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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충돌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차량방호안전시설 성능평가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2 = no.72, 2017년, pp.80 - 86  

김경주 ((주)로드키네마틱스) ,  김동성 ((주)로드키네마틱스 연구개발팀) ,  노관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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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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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라고 명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실행 방법에 대해서는 제시되어 있지 않아서 현장문제를 해결 하는데 컴퓨터 시뮬레이션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본 기사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 하여 차량방호울타리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해외 기준을 살펴보고 국내 지침의 구체화를 위하여 연구되어야 될 부분에 대하여 제언하고자 한다.
  • 차량 점유폭 및 충격흡수시설과 단부처리 시설의 횡방향 변위의 차이도 위와 동일한 허용 범위를 적용한다. 시설물의 변형 형상은 최종상태를 기준으로 하며 동일한 파괴모드가 발생하였는지 검토한다.
  • 시뮬레이션 결과 신뢰성에 대한 확인은 표 6에 나타나 있는 항목을 비교하며, 비교 결과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최종 확인 보고서에 그 이유를 명기한다. 주요 내용은 충돌시험의 차량 거동, 상태 및 시설물의 상태와 충돌시험 평가기준(EN 1317)의 평가 항목의 만족 여부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 중에서 방호울타리의 변형, 차량 점유폭 및 충격흡수시설이나 단부처리시설의 변형량과 같이 정량적인 비교가 필요한 항목에 대해서는 허용기준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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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검증이란? 검증 및 확인 절차를 설명하기에 앞서 혼돈을 주거나 혼용하여 사용하는 용어(검증, 확인, 교정)에 대해 정의를 명확히 하였다. 검증(Verification)은 수치계산 결과가 알고 있는 결과와 얼마나 근접하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수학적 모델로부터 개발된 코드가 프로그램 개발자가 의도한 결과를 어느 정도 정확하게 나타내는지에 대한 확인 및 계산결과가 기본 물리 법칙과 에너지, 운동량 보전법칙 등을 만족하는지에 대하여 검토하는 것이다. 확인(Validation)은 충돌시험 기준에 의해 수행된 결과를 시뮬레이션 모델이 얼마나 정확하게 표현하는지를 검토하는 것이다.
차량방호안전시설의 종류는? 차량방호안전시설(각종 방호울타리, 전이구간, 단부처리시설, 충격흡수시설, 트럭탈부착용 충격흡수 시설)은 공인 시험장에서 수행되는 실물차량 충돌시험을 이용한 성능평가를 통하여 차량 충돌에 따른 안전성능을 확인하여 사용되고 있다(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국토교통부, 2014). 실물충돌시험을 통하여 검증된 차량방호안전시설이라 할지라도 도로현장에 적용할 때 시험장과 현장조건이 상이하여 그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 하게 발생하고 있다.
충돌 시뮬레이션의 정확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필요한것은? 차량방호안전시설의 성능평가를 위한 컴퓨터 충돌 시뮬레이션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충돌 시뮬레이션의 정확성 및 신뢰성 확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해석대상 구조물을 구성하는 부재의 재료특성, 해석프 로그램의 에너지밸런스 관리와 수치 안정성 및 다양한 계산 특성을 적절하게 정의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는 통합적인 기준이 설정될 필요가 있다. 다양한 분야의 충돌 시뮬레이션에 대한 검증및 확인을 위한 대표적인 기준으로 미국기계학회의 ASME V&V 10-2006(ASME, 2006), 미연방항공국의 FAA Advisory Circular 20-146(FAA, 2003) 및 철도 차량에 대한 유럽기준인 prEN 15227(Euopean Committee of Standardization, 2005)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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