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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근콘크리트 휨부재의 최소철근비에 대한 고찰
An Examination of the Minimum Reinforcement Ratio for Reinforced Concrete Flexural Member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1 no.6, 2017년, pp.35 - 43  

최승원 (조선이공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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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콘크리트 휨부재의 최소철근비는 부재의 취성 파괴를 방지하기 중요한 설계 인자이다. 콘크리트구조기준과 도로교설계기준에서 사용되는 최소철근비는 단면의 유효 깊이 및 모멘트 팔길이에 대한 가정을 통해 산정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재료 모델과 힘의 평형 관계를 통해 합리적으로 최소철근비를 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도로교설계기준의 포물-사각형 곡선을 통해 산정된 최소 철근비는 현재 설계 기준에 의한 최소철근비의 약 52~80% 수준으로 산정되어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료 모델을 통한 최소철근량이 배치된 부재의 연성 능력은 현재 설계 기준에 의한 값의 약 89% 수준으로 평가되었으나, 부재의 연성도는 7 이상으로 충분한 연성능력을 보였다. 따라서 제안된 포물-사각형 곡선을 통한 최소철근비는 휨부재 설계의 이론적 합리성 뿐만 아니라 안전성 및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nimum reinforcement ratio is an important design factor to prevent a brittle failure in RC flexural members. A minimum reinforcement ratio is presented by assuming an effective depth of cross-section and moment arm lever in CDC and KHBDC. In this study, it suggests that a rational method for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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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CDC, KHBDC 및 EC2에서 제시하고 있는 최소철근비에 대한 내용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KHBDC에서 제시하고 있는 재료 모델을 바탕으로 산정된 최소철근비에 대하여 콘크리트 압축강도, 철근 항복강도 및 피복두께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 그리고 KHBDC에서 제시하고 있는 재료 모델을 바탕으로 산정된 최소철근비에 대하여 콘크리트 압축강도, 철근 항복강도 및 피복두께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최소철근량이 배치된 휨부재의 연성도 평가를 통하여 부재의 안전성을 평가함으로써 합리적인 최소철근비 산정 방법에 대한 방안을 연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각 설계 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최소철근비 규정에 대하여 고찰하고 콘크리트 압축강도, 철근 항복강도 및 피복 두께 비율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합리적인 최소철근비 산정 방법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그러나 합리적인 재료 모델이 있는 경우 재료 모델과 힘의 평형 관계를 통해 이론적으로 최소철근비를 산정하면 이러한 추가적인 가정은 불필요하므로 피복 두께 등 재료 및 단면의 영향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CDC 및 KHBDC에서 제시하고 있는 등가직사각형 응력블록 및 p-r곡선을 사용하여 최소철근비를 산정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경제성 및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최소철근비 결정에 대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4) 등가직사각형 응력블록은 극한상태에서 휨강도 산정에만 사용되는 모델이다. 이에 반해, p-r 곡선은 단면의 휨강도 뿐만 아니라, 처짐 및 균열폭 등의 산정에도 사용될 수 있다.
  •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해석적인 연성도 평가를 수행하므로 300 MPa의 항복강도에 대한 해석을 추가로 수행하였다. 그리고 철근의 한계 변형률은 KHBDC에서 제시하고 있는 2.5%로 가정하였다. 또한, 사용한계상태 및 극한한계상태의 최소철근비를 모두 제시하고 있는 KHBDC와 EC2에 의한 최소철근비는 극한한계상태에서의 철근비로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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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량의 철근이 배치된 휨부재에서 취성파괴 방지를 위한 해결방법은? 이는 휨부재 내에 배치되는 철근량을 조절함으로써 가능한데, 소량의 철근이 배치된 휨부재에서는 휨균열이 발생함과 동시에 철근이 항복하면서 파괴되는 취성 파괴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철근콘크리트 휨부재 설계시에는 이러한 취성 파괴를 방지하기 위한 최소철근량 이상의 철근을 배치함으로써 연성 파괴를 유도하여야 한다. 이에 각 설계 기준에서는 압축 철근의 유무와 관계없이 최소철근비에 대한 규정을 두고 있다.
소량의 철근이 배치된 휨부재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것은? 근본적으로 철근콘크리트 휨부재는 철근의 항복을 전제로 하여 연성 거동을 하도록 설계된다. 이는 휨부재 내에 배치되는 철근량을 조절함으로써 가능한데, 소량의 철근이 배치된 휨부재에서는 휨균열이 발생함과 동시에 철근이 항복하면서 파괴되는 취성 파괴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철근콘크리트 휨부재 설계시에는 이러한 취성 파괴를 방지하기 위한 최소철근량 이상의 철근을 배치함으로써 연성 파괴를 유도하여야 한다.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이러한 점에서 건설 재료의 고성능화 특히, 고강도화는 급속 시공을 가능하게 하고 이로써 경제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에는 고강도 콘크리트 및 철근이 사용되고, 최근 일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도 고강도 콘크리트 및 철근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고강도 재료를 부재 설계에 사용할 경우 단면을 감소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철근량 역시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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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2002), Eurocode 2-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120-121, 153. 

  2. Kim, C. S. and Park, H. G. (2010), Longitudinal Reinforcement Ratio for Performance-based 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Column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22(2), 187-197(in Korean). 

  3. Kim, W. (2015), Limit State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Dongwha publication, 265-266(in Korean).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Concrete Design Code, 101-102(in Korean).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Korea Highway Bridge Design Code(Limit state design), Korea, 5-12, 5-44, 5-72, 5-77, 5-78, 5-110(in Korean). 

  6. Paik, I. Y., Shim, C. S., Chung, Y. S., and Sang, H. J. (2011), Statistical Properties of Material Strength of Concrete, Re-Bar and Strand Used in Domestic Construction Sit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23(4), 421-430(in Korean). 

  7. Park, S. J., Kang, T. S., and Moon, D. Y. (2014), A Study on the Flexural Minimum Reinforcement for Prevention of Brittle Failure Specified in KCI and EN Code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26(2), 211-218(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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