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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터널내 사고감소 방안과 공공디자인으로서의 벽화조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2 = no.72, 2017년, pp.64 - 69  

박철희 (국토교통부 정선국토관리사무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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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나날이 늘어나는 터널내 교통사고 건수와 사고의 위험성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 되었다. 또한 대부분의 사고가 운전자 요인에서 기인하는 바,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을 주행하는 운전자의 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는 시각적 방안 중 벽화 조성이라는 시설물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장대터널내 벽화 조성은 먼저 단조로운 터널내부에 시각적인 도로 시설물을 설치하여 운전자의 시각을 각성시켜 사고를 감소시키는 기능적인 측면이 있다.
  •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터널내 사고감소 방안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다양한 사고감소 방안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선행 연구들에서 연구결과를 근거로 제시되었던 터널내 사고감소 방안 중 하나인 터널내 벽화조성을 중심으로, 장대터널내 벽화 조성의 필요성과 벽화 조성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논하고, 벽화조성에 따른 부가적인 효과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0km을 선정하여 추후 대책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15) 이를 통하여 알 수 있듯이 터널내의 모든 구간이 아닌 운전자의 시각적 각성수준이 하락하여 지루함과 졸음을 유발하기 쉬운 구간에 선택적으로 벽화를 조성함으로써, 비용을 절약하고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동휘(2011)에 따르면 시환경 개선시설은 길이가 120m 이상 시 연출 대비 효과에서 크게 차이가 없었으며 60m에서도 효과가 있었다16)고 하였으며, 터널내에 조성하는 벽화의 폭 또한 지나치게 늘릴 이유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 6% 감소된다.9) 이러한 방안들은 터널내 주행 환경에서 운전자들의 시각을 자극하여 사고감소의 효과를 불러올 수 있으나, 단순히 안전성의 기능만을 하는 최소한의 시설물 설치에 불과하여 터널내 주행 중인 운전자들이 느끼는 쾌적한 주행 환경 조성은 힘들 것이다. 그에 반해 터널내의 벽화는 지루하고 불안한 터널내 주행 환경에서 운전자들의 시각각성을 통하여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시켜 터널내 교통사고 감소를 시킬 것이며, 또한 획일화되고 단순한 시설물에 비하여 더욱 창의적이며, 신선한 느낌을 줄 수 있어 시각적 자극을 통하여 사고 감소와 더불어 쾌적한 터널 주행 환경을 조성한다고 볼 수 있다.
  • 이러한 기능을 충분히 하기 위해서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도한 디자인이나 지나치게 낮은 명도로 운전자의 시선을 분산시키거나 불안함을 조성하면 안될 것이다. 둘째, 터널내 주행중인 운전자의 반응을 고려하여 시각적 각성수준 등이 유의하게 저하되어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지점 별로 선택적으로 벽화를 조성하여 비용을 최소화하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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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증가의 원인은 무엇에 기인하는가? 1%)이다. 이러한 터널증가의 원인은 자연환경 파괴 최소화 등 환경 친화적인 도로건설과 도로이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선형개량 등에 기인한다1).
장대터널 내에서 운전자의 시각 각성수준이 평균수준 이하로 내려가는 지점에서 할 수 있는것은? 운전자가 운전 중 받아들이는 정보의 80%이상이 시·지각 정보일 정도로 운전자의 시·지각 활동의 변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6), 터널내 교통사고는 기존 도로의 교통사고와 비교해 볼 때 교통사고의 구성요인 중 인적, 차량적 요인보다는 도로환경적 요인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7) 또 터널 구간 주행 시 운전자의 시각적 각성수준 변화를 분석한 연구에서는 장대터널 내에서 운전자의 시각 각성수준이 평균수준 이하로 내려가는 지점은 터널을 주행중인 운전자가 교통사고 유발의 개연성이 존재하는 지점으로 볼 수 있으며, 이 지점에는 터널 내에 설치하는 졸음방지 시설 등 운전자의 각성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는 안전시설물, 차로 제어시스템 및 부가적인 노면표시의 설치를 고려해볼 수 있다.8)
터널이 교통사고 유발의 원인이라고 보는 연구결과는? 실제 연구결과에도 이를 증명하고 있다. 터널내 주행안정성 확보를 위한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가상실험 및 현장 실험을 진행한 연구에서 운전자는 폐쇄된 터널 특성과 조명의 한계로 시각 피로를 느끼며 긴장감을 고조시켜 운전자의 심박수가 증가하고 심리적 압박감 등의 운전부하가 발생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2) 또한 육십령 터널을 대상으로 운전자의 시각적 각성수준의 변화를 분석한 연구에서는 장대터널 내에서 운전자는 안전한 운전을 위해 평균적인 시각각성수준을 유지한다고 가정할 때, 시각 각성수준이 터널주행 시의 평균수준 이하로 내려간다는 것은 적절한 주행상황이라고 볼 수 없으며, 이 구간은 터널주행 중인 운전자가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개연성이 존재하는 지점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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