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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 성공요인이 변화관리활동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uccess Factors of Six Sigma on Change Management Activity and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9 no.3, 2017년, pp.151 - 164  

장길상 (울산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안완준 (울산대학교 경영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success factors of six sigma(support of top management, education and training, performance-based reward, customer and quality focused thought) on change management activity and business performance. In particular, mediating effect of cha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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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변화관리활동이 6시그마 성공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넷째,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조직에서 6시그마 성공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변화관리활동을 장려하여 보다 경영성과를 향상시킬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기여할수 있는 6시그마 성공요인을 이해하고, 6시그마 성공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매개요인을 밝히려는 연구는 매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6시그마 성공요인이 변화관리활동에 영향을 미쳐 최종적으로 경영성과로 이어지는 경로에 대하여 실증적 분석을 하고자 한다. 연구목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많은 기업들이 6시그마를 도입하고 있지만, 다수의 기업들이 기대만큼의 경영성과를 왜 얻지 못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고 출발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연구는 6시그마의 성공요인이 주요 관심사였다.
  • 최근 국내기업이 가장 광범위하게 도입한 변화 프로그램 중의 하나라는 점과 단순한 기법을 넘어서 일하는 방법의 변화, 경영혁신, 프로세스 개선 등과 같은 조직변화의 화두로서 도입되었다는 점에서[41] 연구의 대상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 6시그마에 의해 조직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핵심요인들을 살펴보고, 현재의 상태를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으로 체계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변화관리활동을 6시그마 성공요인의 후행변수로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연구는 6시그마의 성공요인이 주요 관심사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화관리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심화되고 있는 위기의 환경아래 변화관리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많은 국내 기업들이 6시그마를 도입하였고, 도입한지도 어느 정도의 시간이 경과되었기 때문에 6시그마 적용 이후 어떤 메카니즘을 통하여 경영성과가 향상되는지를 변화관리활동 관점에서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둘째,연구 설계를 토대로 제작한 설문지를 통하여 제조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6시그마 성공요인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을 하고자 한다. 셋째, 변화관리활동이 6시그마 성공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넷째,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조직에서 6시그마 성공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변화관리활동을 장려하여 보다 경영성과를 향상시킬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6시그마의 성공요인이 변화관리활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변화관리활동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영 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는 변화관리활동과 경영성과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Table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변화관리활동이 경영성과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β=0.
  • 가설 3: 6시그마의 성공요인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3: 변화관리활동은 성과보상과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4-4: 변화관리활동은 고객 및 품질중심의 사고와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4: 변화관리활동은 6시그마의 성공요인과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가설 4-1: 변화관리활동은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경영 성과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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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변화의 성공과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동인을 찾기 위하여 연구의 대상을 6시그마 로 선정한 이유는?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조직변화의 과정에 집중하여 조직변화의 성공과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동인을 찾기 위하여 연구의 대상을 6시그마 로 선정하였다. 최근 국내기업이 가장 광범위하게 도입한 변화 프로그램 중의 하나라는 점과 단순한 기법을 넘어서 일하는 방법의 변화, 경영혁신, 프로세스 개선 등과 같은 조직변화의 화두로서 도입되었다는 점에서[41] 연구의 대상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 6시그마에 의해 조직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핵심요인들을 살펴보고, 현재의 상태를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으로 체계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변화관리활동을 6시그마 성공요인의 후행변수로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생존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요구되는 것은? 또한 기업 이외에도 혁신을 수행하는 다양한 기관에서도 광범위하게 변화관리 개념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생존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환경변화에 맞게 조직과 시스템, 프로세스,사람과 문화를 변화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필요성이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38].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조직변화의 과정에 집중하여 조직변화의 성공과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동인을 찾기 위하여 연구의 대상을 6시그마 로 선정하였다.
6시그마 도입 목적은? 오늘날 기업은 내부 조직, 업무 프로세스, 정보기술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외부 기업 환경의 급변 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런 내부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외부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뿐만 아니라 전사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경영을 효율화하기 위해서 6시그마를 도입하고 있다. 기업이 존재하는 한 변화는 지속적이고 끝이 없는 과정이고[40],변화 그 자체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려는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는 필수불가결한 경영활동이되었다[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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