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1970년대 후반 개방개혁정책과 더불어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어왔다. 중국 경제성장은 초기에 동남부 연해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2000년대부터는 상대적으로 경제가 낙후된 서부 및 동북부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13년 시진핑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는 중국의 대외진출 전략인 동시에 이들 지역발전을 위한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주고 있다. 내륙항은 내륙지역의 물류중심지로서 해양항만과 연계 및 주변 내륙국가로의 접근성을 강화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중국의 동북부 및 서부지역의 해외시장 진출 및 자원확보를 위해 다수의 내륙항이 개발 및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서 내륙항의 역할과 발전을 전망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결론적으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서 내륙항의 역할은 더욱 증대될 것이며 이에 대응하여 내륙항의 발전 역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기업은 중국 내륙항의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의 수립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며, 이는 중국, 러시아, 중앙아시아, 동유럽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데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중국은 1970년대 후반 개방개혁정책과 더불어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어왔다. 중국 경제성장은 초기에 동남부 연해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2000년대부터는 상대적으로 경제가 낙후된 서부 및 동북부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13년 시진핑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는 중국의 대외진출 전략인 동시에 이들 지역발전을 위한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주고 있다. 내륙항은 내륙지역의 물류중심지로서 해양항만과 연계 및 주변 내륙국가로의 접근성을 강화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중국의 동북부 및 서부지역의 해외시장 진출 및 자원확보를 위해 다수의 내륙항이 개발 및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서 내륙항의 역할과 발전을 전망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결론적으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서 내륙항의 역할은 더욱 증대될 것이며 이에 대응하여 내륙항의 발전 역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기업은 중국 내륙항의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의 수립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며, 이는 중국, 러시아, 중앙아시아, 동유럽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데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China has achieved rapid economic growth in the late 1970s with economic reform and open-door policy. China's economic growth began initially in the eastern coastal areas and from the 2000s expanded to the western and northeastern regions where the economy was relatively underdeveloped. In particula...
China has achieved rapid economic growth in the late 1970s with economic reform and open-door policy. China's economic growth began initially in the eastern coastal areas and from the 2000s expanded to the western and northeastern regions where the economy was relatively underdeveloped. In particular, in 2013 'One-Belt One Road' initiative proposed by Xi Jinping, the current General Secretary of the Communist Party of China is not only a key strategy for China's advancement into the world and also provides important opportunities for the development of these backward regions. Inland Port is the inland logistics hub and plays a crucial role in enhancing access to maritime ports as well as access to adjacent inland countries. Therefore, a number of inland ports have been developed and operated in order to enter into overseas markets and secure resources in the northeastern and western regions of China.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ole and development of inland port in 'One-Belt One Road' scheme. In conclusion, 'One-Belt One Road' will further increase the role of inland port, and in response, the development of inland port will play a pivotal role in one belt one road initiative. In this respect, Korean companies need to consider plans to participate i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inland ports in China, which would provide opportunities to spread Northern markets including China, Russia, Central Asia, Eastern Europe.
China has achieved rapid economic growth in the late 1970s with economic reform and open-door policy. China's economic growth began initially in the eastern coastal areas and from the 2000s expanded to the western and northeastern regions where the economy was relatively underdeveloped. In particular, in 2013 'One-Belt One Road' initiative proposed by Xi Jinping, the current General Secretary of the Communist Party of China is not only a key strategy for China's advancement into the world and also provides important opportunities for the development of these backward regions. Inland Port is the inland logistics hub and plays a crucial role in enhancing access to maritime ports as well as access to adjacent inland countries. Therefore, a number of inland ports have been developed and operated in order to enter into overseas markets and secure resources in the northeastern and western regions of China.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ole and development of inland port in 'One-Belt One Road' scheme. In conclusion, 'One-Belt One Road' will further increase the role of inland port, and in response, the development of inland port will play a pivotal role in one belt one road initiative. In this respect, Korean companies need to consider plans to participate i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inland ports in China, which would provide opportunities to spread Northern markets including China, Russia, Central Asia, Eastern Eur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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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 추진에 있어서 내륙항의 역할과 발전 방향을 전망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국에서의 일대일로 전략의 추진 현황과 내륙항의 발전 현황과 유형을 살펴보고, 일대일로의 내륙으로의 연결 노선상에서 내륙항의 개발 진행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발전 방향을 전망해 보고 우리나라 기업의 이 지역으로의 진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 추진에 있어서 내륙항의 역할과 발전 방향을 전망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국에서의 일대일로 전략의 추진 현황과 내륙항의 발전 현황과 유형을 살펴보고, 일대일로의 내륙으로의 연결 노선상에서 내륙항의 개발 진행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발전 방향을 전망해 보고 우리나라 기업의 이 지역으로의 진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반면, 해양 항만당국에 의해 개발되는 경우는 항만의 집화 범위를 확장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즉 항만당국은 내륙항의 개발을 통해 안정적인 물동량을 확보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자 한다. 해양항만과 내륙항과의 연계상황을 살펴보면 연계성이 밝혀진 전체 53개 내륙항 중 톈진항이 15개 (28.
①∼②는 육상 회랑인 一帶이며, ④∼⑥은 해상 회랑인 一路이다. 회랑 내 국가들은 대부분 개발도상국으로 교통, 전력, 수자원, 물류 등 사회간접자본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중국은 이들 지역의 인프라 투자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과 동시에 이들 국가와의 공동 번영을 추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러므로 이들 지역의 물류부문의 종사자 수는 다른 산업에 비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一帶 경로상에 위치한 주요 도시별 산업특화지수(LQ: 입지 계수, Location Quotient)를 산정하였다.
성능/효과
이들 내륙항의 설립 연도는 2000년 청두용천역이 가장 먼저 건설되었는데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지는 못한 반면 다롄과 센베이 등 항만에 인접한 내륙항이 초기에 설치·운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규모 면에서는 현존하는 내륙항 중 가장 크며 5백만 ㎡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체 21개 중 16개가 현재 운영 중이며 5개는 건설 또는 계획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21개 내륙항 소재 도시들 중 12개(하얼빈, 무단장, 혼춘, 지린, 장춘, 선양, 다롄, 시안, 간쑤(란저우), 청두, 청두 용천역, 시닝)에서 국가급 또는 성급의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륙항 지역이 산업단지 조성에 유리하게 작용한 면이 있다는 점과 반대로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유치화물이 있기 때문에 내륙항의 설치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상호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동북지역의 4개 성은 인구의 9.8%, GRDP의 11%, 무역액의 3.8%를 차지하며, 서부지역은 인구의 7.3%, GRDP의 5.7%, 수출입의 1.6%를 차지하여 국가 전체에서의 비중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기간의 계수를 비교해 보면 西宁, 哈尔滨, 沈 阳, 巴彦淖를 제외한 도시의 특화지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도시는 乌 鲁木齐(1.
분석결과 이들 도시의 교통운수·창 고·우정 부문의 특화지수는 대부분 다른 산업의 특화지수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항만당국은 내륙항의 개발을 통해 안정적인 물동량을 확보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자 한다. 해양항만과 내륙항과의 연계상황을 살펴보면 연계성이 밝혀진 전체 53개 내륙항 중 톈진항이 15개 (28.3%)의 내륙항과 연계되어 가장 많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고, 다음은 다롄항 7개 샤먼과 닝보항이 각각 5개의 내륙항과 연계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발형태가 공표된 전체 47개 항만중 청뚜(Chengdu)와 시안(Xian) 등을 포함한 14개 (32%)는 지역의 기관에서 독립적으로 개발된 반면 이유(Yiwu)와 정조우(Zheongzhou)등을 포함하여 27개(68%)의 내륙항은 해양항만당국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나타났다(유병국, 2016).
후속연구
내륙항의 추가적인 건설과 활성화가 이루어지면 현재 내륙항이 위치한 지역은 향후 지역 거점내의 성장축(growth pole)의 역할을 해 나가게 될 것이다. 이미 내륙항이 설치된 대부분의 도시들은 물류가 특화산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륙 브릿지 건설의 완공은 추가적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 등 주변국들과 유럽지역으로 연계를 통한 물류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 중국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대일로 전략과 연계되어 상호 간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일대(一帶)는 내륙을 통해 러시아, 몽골, 중앙아시아, 서남아시아 등은 물론 유럽과도 연결을 추진하는 정책이다. 따라서 내륙의 물류거점을 형성하는 내륙항의 설립은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며, 마찬가지로 일대일로 정책 추진은 내륙항 개발을 촉진시킬 것이다. 왜냐하면 중국의 일대 일로 정책은 물류 인프라의 구축을 통해 가능하기 때문이다.
대륙 브릿지 건설의 완공은 추가적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 등 주변국들과 유럽지역으로 연계를 통한 물류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 중국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대일로 전략과 연계되어 상호 간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중국 내륙항의 발전 추세를 고려할 때 우리나라 물류업체 및 항만당국의 대중국 내륙항 투자 진출에 대하여 보다 실질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은 개방 초기의 모습은 어떠한가요?
중국은 개방 초기에는 동남부의 연해지역을 중심으로 대외개방이 이루어지면서 이 지역의 항만개발이 대규모로 빠르게 진행된 반면 내륙의 서북부 지역 및 동북 3성 등의 지역은 개발이 제한적이었다. 이후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이 수립되어 추진되었으나 커다란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중국의 1970년대 후반 이래로 누구에 의해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해 왔나요?
중국은 1970년대 후반 이래로 덩샤오핑에 의한 개혁․개방 정책을 통해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해 왔다. 개혁·개발을 통한 수출입의 확대는 중국의 경제성장에 커다란 기여를 해왔을 뿐만 아니라 물동량 처리를 위한 대규모 항만 확충으로 이어졌다.
중국의 내륙의 서북부 지역 및 동북 3성 등의 지역은 언제부터 개발이 본격화 됐나요?
이후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이 수립되어 추진되었으나 커다란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그러나 2000년대 초부터 추진된 서부대개발과 2013년 시진핑 국가주석에 의해 제안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一帶一路: One Belt One Road Initiative)’의 추진과 더불어 이들 내륙의 낙후지역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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