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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본 나노튜브 및 알루미나 첨가제가 윤활 및 마모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Study on Influence of Carbon Nanotubes and Alumina Additives to Lubrication and Wea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3 no.5, 2017년, pp.220 - 227  

윤창석 (경북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오대산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2팀) ,  김현준 (경북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carbon nanotube and nano-size alumina particle are exploited as additive for lubrication experiment. We used pin-on-disk type tribometer to investigate the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lubricants with respect to additives and rotational speed. We conducted more than 15 trials of t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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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첨가제의 마찰 및 마모저감 메커니즘 및 트라이볼로지적 특성 향상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윤활특성의 개선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제기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나노미터 스케일의 첨가제를 활용할 경우 나타나는 윤활 특성의 변화를 마찰 및 마모관점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로 다른 기계적 특징을 지닌 탄소나노튜브와 알루미나 입자를 첨가제로 활용할 경우 시간에 따른 마찰계수가 및 마모체적의 변화를 마찰시험기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 뿐만 아니라 알루미나를 과도하게 첨가할 경우 연삭마모에 대한 우려가 있으므로 비교적 적은 양의 첨가제 사용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비율인 0.015 wt%를 첨가제 투입 비율로 선정하여 실험하고자 하였다.
  • 시편 (플래터)은 사진 우측의 시편홀더에 장착되고 접시형태의 시편홀더에 윤활유를 20 ml 만큼 채운 뒤 시험하였다. 모든 시험에 대해 동일하게 4.9 N의 수직하중을 인가하였고, 매 시험마다 지르코니아 볼을 교체하여 볼 표면의 상태변화에 의한 영향을 배제하고자 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CNT와 알루미나를 윤활 첨가제로 사용하였을 때 마찰계수와 마모량의 변화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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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활 첨가제를 사용하였을 때 마찰계수와 마모량의 변화는? 1. 첨가제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의 마찰계수와 비교하여 CNT와 알루미나를 첨가하는 두 가지 경우 모두 마찰 계수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마모흔적의 단면적을 기준으로 마모량을 비교하였을 때 첨가제를 넣은 경우가 첨가제를 넣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마모흔적의 단면적 및 마모율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찰은 동적 기계요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접촉을 토대로 작동하는 대부분의 동적 기계요소는 반드시 마찰현상을 수반한다. 마찰은 기계의 작동에너 지를 소산시켜 효율을 저하시키는 한편 마모현상을 초래하여 기계요소의 신뢰성과 수명을 저감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꼽히므로,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수백 년간 진행되어 왔다. 특히, 정밀 기계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기계요소에 대한 높은 신뢰성과 내구성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대되고 있다.
윤활유의 장점은? 이러한 다양한 트라 이볼로지적 기법 중에서도 상업적으로 가장 널리 활용 되고 있는 것은 윤활유의 적용이다. 윤활유는 표면의 직접적인 접촉을 방지함으로써 마찰 및 마모를 획기적 으로 저감시킬 수 있으며 장시간 사용으로 인하여 윤활유에 열화가 일어나더라도 쉽게 교체할 수 있으므로 기계요소의 트라이볼로지적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할수 있다는 장점 또한 지니고 있다[7]. 오늘날에는 윤활 유의 성능을 향상시켜 마찰 및 마모를 더욱 효과적으로 저감시키고, 교체주기를 연장시킴으로써 경제성과 기계요소의 신뢰성을 동시에 제고하고자 하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첨가제를 윤활 유에 적용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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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Kim, H.-J., Kim, D.-E., "Nano-scale friction : A review", Int. J. Prec. Eng. Manuf., Vol. 10, pp. 141- 151, 2009. 

  2. Han, J.-H., Han, G.-B., Jang, D.-Y., Ahn, H.-S., "Study on frictional characteristics of sub-micro structured silicon surface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33, No. 3, pp. 92-97, 2017. 

  3. Holmberg, K., Mathews, A., "Coatings tribology : A concept, critical aspects and future directions", Thin Solid Films, Vol. 253, pp. 173-178, 1994. 

  4. Oh, D.-S., Kim, H.-J., Kim, J.-K., Kim, D.-E., "Friction and deformation behaviors of -60-TEX>${\mu}m$ stainless steel micro-balls for application in small precision devices", Tribol. Lett., Vol. 59, pp. No. 3, pp. 1-10, 2015. 

  5. Chouquet, C., Gavillet, J., Ducros, C., Sanchette, F., "Effect of DLC surface texturing on friction and wear during lubricated sliding", Mater. Chem. Phys., Vol. 123, pp. 367-37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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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Binu, K. G., Shenoy, B. S., Rao, D. S., Pai, R., "A variable viscosity approach for the evaluation of load carrying capacity of oil lubricated journal bearing with $TiO_2$ Nanoparticles as Lubricant Additives", Procedia Mater. Sci., Vol. 6, pp. 1051-106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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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Lee, K., Hwang, Y., Cheong, S., Choi, Y., Kwon, L., Lee, J., Kim, S. H., "Understanding the role of nanoparticles in nano-oil lubrication", Tribol. Lett., Vol. 35, pp. 127-131, 2009. 

  12. Yao, Y., Wang, X., Guo, J., Yang, X., Xu, B., "Tribological property of onion-like fullerenes as lubricant additive", Mater. Lett., Vol. 62, pp. 2524-252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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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Chen, M., Kato, K., Adachi, K., "Friction and wear of self-mated SiC and Si3N4 sliding in water", Wear, Vol. 250, pp. 246-255, 2001. 

  21. Kalin, M., Velkavrh, I., Vizintin, J., "The Stribeck curve and lubrication design for non-fully wetted surfaces", Wear, Vol. 267, pp. 1232-1240, 2009. 

  22. Luo, T., Wei, X., Huang, X., Huang, L., Yang, F., "Tribological properties of $Al_2O_3$ nanoparticles as lubricating oil additives", Ceram. Int., Vol. 40, pp. 7143- 7149, 2014. 

  23. Cornelio, J. A. C., Cuervo, P. A., Hoyos-Palacio, L. M., Lara-Romero, J., Toro, A., "Tribological properties of carbon nanotubes as lubricant additive in oil and water for a wheel-rail system", J. Mater. Res. Technol., Vol. 5, pp. 68-7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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