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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7 no.11, 2017년, pp.33 - 38
차봉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부품연구팀) , 박태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부품연구팀) , 박부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부품연구팀) ,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부품연구팀) ,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부품연구팀) , 이경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시스템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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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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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우연이 보유하고 있는 압축기 시험설비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항우연은 크게 세 종류의 압축기 시험설비를 보유 하고 있는데, 3,000마력(2.2MW)의 전동 모터에 증속 기어박스를 사용하는 중형 압축기 시험설비, 상용 터보차저의 터빈휠을 고온 고압의 공기로 회전시키는 터빈 구동형 소형 압축기 시험 설비, 그 리 고 70,000rpm으로 고속 회전하는 모터에 압축기를 직접 연결하는 고속모터 직결형 소형 압축기 시험설비 가 있다. 이러한 압축기 시험설비를 활용하여 압축기의 압력비, 효율 곡선 등의 성능맵을 도출하는 기본 공력 성능시험을 포함하여 스톨/서지 특성 고찰 및경고, 제어 등을 연구하는 불안정성 시험, 그리고 편심, 진동, 익단간극 등을 고찰하는 다이나믹스 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 |
항우연은 가스터빈 개발에 필수적인 시험설비 인프라 구축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은 1990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가스터빈 개발에 필수적인 시험설비 인프라 구축에 많은 노력을 경주하여 왔다. 국내 최초인 삼성테크윈의 1.2MW급 산업용 가스터빈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서 중형 압축기 및 연소기 성능시험설비를 구축한 것을 필두로 민군사업으로 수행한 50kW급 보조동력장치(APU) 개발을 비롯한 국내에서 수행되고 있는 다양한 가스터빈 개발 과제를 통해서 다수의 구성품 성능시험장비들을 구축/운용하고 있다. 또한 엔진시스템 성능설비로서 소형 터보팬 및 터보샤프트 엔진에 대한 고고도 환경에서의 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고공환경시험설비를 운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설비들은 20여 년이 지난 현재 노후화에 따른 성능저하와 수용 가능한 시험사양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성능개량 또는 대형 시험설비의 구축이 필요한 실정이다. | |
AETF의 역할은 무엇인가? | 또한 2003년 에는 산업통산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KOLAS, 한국인정기구)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인정을 획득 하였다. 항우연에서 운용 중인 AETF는 시험부 전방에 위치한 압축기로 시험부 전방을 가압하여 엔진의 비행마하수를 모사하여 주며, 시험부 후방에 위치한 압축기로 시험부 내부를 감압하여 엔진의 비행고도를 모사하여 준다. AETF에서 모사 가능한 고도조건 및 비행 마하수 등의 조건은 그림 1과 같으며 주요 사양은 표 1에 제시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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