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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2 = no.72, 2017년, pp.64 -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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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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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증가의 원인은 무엇에 기인하는가? | 1%)이다. 이러한 터널증가의 원인은 자연환경 파괴 최소화 등 환경 친화적인 도로건설과 도로이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선형개량 등에 기인한다1). | |
장대터널 내에서 운전자의 시각 각성수준이 평균수준 이하로 내려가는 지점에서 할 수 있는것은? | 운전자가 운전 중 받아들이는 정보의 80%이상이 시·지각 정보일 정도로 운전자의 시·지각 활동의 변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6), 터널내 교통사고는 기존 도로의 교통사고와 비교해 볼 때 교통사고의 구성요인 중 인적, 차량적 요인보다는 도로환경적 요인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7) 또 터널 구간 주행 시 운전자의 시각적 각성수준 변화를 분석한 연구에서는 장대터널 내에서 운전자의 시각 각성수준이 평균수준 이하로 내려가는 지점은 터널을 주행중인 운전자가 교통사고 유발의 개연성이 존재하는 지점으로 볼 수 있으며, 이 지점에는 터널 내에 설치하는 졸음방지 시설 등 운전자의 각성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는 안전시설물, 차로 제어시스템 및 부가적인 노면표시의 설치를 고려해볼 수 있다.8) | |
터널이 교통사고 유발의 원인이라고 보는 연구결과는? | 실제 연구결과에도 이를 증명하고 있다. 터널내 주행안정성 확보를 위한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가상실험 및 현장 실험을 진행한 연구에서 운전자는 폐쇄된 터널 특성과 조명의 한계로 시각 피로를 느끼며 긴장감을 고조시켜 운전자의 심박수가 증가하고 심리적 압박감 등의 운전부하가 발생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2) 또한 육십령 터널을 대상으로 운전자의 시각적 각성수준의 변화를 분석한 연구에서는 장대터널 내에서 운전자는 안전한 운전을 위해 평균적인 시각각성수준을 유지한다고 가정할 때, 시각 각성수준이 터널주행 시의 평균수준 이하로 내려간다는 것은 적절한 주행상황이라고 볼 수 없으며, 이 구간은 터널주행 중인 운전자가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개연성이 존재하는 지점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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