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노후 저층주거지 근린재생을 위한 필로티 공간 개선 방향 The Improvement Direction of Piloti Space for Neighborhood Regeneration of Deteriorated Low-Rise Residential Block원문보기
본 연구는 근린재생이 필요한 저층밀집주거지역의 연립주택 하부 필로티 공간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협소한 주차공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벽식 구조는 배제하고, 필로티의 기둥 사이 유휴공간에 수요자 요구시설을 모듈(Prefabricated frame)을 설치하여 활용할 수 있는 계획을 제안하였다. 모듈을 사용할 경우, 단기간에 미리 제작된 프레임을 조립하는 방식으로 공기단축, 비용절감은 물론 소음 등으로 인한 민원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거주자 요구에 따라 다른 형태로 축소, 확대한 프레임을 연결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거주자 면담조사와 필로티 실태 조사를 통해 택배보관소, 휴게공간, 문화 공간, 쓰레기 처리 공간 등이 필요로 하다는 것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듈은 4가지로, 삼각모듈, 퍼즐모듈, 박스모듈, 경첩모듈이다.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고, 향후 보완방향을 제안함으로써 활용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는 근린재생이 필요한 저층밀집주거지역의 연립주택 하부 필로티 공간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협소한 주차공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벽식 구조는 배제하고, 필로티의 기둥 사이 유휴공간에 수요자 요구시설을 모듈(Prefabricated frame)을 설치하여 활용할 수 있는 계획을 제안하였다. 모듈을 사용할 경우, 단기간에 미리 제작된 프레임을 조립하는 방식으로 공기단축, 비용절감은 물론 소음 등으로 인한 민원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거주자 요구에 따라 다른 형태로 축소, 확대한 프레임을 연결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거주자 면담조사와 필로티 실태 조사를 통해 택배보관소, 휴게공간, 문화 공간, 쓰레기 처리 공간 등이 필요로 하다는 것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듈은 4가지로, 삼각모듈, 퍼즐모듈, 박스모듈, 경첩모듈이다.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고, 향후 보완방향을 제안함으로써 활용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community facility design for the revitalization of the piloti spaces of deteriorated low-rise residential blocks. For this study, the precedent research and institutional limitations are examined. In addition, this study selected and analyzed a deteriora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community facility design for the revitalization of the piloti spaces of deteriorated low-rise residential blocks. For this study, the precedent research and institutional limitations are examined. In addition, this study selected and analyzed a deteriorated low-rise residential block utilizing pilotis. Generally, in this type of residence, 8 to 10 generations live together in multi-family houses and row houses, so it is a type of housing that lacks both public space and parking places. Therefore, we attempted to improve the situation of the communities by making use of the space between the pillars and walls without infringing on the parking places. In addition, we took into consideration the design and arrangement of the piloti by evaluating the inconveniences and needs of the residents through interviews. Specifically, various modules were planned and used to transform the spaces between the pillars of the pillar type piloti structure. This study examined the possibilities offered by various materials and modules, and studied the diverse possibilities that can be offered by changing the modul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community facility design for the revitalization of the piloti spaces of deteriorated low-rise residential blocks. For this study, the precedent research and institutional limitations are examined. In addition, this study selected and analyzed a deteriorated low-rise residential block utilizing pilotis. Generally, in this type of residence, 8 to 10 generations live together in multi-family houses and row houses, so it is a type of housing that lacks both public space and parking places. Therefore, we attempted to improve the situation of the communities by making use of the space between the pillars and walls without infringing on the parking places. In addition, we took into consideration the design and arrangement of the piloti by evaluating the inconveniences and needs of the residents through interviews. Specifically, various modules were planned and used to transform the spaces between the pillars of the pillar type piloti structure. This study examined the possibilities offered by various materials and modules, and studied the diverse possibilities that can be offered by changing the modu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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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필로티 하부공간 기둥의 구조형태와 무관하게 거주민들이 바라는 요구사항은 커뮤니티 공간으로의 활용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밝힌 바와 같이 벽식구조의 경우 주차장으로의 기능조차도 소화하기에 협소했기에, 기둥식 구조의 유휴공간을 활용한 모듈 프레임의 가능성을 시사하고자 한다.
또한 관련 현행 제도를 정리함으로써 제도적 한계점을 밝히고 개선방향을 제안할 수 있었다. 더불어 필로티 공간의 모듈 디자인에 앞서 대상지 내 거주민 심층설문조사를 통하여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였다. 이후 초기계획과정(아이디어 도출)과 디자인 회의를 통한 발전과정 단계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기본적인 주차모듈을 고려하여, 벽식 구조가 아닌 기둥식 구조의 형태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규격이 달라진다 하더라도, 적용 가능하도록 기둥과 기둥사이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따라서 제약적인 조건하에 거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구조적 방안을 먼저 고려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간의 층고, 주차 폭에 따른 기둥간격, 도로와 면하여 안전상의 어려움, 레벨차 등의 한계가 있으며, 불법 증축으로 창고, 반지하세대로 활용하는 등 위법 행위도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필로티공간의 기둥사이 공간에 거주자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공간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거주자간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권장하고, 근린재생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때 주로 활용되는 구조가 벽식구조(유형C)와 기둥식 구조(유형A, B)인데, 벽식구조의 경우 필로티 하부공간을 소규모로 세분화계획하여 공간활용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자형 기둥식 구조(유형A)가 모듈을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이에 대한 계획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980-90년대 주거환경개선지구 지정으로 인해 확산되었던 저층주거지의 다세대주택·연립주택 밀집지역 중 일부를 대상으로 필로티 공간의 구조 및 활용 형태, 계획 유형 등을 조사하였으며, 거주자 면담을 통해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또 구체화된 유형화를 통해 필로티 공간을 모듈화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근린재생이 필요한 저층밀집주거지역의 연립주택 하부 필로티 공간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협소한 주차공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벽식 구조는 배제하고, 필로티의 기둥 사이 유휴공간에 수요자 요구시설을 모듈(Prefabricated frame)을 설치하여 활용할 수 있는 계획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필로티공간의 기둥사이 공간에 거주자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공간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거주자간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권장하고, 근린재생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980-90년대 주거환경개선지구 지정으로 인해 확산되었던 저층주거지의 다세대주택·연립주택 밀집지역 중 일부를 대상으로 필로티 공간의 구조 및 활용 형태, 계획 유형 등을 조사하였으며, 거주자 면담을 통해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사례별 필로티 공간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의 표와 같다. 건물의 건축면적 및 연면적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는 필로티 공간의 경우, 모듈을 포함한 계획안을 제안하기 위해 100㎡이상의 사례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기본적인 주차모듈을 고려하여, 벽식 구조가 아닌 기둥식 구조의 형태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규격이 달라진다 하더라도, 적용 가능하도록 기둥과 기둥사이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따라서 제약적인 조건하에 거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구조적 방안을 먼저 고려하였다.
예외적으로 4번 대상지의 경우 2014년에 완공되었지만 필로티의 형태적으로 과거의 형태와 거의 유사하여 대상지에 포함하였다. 또한 주변 공공시설 및 편의시설이 부족한 주거 밀집단지로 거주민들의 불편 해결을 요하는 대상지로 생각되어 총 11개의 연립주택 사례를 비교분석하였다.
11채의 대상지 중 1,2,3,4번의 대상지는 다른 대상지와 달리 8~10세대로 다른 대상지보다 많은 세대가 거주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대상지 건축면적이 크며, 많은 수의 주차대수를 가지게 되어 비교적 연구에 적합한 필로티 공간의 넓이를 가진다. 또한 필로티의 유형은 1,2,3번이 모두 다른 유형으로 건축되어 1,2,3번을 중점으로 거주민 인터뷰와 실측조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필로티 공간 계획과 관련된 주택 유형 및 다양한 측면의 선행연구를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와의 차별성 및 개선방향을 도출하였다. 또한 관련 현행 제도를 정리함으로써 제도적 한계점을 밝히고 개선방향을 제안할 수 있었다.
본 연구대상지는 서울시 종로구 행촌동 일대로, 이 대상지는 주거환경개선사업에 의해 1990~2000년대에 지어진 연립주택 또는 다세대주택 밀집지역으로, 물리적·사회적 환경은 물론 거주자 현황 또한 유사하여, 연구대상으로 적절하다고 판단된 지역이다. 연구대상지의 주도로(사직로 1라길)를 기준으로 양 측의 11동의 연립 또는 다세대 주택의 필로티 유형을 구분하였고, 대표유형으로 기준을 삼을 수 있는 주택의 필로티 공간을 실측하였다.
이를 위해 1980-90년대 주거환경개선지구 지정으로 인해 확산되었던 저층주거지의 다세대주택·연립주택 밀집지역 중 일부를 대상으로 필로티 공간의 구조 및 활용 형태, 계획 유형 등을 조사하였으며, 거주자 면담을 통해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더불어 필로티 공간의 모듈 디자인에 앞서 대상지 내 거주민 심층설문조사를 통하여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였다. 이후 초기계획과정(아이디어 도출)과 디자인 회의를 통한 발전과정 단계로 진행되었다.
즉, 각각의 역할을 가진 모듈을 여러 개 연계하여 새로운 기능을 생성해내는, 조립식 모듈을 고안해내었고 의 B. 팝업 형태에서 발전시켜 의 B. 팝업 모듈 형태를 고안해내었다.
현장조사를 통해 3가지 유형으로 필로티 공간을 살펴볼 수 있었고, 필로티 공간은 구조에 따른 주차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첫째, 필로티가 가로를 따라 길게 계획된 수직주차 형식의 기둥식 구조. 둘째, 필로티가 가로에 면해, 수직으로 계획되어, 이중주차가 가능한 기둥식 구조.
초기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기본 모듈을 계획하고, 개별적인 공간과 기능을 가진 모듈 1개를 결합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즉, 각각의 역할을 가진 모듈을 여러 개 연계하여 새로운 기능을 생성해내는, 조립식 모듈을 고안해내었고 <표.
필로티 공간 활용을 위해 현행법령을 찾아보았는데, ‘필로티 공간’, ‘주차공간’, ‘안전’ 측면에서 검토하였으며, 이외에도 대상지역 특성을 고려한 제도를 살펴볼 수 있었다.
필로티 공간을 개선하기 위해서 먼저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첫째, 주택유형(저층주택, 아파트, 기타)에 따른 연구를 고찰함으로써, 필로티 공간 활용 방안 등이 연구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필로티 공간은 주로 주차장과 각 세대로의 진입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는데, 치안과 안전문제, 저층주거지 슬럼화 등의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었다. 필로티 공간을 새롭게 개선하면서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주 가로에 인접한 다세대주택의 다양한 필로티 공간을 조사하였다. 본 대상들은 가로를 기준으로 양옆으로 다양한 형태의 필로티가 밀집되어 블록이 형성되어 있었으며, [표.
본 연구는 근린재생이 필요한 저층밀집주거지역의 연립주택 하부 필로티 공간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협소한 주차공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벽식 구조는 배제하고, 필로티의 기둥 사이 유휴공간에 수요자 요구시설을 모듈(Prefabricated frame)을 설치하여 활용할 수 있는 계획을 제안하였다. 모듈을 사용할 경우, 단기간에 미리 제작된 프레임을 조립하는 방식으로 공기단축, 비용절감은 물론 소음 등으로 인한 민원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대상 데이터
대상지인 서울시 종로구 행촌동은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에 지어진 저층 연립주택 및 다세대주택이 밀집되어 있다. 본 연구의 대상건물들은 모두 제도적으로 연립주택에 해당되지만, 거주자들은 ‘OO빌라’로 칭하며, 3M 이내 보차혼용 가로는 각 다세대 주택의 필로티 공간과 연결되어 조성되어 있다.
본 연구대상지는 서울시 종로구 행촌동 일대로, 이 대상지는 주거환경개선사업에 의해 1990~2000년대에 지어진 연립주택 또는 다세대주택 밀집지역으로, 물리적·사회적 환경은 물론 거주자 현황 또한 유사하여, 연구대상으로 적절하다고 판단된 지역이다.
연구 대상지는 대표적인 필로티 형태를 지닌 연립주택들로 건축물 현황을 조사한 내용은 아래 [표6]와 같다. 11채의 대상지 중 1,2,3,4번의 대상지는 다른 대상지와 달리 8~10세대로 다른 대상지보다 많은 세대가 거주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대상지 건축면적이 크며, 많은 수의 주차대수를 가지게 되어 비교적 연구에 적합한 필로티 공간의 넓이를 가진다.
성능/효과
필로티 공간을 개선하기 위해서 먼저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첫째, 주택유형(저층주택, 아파트, 기타)에 따른 연구를 고찰함으로써, 필로티 공간 활용 방안 등이 연구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주요한 연구로는 저층주택(박찬석 외;허보형;조수연), 공동주택(김경희;이 홍;조영태 외)의 활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가 있었으며, 필로티형 다세대주택의 가로환경이 보행자에게 미치는 영향(이소연)등이 연구되었다.
현장조사를 통해 3가지 유형으로 필로티 공간을 살펴볼 수 있었고, 필로티 공간은 구조에 따른 주차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첫째, 필로티가 가로를 따라 길게 계획된 수직주차 형식의 기둥식 구조.
후속연구
향후 본 기초연구를 토대로 필로티 공간의 유형별 개선방향 및 프로그램 적용 방향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더불어 법규 검토를 통해 현실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에 대한 제안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저층주거지의 단독주택이나 다가구주택을 대체하는 유사형태의 다세대주택이나 연립주택이 무분별하게 재건축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노후주택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안하는 것도 유의미하지만, 앞으로 저층주거지에 신축될 주택의 경우 계획단계부터 개선방향을 제안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국내 주요한 주택유형으로 자리 잡은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의 경우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필로티 공간을 활용하게 되는데, 주차를 하지 않는 시간대의 경우 잉여공간으로 거주자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노후화된 저층주거지의 필로티 하부 공간을 활용하여, 거주민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도모하고, 부족한 공용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계획방향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고 생각된다. 향후 본 기초연구를 토대로 필로티 공간의 유형별 개선방향 및 프로그램 적용 방향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더불어 법규 검토를 통해 현실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에 대한 제안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필로티 공간을 활용에 있어 한계는 무엇이며,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특히 국내 주요한 주택유형으로 자리 잡은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의 경우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필로티 공간을 활용하게 되는데, 주차를 하지 않는 시간대의 경우 잉여공간으로 거주자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간의 층고, 주차 폭에 따른 기둥간격, 도로와 면하여 안전상의 어려움, 레벨차 등의 한계가 있으며, 불법 증축으로 창고, 반지하세대로 활용하는 등 위법 행위도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필로티공간의 기둥사이 공간에 거주자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공간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노후 저층주거지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개선책이 제안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도시의 무분별한 재개발, 재건축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노후 저층주거지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개선책이 제안되고 있다. 이는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기존 거주민의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과 함께 노후 주거지 재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근린재생과 관련된 연구도 다양해지고 있다.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의 필로티 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기존의 노후주택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안하는 것도 유의미하지만, 앞으로 저층주거지에 신축될 주택의 경우 계획단계부터 개선방향을 제안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국내 주요한 주택유형으로 자리 잡은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의 경우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필로티 공간을 활용하게 되는데, 주차를 하지 않는 시간대의 경우 잉여공간으로 거주자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간의 층고, 주차 폭에 따른 기둥간격, 도로와 면하여 안전상의 어려움, 레벨차 등의 한계가 있으며, 불법 증축으로 창고, 반지하세대로 활용하는 등 위법 행위도 일어나고 있다.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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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Y. Yoo, T. J. Son, J. Y. Song, J. W. Yang, "The Module Design of Piloti Space for Neighborhood Regeneration of Deteriorated Low-Rise Residential Block", AIK Conference Proceedings, vol. 37, no. 1, pp. 127-13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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