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20 no.3, 2017년, pp.576 - 606
It is more salient in the high-tech industry to cooperate even among competitors in order to promptly respond to the changes in product architecture. In this sense, 'co-opetition,' which is the combination word between 'cooperation' and 'competition,' is the new business term in the strategic manag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코피티션이란 무엇인가? | 협력(cooperation)과 경쟁(competition) 두 개념의 ‘동시적 공존(simultaneous co-existence)’을 의미하는 합성어인 ‘코피티션(協爭, co-opetition)’은 최근의 복잡다단한 비즈니스 환경을 반영한 배경에서 나온 새로운 경영 용어이다. 즉, 기업들은 비즈니스에서 파이(business pie)를 만들 때(creating)는 협력하면서도, 만들어진 파이를 나눌 때(dividing)는 경쟁하는 전략적 행동을 취하게 된다(Brandenburger and Nalebuff, 1996; Cho and Lee, 2016; Gnyawali and Park, 2009). | |
코피티션 현상이 확산되며 기업들은 어떠한 전략적 행동을 취하는가? | 협력(cooperation)과 경쟁(competition) 두 개념의 ‘동시적 공존(simultaneous co-existence)’을 의미하는 합성어인 ‘코피티션(協爭, co-opetition)’은 최근의 복잡다단한 비즈니스 환경을 반영한 배경에서 나온 새로운 경영 용어이다. 즉, 기업들은 비즈니스에서 파이(business pie)를 만들 때(creating)는 협력하면서도, 만들어진 파이를 나눌 때(dividing)는 경쟁하는 전략적 행동을 취하게 된다(Brandenburger and Nalebuff, 1996; Cho and Lee, 2016; Gnyawali and Park, 2009). 이 개념은 처음 등장한 지가 20여 년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학계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한 편이었다. | |
하이테크 산업에서 기업 간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맥락에서, 기업의 기술 및 전략적 행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한 분석에 의하여 기업들의 현재 협력과 경쟁의 구도(landscape)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특히, 하이테크(high-tech) 산업에서는 제품의 수명주기가 급격히 짧아지고 기술융합이 가속화됨에 따라 제품 아키텍처의 변화(Takeishi and Fujimoto, 2001)에 대응하기 위한 R&D 비용은 상대적으로 막대하기 때문에(Gynawali and Park, 2009; Luo, 2007) 기업 간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이광호 외, 2007). 즉, 급변하는 기술 환경에서 어느 한 방향으로 치우친 전략만으로는 시장과 고객의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생존하는 것이 어렵다. |
남수현.박정민.설성수 (2005), "지식흐름의 계량분석", 기술혁신학회지, 8: 337-359.
윤민호 (2011), "DRAM 산업의 지식확산, 기술궤적과 산업 주도권의 이동", 지식재산연구, 6(3): 239-270.
이광호.김종선.배용호.송종국.임채윤.서병선 (2007), 산업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기업 간 협력방안, 서울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정효정.배정환.홍수린.박찬웅.송민 (2016), "정치적 이념에 따른 트위터 공간에서의 집단 간 의견 차이 분석", 한국언론학보, 60(2): 269-302.
조용래.김명순 (2016), "경쟁-협력의 디스플레이 산업구도 분석을 통한 경영전략 및 기술정책 방향", STEPI Insight, 200: 1-42.
조용래.이광호.김명순 (2016), 산업주도권 확보를 위한 협력과 경쟁(coopetition)의 혁신전략, 세종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조용래.이영우 (2015), "협력-경쟁 공존의 산업생태계에서의 기술전략 : Apple-Samsung 특허 분쟁 사례", 기술혁신학회지, 18(1): 49-72.
최은정 (2011), "협쟁의 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의 전략적 역할에 대한 연구", KAIST 석사학위논문.
Bengtsson, M., Eriksson, J. and Wincent, J. (2010), "Co-opetition Dynamics - an Outline for Further Inquiry",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29(5): 411-426.
Bengtsson, M. and Kock, S. (2000), ""Coopetition" in Business Networks-to Cooperate and Compete Simultaneously",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29(5): 411-426.
Bengtsson, M. and Kock, S. (2014), "Coopetition-Quo vadis? Past Accomplishments and Future Challenge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43(2): 180-188.
Bengtsson, M., Raza-Ullah, T. and Vanyushyn, V. (2016), "The Coopetition Paradox and Tension: The Moderating Role of Coopetition Capability",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53: 19-30.
Blondel, V. D., Guillaume, J. L., Lambiotte, R. and Lefebvre, E. (2008), "Fast Unfolding of Communities in Large Networks", Journal of Statistical Mechanics: Theory and Experiment, 2008(10): P10008.
Brandenburger, A. M. and Nalebuff, B. J. (1996), Co-opetition, New York: Doubleday.
Cairo, R. (2006), "Co-opetition and Strategic Business Alliances in Telecommunications: The Cases of BT, Deutsch Telekom and Telefonica Espana", The Business Review, 5(2): 147-154.
Chen, M. J. (2008), "Reconceptualizing the Competition-Cooperation Relationship: A Transparadox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ment Inquiry, 17(4): 288-305.
Cho, Y. R. and Lee, Y. W. (2016), "Coopetition Strategies in Mobile Industry Based on Patent Network Analysis and Strategic Group Map", Proceedings of the Strategic Management Society's Special Conference, Italy, Rome.
Clauset, A., Newman, M. E. and Moore, C. (2004), "Finding Community Structure in Very Large Networks", Physical Review E, 70(6): 066111.
Fernandez, A. S., Le Roy, F. and Gnyawali, D. R. (2014), "Sources and Management of Tension in Co-opetition Case Evidence from Telecommunications Satellites Manufacturing in Europ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43(2): 222-235.
Freeman, L. C. (1979), "Centrality in Social Networks Conceptual Clarification", Social Networks, 1(3): 215-239.
Gomes-Casseres, B. (1996), The Alliance Revolution: The New Shape of Business Rivalry,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Gnyawali, D. R., He, J. and Madhavan, R. R. (2006), "Impact of Co-opetition on Firm Competitive Behavior: An Empirical Examination", Journal of Management, 32(4): 507-530.
Gnyawali, D. R., Madhavan, R. R., He, J. and Bengtsson, M. (2016), "The Competition- Cooperation Paradox in Inter-Firm Relationships: A Conceptual Framework",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53: 7-18.
Gnyawali, D. R. and Madhavan, R. R. (2001), "Cooperative Networks and Competitive Dynamics: A Structural Embeddedness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6(3): 431-445.
Gnyawali, D. R. and Park, B. J. R. (2009), "Coopetition and Technological Innovation i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A Multilevel Conceptual Model",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47(3): 308-330.
Gnyawali, D. R. and Park, B. J. R. (2011), "Co-opetition between Giants: Collaboration with Competitors for Technological Innovation", Research Policy, 40(5): 650-663.
Kastelle, T. and Steen, J. (2010), "Introduction: Using Network Analysis to Understand Innovation", Innovation: Management, Policy & Practice, 12(1): 2-4.
Keupp, M. M., Palmie, M. and Gassmann, O. (2012), "The Strategic Management of Innovation: A Systematic Review and Paths for Future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14(4): 367-390.
Lado, A. A., Boyd, N. G. and Hanlon, S. C. (1997), "Competition, Cooperation, and the Search for Economic Rents: A Syncretic Model",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2(1): 110-141.
Lee, P. C. and Su, H. N. (2010), "Investigating the Structure of Regional Innovation System Research through Keyword Co-occurrence and Social Network Analysis", Innovation: Management, Policy & Practice, 12(1): 26-40.
Lee, S. and Kim, M. S. (2010), "Inter-Technology Networks to Support Innovation Strategy: An Analysis of Korea's New Growth Engines", Innovation: Management, Policy & Practice, 12(1): 88-104.
Liu, J. and Chaminade, C. (2010), "Dynamics of a Technological Innovator Network and Its Impact on Technological Performance", Innovation: Management, Policy & Practice, 12(1): 53-74.
Liu, Z., Yin, Y., Liu, W. and Dunford, M. (2015), "Visualizing the Intellectual Structure and Evolution of Innovation Systems Research: A Bibliometric Analysis", Scientometrics, 103(1): 135-158.
Luo, Y. (2007), "A Coopetition Perspective of Global Competition", Journal of World Business, 42(2): 129-144.
MarketsandMarkets (2015), Display Market: Trends & Forecast to 2020, Colorado: MarketsandMarkets.
Park, B. J., Srivastava, M. K. and Gnyawali, D. R. (2014), "Walking the Tight Rope of Coopetition: Impact of Competition and Cooperation Intensities and Balance on Firm Innovation Performanc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43(2): 210-221.
Raza-Ullah, T., Bengtsson, M. and Kock, S. (2014), "The Coopetition Paradox and Tension in Coopetition at Multiple Level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43(2): 189-198.
Ritala, P., Golnam, A. and Wegmann, A. (2014), "Coopetition-based Business Models: The Case of Amazon.com",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43(2): 236-249.
Ritala, P. and Hurmelinna-Laukkanen, P. (2013), "Incremental and Radical Innovation in Coopetition-The Role of Absorptive Capacity and Appropriability",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30(1): 154-169.
Ritala, P., Hurmelinna-Laukkanen, P. and Blomqvist, K. (2009), "Tug of War in Innovation - Coopetitive Service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s Technology and Management, 12(3): 255-272.
Sanou, F. H., Le Roy, F. and Gnyawali, D. R. (2016), "How Does Centrality in Coopetition Networks Matter? An Empirical Investigation in the Mobile Telephone Industry",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27(1): 143-160.
Shafique, M. (2013), "Thinking Inside the Box? Intellectual Structure of the Knowledge Base of Innovation Research (1988-2008)",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4(1): 62-93.
Tidstrom, A. (2014), "Managing Tensions in Coopetition",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43(2): 261-271.
Van Der Valk, T. and Gijsbers, G. (2010), "The Use of Social Network Analysis in Innovation Studies: Mapping Actors and Technologies", Innovation: Management, Policy & Practice, 12(1): 5-17.
Zhu, W. and Guan, J. (2013), "A Bibliometric Study of Service Innovation Research: Based on Complex Network Analysis", Scientometrics, 94(3): 1195-12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