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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알칼리-골재반응에 의한 콘크리트 포장 팽창과 그에 따른 교량손상 감소방안
Concrete Pavement Expansion due to Alkali-Aggregate Reaction and Damage Prevention of Bridge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1 no.5, 2017년, pp.67 - 73  

우정원 (서울시립대학교, 한국도로공사) ,  임성순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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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 콘크리트 포장의 알칼리-골재반응 발생 구간이 증가하고 있다. 알칼리-골재반응이 발생한 콘크리트 포장은 팽창하면서 인접 교량에 교대 변위를 발생시켜 다수의 손상을 발생시키고 있다. 현장 조사 결과 콘크리트 포장의 팽창량은 온도 신축에 의한 팽창률을 상회하면서 교량에 치명적인 하중으로 작용하고 있어 손상 방지를 위한 선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알칼리-골재 반응에 의한 팽창 정도는알칼리-골재반응의 상태, 포장의 길이 및 도로구조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교량의 손상 방지를 위해선 콘크리트 포장의 팽창력을 이완시켜 주는 방안이 효과적이며 콘크리트 포장의 길이가 긴 구간은 아스팔트 치환공법이 유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rete pavement slabs that suffer expansion due to the Alkali-Aggregate Reaction(AAR) increase and the increase consequently causes unexpected displacement of bridge abutment. As the expansion due to the AAR is greater than that due to the temperature change, lethal load can act on bridge ab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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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술한 바와 같이 AAR구간 콘크리트 포장의 팽창량과 팽창률은 다양하게 나타났다. 본 절은 팽창량과 팽창률의 크기와 관련이 있는 영향인자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이는 콘크리트 포장층과 하부 기층 사이 경계면의 마찰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장조사는 콘크리트 포장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수축줄눈의 이격이 없는 지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여 팽창된 포장의 길이로 가정하였다. 또한 유효포장길이에 대한 비율로 마찰보정계수라고 정의하고 이를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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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칼리-골재반응이 발생한 콘크리트 포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고속도로에서 콘크리트 포장의 알칼리-골재반응 발생 구간이 증가하고 있다. 알칼리-골재반응이 발생한 콘크리트 포장은 팽창하면서 인접 교량에 교대 변위를 발생시켜 다수의 손상을 발생시키고 있다. 현장 조사 결과 콘크리트 포장의 팽창량은 온도 신축에 의한 팽창률을 상회하면서 교량에 치명적인 하중으로 작용하고 있어 손상 방지를 위한 선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콘크리트 포장의 팽창량이 교량에 문제점을 생기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알칼리-골재반응이 발생한 콘크리트 포장은 팽창하면서 인접 교량에 교대 변위를 발생시켜 다수의 손상을 발생시키고 있다. 현장 조사 결과 콘크리트 포장의 팽창량은 온도 신축에 의한 팽창률을 상회하면서 교량에 치명적인 하중으로 작용하고 있어 손상 방지를 위한 선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알칼리-골재 반응에 의한 팽창 정도는알칼리-골재반응의 상태, 포장의 길이 및 도로구조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포장의 알칼리-골재반응은 어떤 현상인가? 알칼리-골재 반응(AAR : Alkali-Aggregate Reaction)은 시멘트에 존재하는 알칼리 성분인 Na+ 와 K+ 이온이 pH가 높은 환경에서 경화된 콘크리트의 공극 용액 속에 존재하면서 골재의 반응성 실리카와 반응하여 팽창성 반응겔(ASR gel)을 생성하는 현상이다. 이렇게 생성된 반응겔에 수분이 공급되면 팽창이 더욱 진전되게 된다. 일부 겔은 팽창이 거의 발생하지 않거나 매우 작게 발생하여 콘크리트에 피해를 주지 않지만 반응겔이 일정량 이상 생성되면 팽창압이 발생하고, 이 때 발생한 팽창압이 콘크리트의 인장력을 초과하게 되어 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Photo 1, 2는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포장 구간에서 채취한 시편에서 나타난 균열과 현미경으로 확대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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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Hong, S. -H. and Shim, Y. -H. (2015), Long-term Monitoring of Expansion of Cement Concrete Pavement Affected by Alkali-Aggregate Re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7(2), 13-20. 

  2. Hong, S. -H., Han, S. -H., and Yun, K. -K. (2006), A Case Study for Deterioration due to Alkali-Silica Reaction in the Cement Concrete Pavement,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KCI, 18(3), 355-360. 

  3. Lee, S. W. (2000), Horizontal Joint Movement in Rigid Pavements,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Doctor of Philosophy, 67-118. 

  4. Yun, K. -K., Hong, S. -H., and Han, S. -H. (2008), Expansion Behavior of Aggregate of Korea due to Alkali-Silica Reaction by ASTM C 1260 Method,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KCI, 20(4), 43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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