteriorated Low-Rise Residential Block", AIK Conference Proceedings, vol. 37, no. 1, pp. 127-13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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