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시화 기법을 사용한 자유낙하하는 반구모델의 자세각 및 항력계수 측정
Attitude Angle and Drag Coefficient Measurements of Free-Falling Hemisphere Using a Visualization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8, 2017년, pp.619 - 626  

송하균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성민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종국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박기수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마하수 6 조건에서 반구 모델에 대해 자세각의 변화에 따른 항력계수를 연구하였다. 충격파 터널에서 실험이 진행되었으며 지지대 유동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유낙하 기법을 사용하였다. 자유낙하하는 반구 모델의 자세와 항력계수를 측정하기 위해 계단식 모듈전자석을 이용한 자유낙하 기법을 구축하였고 초고속 카메라를 통한 shadowgraph 기법을 사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the effect of attitude angle variation on drag coefficients of hemisphere in a Mach 6 flow has been investigated. Experiments were conducted in a shock tunnel and a free-falling technique was used to minimize flow disturbance by a sting. For attitude and drag coefficient measurement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캡슐을 반구로 모델링하여 자세에 따른 공력 변화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유낙하 가시화기법을 활용하여 반구 모델의 자세각을 결정하고 자유낙하 항력계수를 측정하였다.
  • 초기 설정과 관계없이 pitch와 yaw가생성되어 시험부에서 변칙적인 자세를 이루게 된다. 자세제어가 되지 않더라도, 임의의 초기각이 존재하므로 자세에 따른 항력계수 경향성을 확인 하고자 하는 본 실험 목적에 영향은 없다.
  • 재현성이 확보된 유동에서 임의의 자세에 따른 항력계수 경향성을 확인하는 기초연구로서 해당 결과는 신뢰성이 높은 결과로 판단된다. 자유낙하 가시화기법을 사용한 자세각과 공력특성의 관계에 대한 첫 번째 국내 연구로서 그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를 유동과 물체 표면 접선의 사잇각(β)의 함수로 나타낸다[12]. 층류, 비점성 유동과 0의 배압 압력계수를 가정하는 Newtonian theory는 최대 압력계수 (Cp,max)를 2로 가정한다. Modified Newtonian theory는 충격파에 의해 감소하는 Cp,max를 고려하며 무딘 몸체에 적합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격파 터널의 항력계수 측정 방법을 시험 모델의 지지 장비와 관련하여 구분하시오 극초음속 환경은 고엔탈피, 고마하수 유동에 용이한 충격파 터널을 통해 모사할 수 있다. 충격파 터널의 항력계수(C D ) 측정 방법은 시험 모델의 지지 장비와 관련하여 크게 지지 구조물, 실 연결, 로봇팔, 그리고 센서가 내장된 모델의 자유낙하 등으로 구분된다. 스팅은 안정적이지만 후류에 영향을 주어 공력 측정에 오류가 발생한다[3].
고 마하수 유동 환경에서 안정적인 자세 제어를 위해 어떠한 특성이 필요한가 재진입 캡슐은 고 마하수 유동 환경에서 자세 변동을 겪는다. 해당 환경에서 안정적인 자세 제어를 위해서 다양한 자세각(yaw, pitch, roll)에대한 공력 특성이 필요하다. 재진입 캡슐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 반구 모델이 사용돼왔으며, 0° 받음각에 대한 실험적 연구가 수행되었고 마하수와 항력계수 관계에 대한 경험식이 유도 및 검증된바 있다[1].
극초음속 환경은 무엇을 통해 모사할 수 있는가 극초음속 환경은 고엔탈피, 고마하수 유동에 용이한 충격파 터널을 통해 모사할 수 있다. 충격파 터널의 항력계수(C D ) 측정 방법은 시험 모델의 지지 장비와 관련하여 크게 지지 구조물, 실 연결, 로봇팔, 그리고 센서가 내장된 모델의 자유낙하 등으로 구분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Henderson, C. B., "Drag Coefficients of Spheres in Continuum and Rarefied Flows," AIAA Journal, Vol. 14, No. 6, 1976, pp.707-708. 

  2. Baer, A. L., VKF., and ARO, Inc., "Pressure Distributions on a Hemisphere Cylinder at Supersonic and Hypersonic Mach Numbers," AEDC-TN-61-96. Virginia: Armed Serviced Tecnical Information Agency. 

  3. Pick, G. S., "Sting Effects in Hypersonic Base Pressure Measurements," Washington, D. C.: Naval Air Systems Command. 

  4. Tuttle, S. L., and Simmons, J. M., "Hypersonic Drag Measurement in Free Piston Shock Tunnels," 11th Australasian Fluid Mechanics Conference, 1992. 

  5. Neely, A. J., West, I., Hruschka, R.. Mudford, N. R., and Park, G., "Determining Aerodynamic Coefficients From High Speed Video of a Free-flying Model in a Shock Tunnel," 28th International Congress on High-Speed Imaging and Photonics, Vol. 7126, 2009. 

  6. Hideyuki, T., Tomoyuki, K., Laurence, S., and Hannemann, K., "Free-flight Force Measurement Technique in Shock Tunnel," 50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2012. 

  7. Igra, O., and Takayama, K., "Shock Tube Sutdy of the Drag Coefficient of a Sphere in a Nonstationary Flow," 18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hock Waves, 1992. 

  8. Park, J., Chang, W. K., and Park, G., "Free-fall Force Measurement in a Shock Tunnel," The Korean Society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4, No. 6, 2016, pp.463-467. 

  9. Lee, S., Song, H., Lee, J. K., and Park, G., "Shock Tunnel Build-up and Flow Verification Considering Real Gas Effect,"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Conference, Daejeon: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2016. 

  10. Gas dynamics calculator, http://silver.neep.wisc.edu/shock/tools/gdcalc.html, Wisconsin Shock Tube Laboratory(WiSTL), retrieved on October 18, 2016. 

  11. Oosthuizen, P. H., and Carscallen, W. E., Introduction to Compressible Fluid Flow, 2nd Ed., CRC Press, 2014, pp.115. 

  12. Anderson, J. D., Jr., Hypersonic and High Temperature Gas Dynamics, 2nd Ed., AIAA, Virginia, 2006, pp.54-63. 

  13. Moffat, R. J., "Describing the Uncertainties in Experimental Results,"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Vol. 1, No. 1, 1988, pp. 3-17. 

  14. Bailey, A. B. and Hiatt, J., "Free-Flight Measurements of Sphere Drag at Subsonic, Transonic, and Supersonic and Hypersonic Speeds for Continuum, Transition and Near-Free-Molecular Flow Conditions," AEDC-TR-70-291, Arnold Engineering Development Center, 197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