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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작용휠 저속구간에서의 위성자세제어
Satellite Attitude Control on Reaction Wheel Low-Speed Reg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11, 2017년, pp.967 - 974  

손준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박영웅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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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작용휠은 저속구간에서 마찰로 인해서 비선형 토크 응답을 보인다. 따라서 이 구간에서는 위성의 정밀한 자세제어를 달성하기 어렵다. 기존 연구들은 마찰력 보상이나 디더명령을 인가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본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다. 하지만 마찰력 모델링의 어려움이나 휠속도의 빈번한 영점 교차 때문에, 이러한 방법을 실제 위성 자세제어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세오차에 따라서 자세제어기의 이득값을 조절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ction wheel shows nonlinear torque response on low-speed region due to friction. Thus precise satellite attitude control on this region is hard to achieve. Previous research tries to solve this problem, by compensating friction or applying dither command. However, due to difficulties of drag tor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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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성의 자세제어가 안정화되는 단계에 도달하면, 반작용휠이 영속도 근처의 저속구간에 위치하게 되며, 이 때 I-제어기와 반작용휠 마찰력의 상호 영향 때문에 정밀 자세제어가 일어나지 못함을 보인다. 그리고 위성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을 때, I-제어기를 사용하지 않고, PD 제어기의 이득값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자세오차를 줄이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반작용휠의 정상속도를 0으로 두고 위성자세 제어를 수행할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반작용휠 마찰력에 대한 직접적인 보상 및 제어 보다는, 위성 자세제어기 자체의 이득값을 조절하는 방식을 연구해본다. 위성의 자세제어가 안정화되는 단계에 도달하면, 반작용휠이 영속도 근처의 저속구간에 위치하게 되며, 이 때 I-제어기와 반작용휠 마찰력의 상호 영향 때문에 정밀 자세제어가 일어나지 못함을 보인다.
  • 본 연구에서는 저속구간의 특성이 정밀하게 모사된 반작용휠 모델을 통하여, 저속구간의 반작용휠 특성 및 설계된 제어기의 동작을 확인하였다.
  • 본 절에서는 반작용휠 저속구간에서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반작용휠의 정상상태 속도가 2000RPM일 때와 0 RPM일 때를 비교해본다. 본절의 내용은 휠 정상상태가 영속도일 때는 자세 오차가 발생한다는 기존 연구결과[7]을 토대로 다음을 보완한 내용임을 밝혀둔다.
  • 또한 위성 외부에서 계속해서 들어 오는 외란 토크에도 자세제어가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본 절에서는 이와 같은 실제 환경에서도, 제안된 자세제어기가 정상 동작하는지를 살펴본다. 필터는 0.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I 제어기 없이 PD 제어기만으로 자세제어를 수행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초기에는 낮은 이득값의 PD 제어기로 자세제어를 수행하다가, 자세오차가 작아지면 PD 제어기의 이득값을 키우는 방법을 통해서, 정밀한 위성자세제어를 달성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반작용휠 저속구간에서의 특성 및 자세제어성능을 살펴보기 위해서 Fig. 1 및 Table 4-5와 같은 1축 자세제어 환경을 가정하였다. 반작용휠 모델은 Honeywell사로부터 제공받은 정밀 모델을 사용하였다.
  • 본 절에서는 이와 같은 실제 환경에서도, 제안된 자세제어기가 정상 동작하는지를 살펴본다. 필터는 0.3Hz의 대역폭을 가지는 1 차 필터를 적용하였으며, 0.01mNm 크기의 외란이 들어오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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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성의 정밀한 자세제어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네 개의 휠 중에서 하나가 고장 날 경우, 휠 클러스터 전체 모멘텀을 0으로 만들기 위해서, 정상 동작하는 휠들의 정상상태 속도를 0 으로 설정해야 한다. 이 경우 저속구간에서 휠이 동작하는 것을 피할 수 없으며, 마찰력의 비선형성 때문에 정밀한 자세제어가 어렵다[7].반작용휠과 같은 모터의 마찰력 모델링과 이를 보상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많은 논문에서 수행되었다[1-2].
반작용휠이 토크 명령과 토크 출력 사이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반작용휠은 휠과 베어링의 마찰 때문에 인가된 토크 명령과 토크 출력 사이에 차이가 난다.휠이 고속으로 회전할 때에는 마찰력이 회전속도에 비례하는 선형성을 보이지만, 휠이 저속으로 회전하거나 정지 상태 근처일 때는 비선형성을 보인다[1-4].
휠이 어떤 상태일 때 비선형성을 보이는가 반작용휠은 휠과 베어링의 마찰 때문에 인가된 토크 명령과 토크 출력 사이에 차이가 난다.휠이 고속으로 회전할 때에는 마찰력이 회전속도에 비례하는 선형성을 보이지만, 휠이 저속으로 회전하거나 정지 상태 근처일 때는 비선형성을 보인다[1-4]. 반작용휠을 위성 자세제어에 사용할 때는 일반적으로 네 개의 휠을 피라미드 형태의 클러스터로 배치하고, 위성이 기동하지 않을 때인 정상 상태의 휠 속도를 최대 속도의 절반으로 설정한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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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Olsson, H., Astrom, K.J., Canudas de Wit, C., Gafvert, M., and Lischinsky, P., "Friction Models and Friction Compensation," European Journal of Control, Vol. 4, 1998, pp. 176-195. 

  2. Bona, B., and Indri, M., "Friction Compensation in Robotics: an Overview," Proc. of 44th IEEE conference on Decision and Control, and the European Control Conference, December, 2005, pp. 4360-4367. 

  3. Steson, J. B., "Reaction Wheel Low-Speed Compensation Using Dither Signal,"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16, No. 4, 1993, pp. 617-622. 

  4. Lee, S.-H., Kim, J.-H., and Lee, S.-R, "Low-Speed Friction Compensation of Reaction Wheels Using Commands Shaping,"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Technology, 2013, pp.106-111. 

  5. Yoon, H., Seo, H.-H., and Choi, H.-T., "Capacity Analysis of Reaction Wheels and Optimal Control Distribution for Satellite Agility Improvement,"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4, pp. 568-571. 

  6. Son, J.-W., Lee, S.-H., and Choi, H.-T., "Reaction Wheel Arrangement of 1-axis Highly Agile Satellit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4, pp. 563-567 

  7. Son, J.-W., Park, Y.-W., "Reaction Wheel Nominal Speed and Satellite Attitude Control,"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6, pp. 387-388 

  8. Lee, S.-H., Kim. D-.K., Seo, H-.H., Yong, K.-L, "Model Parameter Extraction Using Torque Measurement of Reaction Whee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2011 Spring, pp. 490-491. 

  9. Lee, S.-H, Choi, H.-T., Yong, K-.L., Oh, S.-W., and Rhee, S.-W., "Modeling of Reaction Wheel Using KOMPSAT-1 Teleme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2, No. 3, 2004, pp. 45-50 

  10. Lee, H.-J., Oh, S.-W., Lee, S.-H., Yim, J-.R., Seo, H.-H., and Yong, K.-L., "Modeling Method of a Digital Tachometer for RWA Speed Detec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07, pp. 1758-1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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