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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컴프레서용 모터 120Hz 공진 저감을 위한 연구
Modal Analysis and FEA of a Compressor Motor for 120Hz Resonance Reducing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C, 산업기술과 혁신, v.5 no.2, 2017년, pp.81 - 87  

신현장 (연암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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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5Fr 컴프레서용 모터가 진동 기준을 초과하는 문제가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FEM해석과 모드실험을 수행하였다. 먼저 자유단 조건하의 해석과 실험을 수행하여 해석을 위한 조건을 확인하였다. 해석을 위한 Mesh, 재질, 경계 조건을 검토하였다. 여기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볼트가 고정된 상태의 FEM 해석과 모드 실험을 수행하여 진동의 원인을 확인하였다. 모드실험 결과 121.7Hz에 Rolling 모드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해석을 통해서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진동 기준을 초과하는 원인은 120Hz에 존재하는 Rolling 운동과 2X, 2fl 가진 주파수의 공진에 의한 것임을 알게 되었다. 여기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시리즈 설계에 있어서는 시험 모델 제작이나 실험 없이 해석만으로 문제점을 예측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315Fr compressor motor exceeds vibration specifications. To find the reason, first a modal impact test with free-free condition is done. Second a modal test with fixed condition is done. Thereafter the test results are compared with FEM simulation results. Using free-free condition modal impact tes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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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기 제품 설계 시 진동 규격은 ISO 규격에 맞도록 설계를 진행하였으나 컴프레서 모터의 특성상 고객사(고객사 자체 기준)의 요구로 좀 더 엄격한 진동 기준을 만족시켜야 했다. 이 과정에서 진동 기준이 초과하게 되었으며 이에 대한 원인 분석을 위해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진동기준은 제품마다 다르며 본 제품에 대해서는 업체 기준이 1mm/s 이내 이다.
  • 진동 측정 결과 120Hz에서 과도한 진동 성분이 측정 되었으며 120Hz에서 공진모드가 존재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공진 모드의 발생 원인을 찾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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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15Fr 유도 전동기의 작동 회전수는 어떻게 되는가? 5mm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 작동 회전수는 60Hz, 3600rpm에서 구동이 되는 제품이다. 회전축의 밸런싱을 비롯한 기계적인 기준은 국제 규격과 회사 자체 규격에 의해서 조립되고 테스트 되었다.
2fl 주파수 성분이란 무엇인가? 2fl 주파수 성분은 2극기의 경우에는 인가 주파수의 2배에 해당하는 주파수의 추가 진동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Fig.
기계적인 진동은 무엇이며 무엇으로 표현하는가? 모터에서 발생되는 진동은 기계적인 부분과 전기적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기계적인 진동은 모터의 실제 회전에 의해서 발생되는 부분으로 1X, 2X 진동으로 표현을 한다. 1X 진동은 모터의 실제 회전에 기인하는 진동으로 유동 전동기의 경우 슬립이 존재하기 때문에 60Hz을 인가해도 유도전동기는 정확히 60Hz 회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60Hz 근방의 진동 성분을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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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MS User Manual, LMS Korea 

  2. ANSYS User Manual, Taesung S&E 

  3. Daniel J. I., 2007, Vibration 

  4. Ewins, D. J., 2005, Modal Testing Theory Practise And Application, RSP 

  5. Hwang, J. Y., Mok, H. S. and Kim, C. W., 2012, "Vibration and Noise Analysis of Electric Vehicle Induction Motor,"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pp. 913-914. 

  6. Park, Y.-S., Lee, S.-K., Choi, H.-Y. and Kim, J., 2009, "Radiated Noise Prediction of Permanent Magnet Motor by Structural Vibration."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pp. 1033-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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