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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스팬 및 층고저감형 와이드 복합보의 휨성능에 관한 연구
Study on Flexural Strength of Wide Composite Beam for Long Span and Saving Story height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1 no.6, 2017년, pp.44 - 51  

최윤철 (청운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금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상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최현기 (경남대학교 소방방재공학과)

초록

최근 국내 자동차 보유대수의 급격한 증가로 도심지 주차문제가 복잡해지고 있다. 도심지 주차문제 해결에 있어 공작물 주차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공작물 주차장은 전체 높이 8 m 이하로 건설되도록 규정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층고절감 및 장스팬화가 가능한 와이드 합성보를 개발하여 휨성능을 평가하였다. 휨 성능 실험 결과, 강재보의 두께가 3 mm 증가($6mm{\rightarrow}9mm$)함에 따라 휨강도는 약 20%가 증가하였다. 보 보강철근(트러스철근)의 형태(삼각형, 사각형)은 휨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보 보강철근(트러스철근)이 없는 경우는 있는 경우보다 약 10%가량 휨강도가 저하되었다. 또한 하중이 증가할수록 중립축은 상부로 이동하지만 일정하중을 넘어가면 중립축이 다시 하부로 이동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parking in downtown area has caused severe problem due to the dramatic increase of possessing automobile in the country. A parking structure has been on the spotlight to solve the parking problem in downtown area. However, the overall height of parking structure is stipulated less th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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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기 제약조건과 선행 합성보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Figs. 2 및 3과 같이 와이드 절곡형 U자형 강판과 절곡된 플랜지면 위에 다양한 형태의 채널형 강재 내에 슬래브가 위치토록 구성하여 절대 춤 350 mm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한, 절곡된 하부 U자형 내에 하단부에 클립형의 고정부에 다양한 철근 트러스 형태로 프리스트레스 캠버를 갖도록 제작된 트러스 근이 설치되도록 하여 복합보의 강도와 강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탄성처짐은 휨모멘트에 의한 처짐이므로, 휨처짐 외의 다른 요인들로 인한 실제 처짐은 탄성처짐으로 구한 값보다 클 수 있다. 따라서 실험 시 사용하중 상태에서의 처짐값을 살펴보고자 한다. SPC6-C-P는 사용하중 10.
  • 2 및 3과 같이 와이드 절곡형 U자형 강판과 절곡된 플랜지면 위에 다양한 형태의 채널형 강재 내에 슬래브가 위치토록 구성하여 절대 춤 350 mm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한, 절곡된 하부 U자형 내에 하단부에 클립형의 고정부에 다양한 철근 트러스 형태로 프리스트레스 캠버를 갖도록 제작된 트러스 근이 설치되도록 하여 복합보의 강도와 강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채널 내에 설치된 슬래브는 채널 웨브에 홀을 두어 보강 철근이 횡방향으로 관통되도록 하여 접합부의 강성과 일체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법적 제한을 받는 공작물 형태의 주차장을 대상으로 층고저감, 기둥 개소 최소화를 위한 장스팬화가 가능한 새로운 형상의 합성보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그 첫 번째로 단위 부재인 합성보의 휨 성능을 평가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통해 개발된 합성보의 적용여부를 검토하였다(Shim, 2006; Yang, 2005).
  • 본 연구는 공작물 형태의 주차장 건설 활성화를 위한 연구로 건물 높이 8 m 이하로 건축하여 주차면수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층고 저감(200 mm 이상)이 가능하고 스팬 16 m 이상의 장스팬 확보가 가능한 장스팬 및 층고저감형 와이드 복합보의 휨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가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법적 제한을 받는 공작물 형태의 주차장을 대상으로 층고저감, 기둥 개소 최소화를 위한 장스팬화가 가능한 새로운 형상의 합성보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그 첫 번째로 단위 부재인 합성보의 휨 성능을 평가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통해 개발된 합성보의 적용여부를 검토하였다(Shim, 2006; Yang, 2005).
  • 또한, 절곡된 하부 U자형 내에 하단부에 클립형의 고정부에 다양한 철근 트러스 형태로 프리스트레스 캠버를 갖도록 제작된 트러스 근이 설치되도록 하여 복합보의 강도와 강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채널 내에 설치된 슬래브는 채널 웨브에 홀을 두어 보강 철근이 횡방향으로 관통되도록 하여 접합부의 강성과 일체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강재 내부에 배근된 트러스 철선은 강재보 하부 플랜지에 용접되므로, 강-PC형 보는 완전합성보로 가정하여 소성응력분포로 한다고 볼 수 있다. Fig. 5와 같이 소성중립축 산정 시, 강재의 전단면뿐만 아니라 보의 하부 보강철근과 슬래브 상부철근도 각각 항복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단, 보의 상부 보강철근은 중립축의 위치에 따라 결정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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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지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주차전용 건축물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이러한 도심지 주차문제 해결에 있어 주차장 전용 건축물과 공작물형태의 주차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주차장 전용 건축물의 경우, 허가대상 건축물로서 사전 준비기간이 길고, 건폐율, 용적율, 일조건, 사선제한 등의 제약 조건으로 대지의 활용 면적이 감소되어 비경제적이다. 또한, 주차전용 건축물은 기둥이나 바닥판(보, 슬래브 등)에 내화구조 적용에 따른 부대비용 발생으로 공사비가 과다하게 발생되며, 3층 이상 건축 시 내진설계가 반영되어야 하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공작물 형태의 주차장의 경우, 이러한 주차전용 건축물에 적용되는 별도의 제한 규정이 필요하지 않는 주차시설 건축물이다.
도심지 주차문제는 어떤 문제를 유발하는가? 최근 국내 자동차 보유대수의 급격한 증가로 주차문제가 복잡해지고 있다. 도심지 주차문제는 소통장애, 교통안전, 방재기능 등의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유발시키고 있으며 원활한 도시교통의 장애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주차문제는 정부 및 민간차원에서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제시되고 있는데 정부에서는 부족한 주차장 확보와 보급, 더불어 사회적 의식변화와 주차 문화 수준의 향상을 제시하고 있으며, 전문화된 주차장 건설업체들은 자신들만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술들을 선보이며, 한정된 토지위에 최적․최대의 주차면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도심지 주차문제 해결에 어떤 것이 주목 받고 있는가? 이러한 도심지 주차문제 해결에 있어 주차장 전용 건축물과 공작물형태의 주차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주차장 전용 건축물의 경우, 허가대상 건축물로서 사전 준비기간이 길고, 건폐율, 용적율, 일조건, 사선제한 등의 제약 조건으로 대지의 활용 면적이 감소되어 비경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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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CI-318 (2014), Building code requirement for structural concrete and commentary, ACI Committee. 

  2.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6), Korea Building Code and Commentary. Gimoon-Dang Press. 

  3. BS 5950 (1994), Part 4: Structural use of steelwork in building. Code of practice for design of composite slabs with profiled steel sheeting,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London. 

  4. Calixto, J. and Lavall, A. (1998), Behavior and strength of composite slabs with ribbed decking.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46(1-3), 211-212. 

  5. Chen, S. (2003), Load carrying capacity of composite slabs with various end constraint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59, 385-403. 

  6. European Commitee for Standardization (CEN) (2004),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Part 1-1: General rules and rules for buildings. Eurocode 2, Brussels, Belgium. 

  7. Gschwindner, L. F. (1994),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of Steel Structures, Prentice-Hall. 

  8. Mohan, G., Upadhyay, A., and Kaushik, S. (2005), Simplified design of composite slabs using slip block test. Journal of Advanced Concrete Technology, 3(3), 403-412. 

  9. Namdeo, A. H., Laxmikant, M. G., and Girish, N. R. (2012), Design of composite slabs with profiled steel decking: a comparison between experimental and analytical studie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tructural Engineering, 3(1), 1-15. 

  10. Shim, H. J. and Lee, E. T. (2006), Evaluation of Flexural Behavior of Continuous Composite Slab Using Semi-Slim Floor System,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and Construction Section, 22(1), 19-26. 

  11. Yang, K. H., Kim, D. J., Lee, E. T., and Chung, H. S. (2005), Evaluation of Effective Moment of Inertia and Allowable Span-Depth Ratio for Controlling Deflection in Composite Slabs Reinforced with Steel Decking,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and Construction Section, 20(5), 19-26. 

  12. Yang, K. H., Ko, Y. W., and Chung, H. S. (2005), Cracking Behavior in the Negative Moment Region of Continuous Composite Slabs Reinforced with Structural Steel Decking,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and Construction Section, 21(1), 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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