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도덕적 의무감,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Compassion, Moral Obligation on 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 Examining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원문보기
본 논문은 '의도(Intention)는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사회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근간을 두고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Ajzen의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과 Shapero의 기업가정신행동모델(Shapero's Model of the Entrepreneurial Event: SEE)에 근간하여 많은 연구들은 기업가적 의도(Entrepreneurial Intention)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자기 효능감(Self Eficacy), 지각된 욕구(Perceived Desirability), 지각된 실현가능성(Perceived Feasibility) 등이 있음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연구에 기반하여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정신 맥락에서 사회적 공감(Compassion), 도덕적 의무감(Moral Obligation),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Perceived Social Support)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공감(Compassion)은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일반인 혹은 일반 기업인들에 비해 사회적 기업가가 갖는 두드러진 특성이다. 또한 사회적 기업가는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도덕적 의무감을 주관적 규범으로서 중시한다. 또한 개인이 갖는 특성 변수 외에 외생적 요소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하느냐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자발적으로 사회적 기업가정신 및 기업가정신 과목 수강을 선택한 대학생 27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검증을 하였다. 공감능력(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과 주관적 규범으로의 도덕적 의무감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외부 환경에 대한 인식 즉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의 정도에 따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규명하는 연구들이 주로 기존 기업가정신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를 사용함으로써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특성을 잘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는 공감, 도덕적 의무감,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 의도(Intention)에 영향요소임을 밝힘으로써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연구 분야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은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의도(Intention)는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사회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근간을 두고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Ajzen의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과 Shapero의 기업가정신행동모델(Shapero's Model of the Entrepreneurial Event: SEE)에 근간하여 많은 연구들은 기업가적 의도(Entrepreneurial Intention)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자기 효능감(Self Eficacy), 지각된 욕구(Perceived Desirability), 지각된 실현가능성(Perceived Feasibility) 등이 있음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연구에 기반하여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정신 맥락에서 사회적 공감(Compassion), 도덕적 의무감(Moral Obligation),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Perceived Social Support)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공감(Compassion)은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일반인 혹은 일반 기업인들에 비해 사회적 기업가가 갖는 두드러진 특성이다. 또한 사회적 기업가는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도덕적 의무감을 주관적 규범으로서 중시한다. 또한 개인이 갖는 특성 변수 외에 외생적 요소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하느냐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자발적으로 사회적 기업가정신 및 기업가정신 과목 수강을 선택한 대학생 27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검증을 하였다. 공감능력(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과 주관적 규범으로의 도덕적 의무감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외부 환경에 대한 인식 즉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의 정도에 따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규명하는 연구들이 주로 기존 기업가정신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를 사용함으로써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특성을 잘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는 공감, 도덕적 의무감,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 의도(Intention)에 영향요소임을 밝힘으로써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연구 분야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은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In recent 10 years the attention to social entrepreneurship has raised increasing among scholars, public sector, and community development. However less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how social entrepreneurship intention create a social enterprise and what factors can be affected to the social entr...
In recent 10 years the attention to social entrepreneurship has raised increasing among scholars, public sector, and community development. However less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how social entrepreneurship intention create a social enterprise and what factors can be affected to the 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s. This paper aims at contributing to identify the antecedents of entrepreneurial behavior and intentions. Especially, we have had a strong interests in compassion factors which haven't been used as important variables to encourage for people to do social entrepreneurial activities. Also, we try to find the moral obligation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as antecedents of 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s. Finding show that compassion and moral obligation affect to the 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 Especially this study identify the external factor of society with the variable, perceived social support. Once individuals recognize that the infrastructure and societal positive mood on social entrepreneurship is friendly to social entrepreneurship, people have a tendency to try to do some social entrepreneurial activities. Only few empirical studies exist in this research domain. A study of more than 271 Korean college students has studied which personal traits predict certain characteristics of social entrepreneurs (such as having social vision or looking for social innovational opportunities). In addition to those antecedents, students experience is the critical factor that enabled continued expansion of the social entrepreneurial activitie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show how we can nurture social entrepreneurs and how we can develop the social environment to promote social entrepreneurship.
In recent 10 years the attention to social entrepreneurship has raised increasing among scholars, public sector, and community development. However less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how social entrepreneurship intention create a social enterprise and what factors can be affected to the 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s. This paper aims at contributing to identify the antecedents of entrepreneurial behavior and intentions. Especially, we have had a strong interests in compassion factors which haven't been used as important variables to encourage for people to do social entrepreneurial activities. Also, we try to find the moral obligation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as antecedents of 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s. Finding show that compassion and moral obligation affect to the 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 Especially this study identify the external factor of society with the variable, perceived social support. Once individuals recognize that the infrastructure and societal positive mood on social entrepreneurship is friendly to social entrepreneurship, people have a tendency to try to do some social entrepreneurial activities. Only few empirical studies exist in this research domain. A study of more than 271 Korean college students has studied which personal traits predict certain characteristics of social entrepreneurs (such as having social vision or looking for social innovational opportunities). In addition to those antecedents, students experience is the critical factor that enabled continued expansion of the social entrepreneurial activitie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show how we can nurture social entrepreneurs and how we can develop the social environment to promote social entrepreneu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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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1; Mair& Noboa, 2006) 이제까지의 연구만으로는 잘 알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Prabhu, 1999). 또한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기업가적 과정(Entrepreneurial Process)으로 보고자 한다. 즉, 사회적 기업이라는 기업 설립(Firm Creation)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잠재적 사회적 기업가가 어떤 의도를 갖느냐에서 사회적 기업가적 과정이 시작된다는 관점을 따르고자 한다(Ajzen, 1987; 1991; Krurger et al.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의 특성 즉,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갖는가와 환경적으로는 어떤 요건이 조성되어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한 시도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하였다. 공감(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 도덕적 의무감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외부적 요인으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라는 변수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본질적 개념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 대학생 혹은 일반인들이 사회적 기업가로서 성장을 돕는데 필요한 외생적 요건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제시 하고자 한다. 학문적으로는 사회적 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 분야에서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사회적 기업가의 특성 규명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또한 Weerawardena &Mort(2006)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기 위해서 9개의 비영리(Dynamics), 혁신성(Innovativeness), 진취성(Proactiveness),위험감수(Risk Management),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사회적미션(Social Mission), 기회추구 및 인식(Opportunity Seeking/Recognition)이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개인/잠재적 사회적 기업가의 특성 및 그 외의 요소들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2006; 이용탁, 2011).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정의함에 있어 사회적기업가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며 사회적 기업가의 사회적 가치추구 성향, 윤리적 의식, 사회 문제 의식 등에 대한 남다른 인식 등의 자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 그 관점을 같이하고자 한다. 이전에는 사회적 기업가들은 일반 사람들과는 남다른 사람이라고 알려져 왔으나(LaBarre et al.
넷째,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에 대한 기존 경험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어떻게 사회적 기업가를 육성하고, 어떻게 사회적 기업가 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인가에 함의점을 얻을 수 있다.
기업가적 의도에 있어 개인수준의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이채원, 2017).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어떤 특성, 사회의 어떤 조건들에 의해서 개인의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Social EntrepreneurialIntentions)가 강화되는지를 실증 연구를 통해 밝히고자 한다.
첫째,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성 요인은 무엇인가?
가설 설정
가설 1 : 공감(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은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 도덕적 의무감(Moral Obligation)은 사회적 기업가적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사회적 지지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사회적 지지는 공감과 도덕적 의무감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둘째, 어떠한 외생적 요인들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공감(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 도덕적 의무감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외부적 요인으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라는 변수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회적 지지를 받고 있다는 인지는 공감, 도덕적 의무감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탐색적 요인분석은 연구변수의 측정도구에 대한 개념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베리멕스 방식을 이용하여 주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공감은 인지공감, 정서공감, 사회문제인식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총 9개의 문항 중 2개 문항이 이론구조에 맞지 않게 적재되어 제거하고 최종적으로7개의 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3요인은 전체 변량의75.
도덕적 의무감은 1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총 4개의문항 중 1개 문항이 이론구조에 맞지 않게 적재되어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3개의 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1개의 요인은 전체 변량의 70.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서 공감, 도덕적 의무감,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을 주요 변수로 삼았다. 좀 더 구체적인 가설 검증의 과정 및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회적 지지는 1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총 4개의 문항 중 1개 문항이 이론구조에 맞지 않게 적재되어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3개의 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1개의 요인은 전체 변량의 66.
첫째, 통제변수로서 성별, 이전에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을 해보았는지에 대한 경험 여부, 사회적 기업가정신 관련 과목수강 경험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전 경험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 및 창업,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관련된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3월 20일부터 4월 14일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폭 넓게는 기업가정신과 창업, 혹은 사회적 기업가정신 과목을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Hockerts, 2015; Hockerts, 2017;Mair & Noboa, 2006).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 및 창업,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관련된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3월 20일부터 4월 14일까지 실시하였다. 수도권 소재 대학의 기업가정신 및 사회적 기업가정신 관련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285부의설문을 배포하였고, 미응답 및 복수응답을 제외한 총 271개의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3월 20일부터 4월 14일까지 실시하였다. 수도권 소재 대학의 기업가정신 및 사회적 기업가정신 관련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285부의설문을 배포하였고, 미응답 및 복수응답을 제외한 총 271개의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의 분석을 위하여 SPSS18.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가설검정에 앞서 본 연구의 측정변수들 간의 관련성과 방향성을 분석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종속변수인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는 모든 변수와 유의수준 0.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변수들이 동일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변수의 구성요인 손실을 최소화하여 값을 추출하기 위해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과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실시하였으며, 문항의 선택기준은 고유값(Eigen Value)이 1.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변수들이 동일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변수의 구성요인 손실을 최소화하여 값을 추출하기 위해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과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실시하였으며, 문항의 선택기준은 고유값(Eigen Value)이 1.0이상, 요인 적재치는 0.40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 또한 변수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한Cronbach’s Alpha값은 0.
이론/모형
탐색적 요인분석은 연구변수의 측정도구에 대한 개념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베리멕스 방식을 이용하여 주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공감은 인지공감, 정서공감, 사회문제인식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총 9개의 문항 중 2개 문항이 이론구조에 맞지 않게 적재되어 제거하고 최종적으로7개의 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도덕적 의무감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결과를 보면, 도덕적 의무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더 많이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는 1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총 4개의 문항 중 1개 문항이 이론구조에 맞지 않게 적재되어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3개의 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1개의 요인은 전체 변량의 66.153%를 설명하고 있으며, 요인 적재치는 모두0.4 이상으로 독립된 요인으로서 구성개념 타당도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계수는 0.734로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사회적 기업가 혹은 사회적 기업은 정부의 인증 요건을 갖춰서 되는 것이 아니다. 개인수준에서는 공감능력 즉 인지적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들, 그리고 도덕적 의무감이 높은 사람들이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을 할 가능성이 높음을 본 연구는 보여주고 있다.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에서 전제로 하고 있는 ‘의도(Intention)는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이론을 근간으로 볼 때,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가 높은 개인은 실제 사회적 기업의 창업 혹은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으로 연결될 수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모델 5를 보면 사회적 지지가 있는 경우 도덕적 의무감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본 것이다. 결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 공감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는 조절효과를 나타나지 않았지만 도덕적 의무감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사회적으로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지지의 환경이 조성되고, 그러한 사회적 지지가 있다고 인지된 개인의 도덕적 의무감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하였다. 공감(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 도덕적 의무감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외부적 요인으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라는 변수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회적 지지를 받고 있다는 인지는 공감, 도덕적 의무감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010)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모델의 적합도를 높이기 위해 영향력이 낮은 변수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사회문제 공감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에 대한 기존 경험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어떻게 사회적 기업가를 육성하고, 어떻게 사회적 기업가 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인가에 함의점을 얻을 수 있다.
, 2008). 도덕적 의무감이 사회적 기업가가 갖춰야 할 중요한 덕목이라는 것에 대한 여러 연구와 동일하게 본 연구 결과에서도 도덕적 의무감이 높은 사람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가 높고,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을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rueger(1993)의 연구에 의하면 기업가적 의도 연구를 함에 있어서 경력에 대한 선택을 해야 하는 시기 즉, 대학생의 경우는 3학년과 4학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의도와 행동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중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 대상을 3, 4학년으로 국한하지는 않았으나, 과목의 개설이 주로 3학년과 4학년 교과에 분포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사회문제 공감의 경우에는 개인의 차이보다는 사회적 차원으로의 관심의 확대를 측정하는 변수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사회적 기업가적의도가 높을 것이라 가정하였으나, 사회문제 공감능력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는 약한 정(+)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덕적 의무감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의 검증결과를 보면, 도덕적 의무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더 많이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공감은 다른 사람들의 정신 상태를 이해하고 추론하는 능력이며, 다른 사람의 감정 상태를 공유하고 정서적으로 반응하는 능력이 정서적 공감이다. 연구결과 분석에 의하면 인지적 공감(t값=4.242, p값=0.000)과 정서적공감능력(t값=2.591, p값=0.010)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모델의 적합도를 높이기 위해 영향력이 낮은 변수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사회문제 공감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가설검정에 앞서 본 연구의 측정변수들 간의 관련성과 방향성을 분석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종속변수인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는 모든 변수와 유의수준 0.01이내에서 상관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 또한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은 하였으나, 연구대상이 대학생으로 한정되어 있어, 일반인 혹은 사회적 기업가를 대상으로 연구의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추후에는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 특히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는 설명변수의 연구 등 다각도의 이론적 프레임워크 구축 연구 또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파악하는 연구들이 주로 사용한 혁신, 위험감수성향등과 같은 변수에서 벗어나 사회적 기업가정신 맥락에서 중요한 변수들을 설정하고, 의도와 어떤 관계를 갖는지를 파악한 점에서는 기여점이 있으나, 사회적 기업가정신 맥락에서 사회적 기업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더 잘 설명할 수 있는 변수 및 연구모형의 도출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반에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대한 학계의 연구와 논의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 또한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은 하였으나, 연구대상이 대학생으로 한정되어 있어, 일반인 혹은 사회적 기업가를 대상으로 연구의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를 바탕으로 추후에는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 특히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는 설명변수의 연구 등 다각도의 이론적 프레임워크 구축 연구 또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업은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창출(Social Value Creation)에 중점을 두면서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 Creation)를 창출하는 특성을 가진다(문철우, 2012).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사회적기업의 정의는 영리기업보다 사회적 가치창출에 기업의 존재이유를 둔 기업을 지칭한다.
사회적 기업가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에서 사회적 기업가는 일반 기업가와 다르게 사회적 가치창출이라는 측면을 강조하며, ‘사회적(Social)’ 측면 즉 사회적 문제해결, 사회에 대한 기여를 통한 가치창출을 하는 사람들로 정의하고 있다(Leadbeater, 2006). 주로 사회적 기업가에 관한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의 동기가 일반 기업가와 다르며, 사회적 가치창출이라는 목표에 중점을 두는 기업가라고 정의하고 있다(Leadbeater, 2006).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기업가에 대한 사회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또한 기업가가 경력의 대안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지 않아 정부와 미디어에서기업가의 성공스토리, 기업가의 역할 및 기여에 대한 인식 제고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과 마찬가지로 정부와 지역사회는 사회적 기업가의 스토리를 발굴하고 사회적 기업가의위상을 높이는데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이 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인식제고와 더불어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을 위한 인프라 구축(물리적 인프라 및 컨설팅 등 서비스 인프라)도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을 위한 인프라는 투자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가,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을 하기 위한 물리적 기반시설이 갖추어져 있는가, 사회적 기업가와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 형성이 용이한 가 등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이 적극 이루어질 수 있는 인프라구축 또한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47)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Ajzen, I. 20 1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Ajzen, I. 50 2 179 10.1016/0749-5978(91)90020-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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