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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굴절형 신축이음장치의 피로내구성 평가
Fatigue Durability Evaluation of Refraction Expansion Joint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1 no.6, 2017년, pp.10 - 15  

나준수 (진형건설) ,  이타 (쌍용건설(주) 기술연구소) ,  한의석 (동일기술공사 기술연구소) ,  성원규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이종석 (한국건설생활환경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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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절형 신축이음장치는 신축이음장치의 문제점인 충격, 소음, 교체성, 교축직각방향 변위, 단차발생등을 보완하여 새롭게 개발되었다. 굴절형 신축이음장치는 주행면이 연속화 되어 충격이 작고 소음이 작은 것이 특징이다. 굴절형 신축이음장치의 거동 방식은 링크의 회전으로 신축 거동을 수행한다. 링크의 회전 거동 시 거동의 중심 축이되는 것은 볼트이다. 그러므로 굴절형 신축이음 장치는 볼트의 내구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굴절형 신축이음장치의 볼트 내구성은 이론적, 실험적 검증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볼트의 피로 내구성을 검증 하기 위해 신축량 300 mm 굴절형 신축이음장치 시험 시편을 제작 하였다. 제작된 시험 볼트 내부에는 볼트 전용 스트레인게이지를 설치하였다. 시험 방법은 KS F 4425를 준용 하여 시험 하였다. 200만회 피로 반복 시험을 통해 굴절형 신축이음장치 내부에 조립된 볼트의 피로 내구성을 확인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fraction expansion joints have been newly developed by complementing the problems of shock, noise, replaceability, displacement in the direction perpendicular to bridge, vertical difference, which are problems of existing expansion joints. The Refraction expansion joints are characterized by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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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최근 도심지에서는 차량이 신축이음장치를 통과 할 때 나타나는 충격 소음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기도 한다. 굴절형 신축이음장치는 노면의 연속성을 확보하여 충격이 작고, 소음이 작으며, 내구성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런 굴절형 신축이음장치는 링크의 회전으로 신축거동을 수용하며 링크의 회전 축은 볼트로 구성된다.
  • 이런 굴절형 신축이음장치의 볼트는 이론적, 실험적 연구가 부족하며, 거동의 중심 축이 되는 볼트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굴절형 신축이음장 치에대해서 실험적 검증을 수행하였다. 시험 시편은 신축량 300mm 용량의 굴절형 신축이음장치를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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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일형의 문제는 무엇인가? 기존에는 핑거형과, 레일형이 신축이음장치의 주종을 이루고 있었다. 하지만 레일형의 경우 소음의 문제, 교체 시 정착부 콘크리트의 크기문제로 교통통제 시간의 증가 문제가 있으며, 핑거형의 경우는 교축직각방향 거동의 문제, 지반 침하시 단차문제가 발생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레일형의 경우는 소음저감 플레이트등을 추가하거나 핑거형의 경우는 교축직각으로 거동하기 위한 방안이 계속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신축이음이란 무엇인가? 신축이음(Expansion Joints)은 온도변화에 의한 구조물의 신축거동, 활하중의 작용등 교량 상부구조물의 교축방향, 교축직각 방향 거동과 회전 거동을 원활하게 수용하기 위한 장치다. 최근 교통량의 증가, 차량의 대형화, 차량의 주행속도 고속화 등의 이유로 신축이음장치는 충격과, 피로에 의한 파손이 빈번한 편이다.
굴절형 신축이음 장치에서 볼트의 내구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굴절형 신축이음장치의 거동 방식은 링크의 회전으로 신축 거동을 수행한다. 링크의 회전 거동 시 거동의 중심 축이되는 것은 볼트이다. 그러므로 굴절형 신축이음 장치는 볼트의 내구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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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ASHTO (2014),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2. Lee, David. J. (1994), Bridge Bearing and expansion joints, second edition, E&FN SPON, U.K. 

  3. Dexter, R. J., Connor, R. J., and Kaczinski, M. R. (1997), Fatigue design of modular bridge expansion joints, NCHRP Report 402, National Academy press. 

  4. Dexter, R. J., Mutziger, M. J., and Osberg, C. B. (2002), Perfomance testing for Modular Bridge Joint systems, NCHRP Report 467, National Academy press. 

  5. Han, J. W. and Park, Y. S. (2008), Experimental Study on Tensile Fatigue Strength of the High Strength Bolts, Journal of Korean society civil engineers, KSCE, 28(2A), 165-170. 

  6. Kim, K. Y., Kim, Y. J., Ahn, D. G., and Kim, C. H. (2009), Evaluation of Fatigue Endurance on Expansion Joint Manufactured Fe-Mn Damping Alloy, Journal of Korean society civil engineers, KSCE, 29(4D), 483-489. 

  7. Kim, Y. J., Kwak, L. J., Jo, C. B., and Yoon, H. J. (2009), The Static Behavior of Bridge Expansion Joints Due to the Wheel Load, Journal of Korean society civil engineers, KSCE, 28(3A), 357-366. 

  8. Korea road Association (2012), Design standards for road bridges (LRFD). 

  9. Korean society of stel structure (2009), Construction guideline for high strength bolt. 

  10. Korean society of stel structure (2009), Design standards manual for high strength bolt standard. 

  11. Na, J. S., Koo, J. H., Lee, S. M., Lee, H. M., Kim, B. S., and Lee, T. (2017), Development of multi span refraction type expansion joint, Procc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d hazard mitigation 2017, 220. 

  12. Oh, J., Song, H. S., Lee, S. S., Kim, H. S., and Lee, J. W. (2015), Design and construction of bridge expansion j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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