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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산물을 활용한 친환경제설제의 특성평가
Evaluation of the Properties of an Environment-Friendly De-icing Agent Based on Industrial By-Product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1 no.6, 2017년, pp.132 - 139  

허형석 ((주)제이엔티아이엔씨 기술연구소) ,  이병재 ((주)제이엔티아이엔씨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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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랭지역의 동절기 교통안전을 위하여 제설제 살포가 다량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살포량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설제는 염화칼슘($CaCl_2$), 염화나트륨(NaCl)과 같은 염화물계가 주성분으로, 국내에서는 대부분 염화칼슘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는 소금인 염화나트륨으로 모두 염소이온을 포함하고 있다. 염화칼슘 제설제가 포함하고 있는 염화물 때문에 제설제 살포시 염화물은 도로 구조물로 침투하여 염해에 의한 철근부식을 유발하여 실제 포장이나 손상된 교량 구조물 내에서의 구조적 성능저하를 야기하고, 동절기 동해와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표면 스케일링을 발생시키며, 특히 살포제에 의한 수질 오염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 또한 콘크리트 도로포장 표면이 염화칼슘 제설제 사용 후 나타나는 열화현상으로 인하여 기존의 염화칼슘 제설제의 경우 시각적으로 교통 외관상 문제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부산물인 폐유기산과 칼슘계부산물을 반응시켜 친환경 액상 제설제를 제조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여 도로시설물에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uge amount of de-icing agent is sprayed during winter to promote traffic safety in cold regions, and the quantity of de-icing agent sprayed has increased each year. The main ingredients in commonly used de-icing agents are chlorides, such as calcium chloride($CaCl_2$) and sodium chlo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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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부산물인 폐유기산과 칼슘계부산물을 반응시켜 친환경 액상 제설제를 제조하고 그 특성을 분석 하여 도로시설물에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이 폐애칭액은 웨이퍼를 구성하는 금속성분과 인산, 질산 및 초산 등의 무기산의 산도가 높아서 환경적으로 매우 유해한 물질로 적절한 처리방법 및 재활용기술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폐아세트산은 부산된 혼산 폐액으로부터 진공 증발법을 활용하여 질산 및 초산을 분리하는 기술을 도입하여 폐초산을 제설제의 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폐아세트산의 무기원소 정량분석 결과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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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는 대부분 제설제로 무엇을 사용하나? 우리나라의 경우, 적설 한랭지역의 동절기 교통안전을 위하여 제설제 살포가 다량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살포량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설제는 염화칼슘(CaCl2), 염화나트륨(NaCl)과 같은 염화물계가 주성분으로, 국내에서는 대부분 염화칼슘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는 소금인 염화나트륨으로 모두 염소이온을 포함 하고 있다(Nili and Zaheri 2011). 염화칼슘 제설제가 포함하고 있는 염화물 때문에 제설제 살포시 염화물은 도로 구조물로 침투하여 염해에 의한 철근부식을 유발하여 실제 포장이나 손상된 교량 구조물 내에서의 구조적 성능저하를 야기하고, 동절기 동해와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표면 스케일링을 발생시키며, 특히 살포제에 의한 수질 오염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설제의 주성분은? 우리나라의 경우, 적설 한랭지역의 동절기 교통안전을 위하여 제설제 살포가 다량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살포량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설제는 염화칼슘(CaCl2), 염화나트륨(NaCl)과 같은 염화물계가 주성분으로, 국내에서는 대부분 염화칼슘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는 소금인 염화나트륨으로 모두 염소이온을 포함 하고 있다(Nili and Zaheri 2011). 염화칼슘 제설제가 포함하고 있는 염화물 때문에 제설제 살포시 염화물은 도로 구조물로 침투하여 염해에 의한 철근부식을 유발하여 실제 포장이나 손상된 교량 구조물 내에서의 구조적 성능저하를 야기하고, 동절기 동해와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표면 스케일링을 발생시키며, 특히 살포제에 의한 수질 오염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
염화물계를 이용한 제설제가 어떠한 문제를 초래하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설제는 염화칼슘(CaCl2), 염화나트륨(NaCl)과 같은 염화물계가 주성분으로, 국내에서는 대부분 염화칼슘을 주로 사용하고 있고,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는 소금인 염화나트륨으로 모두 염소이온을 포함 하고 있다(Nili and Zaheri 2011). 염화칼슘 제설제가 포함하고 있는 염화물 때문에 제설제 살포시 염화물은 도로 구조물로 침투하여 염해에 의한 철근부식을 유발하여 실제 포장이나 손상된 교량 구조물 내에서의 구조적 성능저하를 야기하고, 동절기 동해와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표면 스케일링을 발생시키며, 특히 살포제에 의한 수질 오염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 또한 콘크리트 도로포장 표면이 염화칼슘 제설제 사용 후 나타나는 열화현상으로 인하여 기존의 염화칼슘 제설제의 경우 시각적으로 교통 외관상 문제를 가속화시키고 있다(Shi et al., 2012; Koefod, 2008; Marchand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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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oefod, S. (2008), Eutectic depressants: relationship of eutectic, freezing point, and ice melting capacity in liquid de-icers, SNOW08-008. Seventh International Symposiumon Snow Removal and Ice Control Technology Fourth National Conference on Surface Transportation Weather. Transportation Research Circular E-C126: Surface Transportation Weather: Snow and Ice Control Technology, June, 73-84. 

  2. Marchand, J., Pigeon, M., Bager, D. H., and Talbot, C. (1999), Influence of chloride solution concentration on deicer salt scaling deterioration of concrete, ACI Mater. J. 96(4), 429-435. 

  3. Nili, M. and Zaheri, M. (2011), Deicer salt-scaling resistance of non-air-entrained roller-compacted concrete pavements,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25(4), 1671-1676. 

  4. Nixon, W. A. and Williams, A. D. (2001), A guide for selecting anti-icing chemicals, Ver. 1.0. IIHR Technical Report No. 420. 

  5. Shi, et al. (2012), Exploring the interactions of chloride de-icer solutions with nano modified and micro modified asphalt mixtures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s,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24(7), 805-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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