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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3 no.5, 2017년, pp.207 - 213
In sliding bearings, viscous friction due to high shear acting on the bearing surface raises the oil temperature. One of the mechanisms responsible for generating the load-carrying capacity in parallel surfaces is known as the viscosity wedge effect. In this paper, we investigate the effect of fil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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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면의 하중지지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Surface texturing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한편, 최근 20여년 사이에 기계부품의 윤활면에 미세한 크기의 포켓(Pocket), 딤플, 그루브 등을 가공하여 마찰감소와 함께 하중지지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Surface texturing 연구가 집중적으로 시도되고 있다[5-11]. 하지만 지금까지는 윤활유의 점성전단에 의한 발열, 급유온도, 윤활면의 냉각 등에 의한 온도변화를 고려하지않은 등점도, 등온상태의 운전조건에 대한 결과가 거의 대부분이며, 온도변화에 따른 제반영향이 포함된 열유체(Thermohydrodynamic: THD) 윤활해석결과는 극소수에 불과한 실정이다[12-15]. | |
윤활유가 가열 및 냉각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윤활유는 베어링면 사이를 통과하면서 벽면의 온도와 유체의 점성전단에 의하여 가열되거나 냉각된다.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유막두께방향의 점도구배(Viscosity gradient)와 밀도변화는 속도를 변화시킨다. | |
열쐐기효과란 무엇인가? | 한가지예로, 입구측의 속도분포가 출구측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볼록(Convex)하면 유입되는 유량을 제한하기 위하여 유막내에서는 양(+)의 압력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열쐐기효과는 윤활유의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와 밀도의 변화에 기인한 압력발생기구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결과는 극소수에 불과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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