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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차도 석재포장 품질향상을 위한 정책방안 - 서울시 차도 석재포장 설계 안내서(소형석재) -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2 = no.72, 2017년, pp.55 - 63  

한의석 (동일기술공사 기술연구소) ,  박태원 (동일기술공사 기술연구소) ,  임영철 (서울특별시 안전총괄본부 도로포장안전팀) ,  류춘광 (서울특별시 안전총괄본부 도로포장안전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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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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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에서 중점적으로 검토해야 할 항목들을 간결하게 작성하여 향후 품질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 중차량이라 하면 대형버스 수준을 고려하는데 총중량 10ton을 대상으로 정립하였다. 이러한 중차량이 통행하는 차도에서는 최소 15cm 이상 석재두께를 확보해야 하며, 압축강도는 단체표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80MPa 이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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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장 대표적인 도로발전 시기는 언제인가? 특히 기원전 고대국가의 성장과 더불어 체계적인 도로의 발전이 진행되었는데,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17세기 프랑스 작가 장 드 라 퐁텐(Jean de la Fontaine)의‘우화’속 표현처럼 로마제국 시대를 가장 대표적인 도로발전 시기로 볼 수 있다.
고대국가에서 도로포장 재료로 무엇을 이용하였는가? 고대국가에서 도로포장 재료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편평한 석재 또는 주변 석산에서 채석하여 운반과 포설이 용이한 크기로 가공한 석재를 이용하였는데 당시의 우마차 통행 하중과 통행량을 고려하면 안정적인 수준이었다.
로마제국 시대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역사적으로 볼 때 이 시기는 유럽 각 지역까지 우마차를 이용하여 식량, 무기 등의 다양한 물자 수송이 이루어졌고 국가의 외적성장과 함께 도로포장 기술이 발전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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