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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도덕적 의무감,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Compassion, Moral Obligation on 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 Examining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5, 2017년, pp.127 - 139  

이채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오혜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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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의도(Intention)는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사회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근간을 두고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Social Entrepreneurial Intention)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Ajzen의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과 Shapero의 기업가정신행동모델(Shapero's Model of the Entrepreneurial Event: SEE)에 근간하여 많은 연구들은 기업가적 의도(Entrepreneurial Intention)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자기 효능감(Self Eficacy), 지각된 욕구(Perceived Desirability), 지각된 실현가능성(Perceived Feasibility) 등이 있음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연구에 기반하여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정신 맥락에서 사회적 공감(Compassion), 도덕적 의무감(Moral Obligation),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Perceived Social Support)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공감(Compassion)은 다른 사람이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일반인 혹은 일반 기업인들에 비해 사회적 기업가가 갖는 두드러진 특성이다. 또한 사회적 기업가는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도덕적 의무감을 주관적 규범으로서 중시한다. 또한 개인이 갖는 특성 변수 외에 외생적 요소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하느냐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자발적으로 사회적 기업가정신 및 기업가정신 과목 수강을 선택한 대학생 27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검증을 하였다. 공감능력(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과 주관적 규범으로의 도덕적 의무감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외부 환경에 대한 인식 즉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의 정도에 따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규명하는 연구들이 주로 기존 기업가정신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를 사용함으로써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특성을 잘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는 공감, 도덕적 의무감,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 의도(Intention)에 영향요소임을 밝힘으로써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연구 분야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은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10 years the attention to social entrepreneurship has raised increasing among scholars, public sector, and community development. However less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how social entrepreneurship intention create a social enterprise and what factors can be affected to the social en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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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1; Mair& Noboa, 2006) 이제까지의 연구만으로는 잘 알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Prabhu, 1999). 또한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기업가적 과정(Entrepreneurial Process)으로 보고자 한다. 즉, 사회적 기업이라는 기업 설립(Firm Creation)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잠재적 사회적 기업가가 어떤 의도를 갖느냐에서 사회적 기업가적 과정이 시작된다는 관점을 따르고자 한다(Ajzen, 1987; 1991; Krurger et al.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의 특성 즉,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갖는가와 환경적으로는 어떤 요건이 조성되어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한 시도였다.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하였다. 공감(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 도덕적 의무감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외부적 요인으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라는 변수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를 통해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본질적 개념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 대학생 혹은 일반인들이 사회적 기업가로서 성장을 돕는데 필요한 외생적 요건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제시 하고자 한다. 학문적으로는 사회적 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 분야에서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사회적 기업가의 특성 규명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 또한 Weerawardena &Mort(2006)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기 위해서 9개의 비영리(Dynamics), 혁신성(Innovativeness), 진취성(Proactiveness),위험감수(Risk Management),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사회적미션(Social Mission), 기회추구 및 인식(Opportunity Seeking/Recognition)이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개인/잠재적 사회적 기업가의 특성 및 그 외의 요소들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 2006; 이용탁, 2011).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정의함에 있어 사회적기업가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며 사회적 기업가의 사회적 가치추구 성향, 윤리적 의식, 사회 문제 의식 등에 대한 남다른 인식 등의 자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 그 관점을 같이하고자 한다. 이전에는 사회적 기업가들은 일반 사람들과는 남다른 사람이라고 알려져 왔으나(LaBarre et al.
  • 넷째,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에 대한 기존 경험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어떻게 사회적 기업가를 육성하고, 어떻게 사회적 기업가 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인가에 함의점을 얻을 수 있다.
  • 기업가적 의도에 있어 개인수준의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이채원, 2017).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어떤 특성, 사회의 어떤 조건들에 의해서 개인의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Social EntrepreneurialIntentions)가 강화되는지를 실증 연구를 통해 밝히고자 한다.
  • 첫째,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성 요인은 무엇인가?

가설 설정

  • 가설 1 : 공감(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은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도덕적 의무감(Moral Obligation)은 사회적 기업가적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사회적 지지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사회적 지지는 공감과 도덕적 의무감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 둘째, 어떠한 외생적 요인들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공감(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사회문제 공감), 도덕적 의무감이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외부적 요인으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이라는 변수가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회적 지지를 받고 있다는 인지는 공감, 도덕적 의무감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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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업은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창출(Social Value Creation)에 중점을 두면서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 Creation)를 창출하는 특성을 가진다(문철우, 2012).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사회적기업의 정의는 영리기업보다 사회적 가치창출에 기업의 존재이유를 둔 기업을 지칭한다.
사회적 기업가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에서 사회적 기업가는 일반 기업가와 다르게 사회적 가치창출이라는 측면을 강조하며, ‘사회적(Social)’ 측면 즉 사회적 문제해결, 사회에 대한 기여를 통한 가치창출을 하는 사람들로 정의하고 있다(Leadbeater, 2006). 주로 사회적 기업가에 관한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의 동기가 일반 기업가와 다르며, 사회적 가치창출이라는 목표에 중점을 두는 기업가라고 정의하고 있다(Leadbeater, 2006).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기업가에 대한 사회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또한 기업가가 경력의 대안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지 않아 정부와 미디어에서기업가의 성공스토리, 기업가의 역할 및 기여에 대한 인식 제고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과 마찬가지로 정부와 지역사회는 사회적 기업가의 스토리를 발굴하고 사회적 기업가의위상을 높이는데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이 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인식제고와 더불어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을 위한 인프라 구축(물리적 인프라 및 컨설팅 등 서비스 인프라)도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을 위한 인프라는 투자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가,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을 하기 위한 물리적 기반시설이 갖추어져 있는가, 사회적 기업가와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 형성이 용이한 가 등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적 기업가적 활동이 적극 이루어질 수 있는 인프라구축 또한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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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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