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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7 no.11, 2017년, pp.44 - 49
신동익 (한화테크윈 항공엔진개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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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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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품 시험설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구성품의 요구 성능 만족 및 원활한 작동성 확인은 엔진 개발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시험이다. 대용량 구동 및 부하장비, 가열 및 열교환 장비, 대형 배관 및 각종 조절 밸브, 계측 및 분석장비 등으로 구성되는 구성품 시험설비는 고비용과 별도의 고정시설이 요구되기에 Full Load 시험이 가능한 구성품 설비를 모두 구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유사 구성품 형식일 경우 기존 시험결과를 활용하거나, 신규 형상일 경우에도 상사시험 기법이나 부분 부하시험을 통하여 구성품 성능을 검증하기도 한다. | |
항공용 가스터빈엔진 개발 시 운용특성 탓에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 항공용 가스터빈엔진 개발은 전문성과 경험을 요하는 많은 요소기술과 시험설비, 그리고 상당한 개발기간과 세부단계별 검증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고온/고압 및 고속 회전 등 매우 가혹한 조건에서 운용되는 제품 특성 때문에 장납기 및 고가의 내열/고강도 소재 혹은 주단조 개발, 정밀한 제작 치수 및 공정관리, 코팅/브레이징/용접 등 고 난이도의 특수공정관리, 정교한 조립 및 다양한 종류의 엔진 검증 시험 등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이유로 상세설계 이후의 조립/시험 단계에서 설계변경이 발생할 경우 개발일정 및 비용 관점에서 제품개발에 큰 부담을 초래하게 된다. 공력/이차유로/열전달/구조/동특성/시스템 설계 등 개발 단계별 다양한 기법의 시뮬레이션 및 사전 검증시험 등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된다. | |
가스터빈엔진 부품은 어떤 설계 조건이 따르는가? | 가스터빈엔진 부품은 1,000℃ 이상의 고온, 수만 rpm 이상의 회전속도(소형급 엔진) 및 고속의 유동조건하에서 요구수명 만족과 안정성/신뢰성을 가지도록 설계가 되어야 한다. 복잡한 냉각 및 이차유로채널 구현, 손실 최소화를 위한 회전체와 비회전체 사이의 작은 운전틈새, 큰 온도 편차에 의한 열변형 완화 및 흡수 등을 만족하는 형상을 구현함과 동시에 안정성 확보를 위해, 매우 정교한 공력/이차유로 및 열해석, 구조해석/평가와 함께 시험을 통한 안정성 확인이 꼭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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