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3 = no.73, 2017년, pp.78 - 86
이재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개량사업단) , 이익배 (한국도로공사 도로개량사업단 품질환경팀) , 이경하 (한국도로공사 도로개량사업단)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도로 개량 사업의 주 목적은 무엇인가? | 도로 개량 사업의 주 목적은 노후화된 콘크리트 포장이나 조기에 파손된 콘크리트 포장을 파손이 심화되기 전에 단면보수를 하고 그 위에 아스팔트 포장으로 덧씌우기를 하는 것이다.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이 심화된 구간은 포장의 구조 지지력 조사를 통하여 슬래브의 내구성과 줄눈의 건전성을 확인하여야 한다. | |
블리스터링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 블리스터링은 아스팔트 포장의 표면이 시공중 또는 공용시 발생되며 특히 여름철에 발생되고, 원형으로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다. 강상판이나 콘크리트 슬래브 위 포장의 내부에 남아있는 수분, 오일분이 온도상승에 의해 기화하여 증기압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도로 개량 사업의 콘크리트 포장 위 덧씌우기에서는 덧씌우기 하부층을 배합설계 공극률이 1~2%인 수밀성 하부층으로 시공되어 공극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교면방수와 같이 콘크리트 포장에 남아 있는 수분이 갇혀서 블리스터링이 발생된 것으로 판단된다. | |
절삭 덧씌우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고속도로에서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는 긴급 보수의 개념으로, 주로 야간에 줄눈부 부분 절삭 덧씌우기 방식으로 보수를 하여 왔다. 그렇지만 절삭 덧씌우기는 비절삭 덧씌우기에 비하여 조기에 포장이 파손되고, 보수 시 절삭을 더 깊이 해야 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악순환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소의 교통정체를 감수하더라도 장기적으로 1개 차로를 차단하여 도로를 리모델링하는 것이 필요하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