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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11, 2017년, pp.967 - 974
손준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박영웅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Reaction wheel shows nonlinear torque response on low-speed region due to friction. Thus precise satellite attitude control on this region is hard to achieve. Previous research tries to solve this problem, by compensating friction or applying dither command. However, due to difficulties of drag tor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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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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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의 정밀한 자세제어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네 개의 휠 중에서 하나가 고장 날 경우, 휠 클러스터 전체 모멘텀을 0으로 만들기 위해서, 정상 동작하는 휠들의 정상상태 속도를 0 으로 설정해야 한다. 이 경우 저속구간에서 휠이 동작하는 것을 피할 수 없으며, 마찰력의 비선형성 때문에 정밀한 자세제어가 어렵다[7].반작용휠과 같은 모터의 마찰력 모델링과 이를 보상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많은 논문에서 수행되었다[1-2]. | |
반작용휠이 토크 명령과 토크 출력 사이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반작용휠은 휠과 베어링의 마찰 때문에 인가된 토크 명령과 토크 출력 사이에 차이가 난다.휠이 고속으로 회전할 때에는 마찰력이 회전속도에 비례하는 선형성을 보이지만, 휠이 저속으로 회전하거나 정지 상태 근처일 때는 비선형성을 보인다[1-4]. | |
휠이 어떤 상태일 때 비선형성을 보이는가 | 반작용휠은 휠과 베어링의 마찰 때문에 인가된 토크 명령과 토크 출력 사이에 차이가 난다.휠이 고속으로 회전할 때에는 마찰력이 회전속도에 비례하는 선형성을 보이지만, 휠이 저속으로 회전하거나 정지 상태 근처일 때는 비선형성을 보인다[1-4]. 반작용휠을 위성 자세제어에 사용할 때는 일반적으로 네 개의 휠을 피라미드 형태의 클러스터로 배치하고, 위성이 기동하지 않을 때인 정상 상태의 휠 속도를 최대 속도의 절반으로 설정한다[5-6]. |
Olsson, H., Astrom, K.J., Canudas de Wit, C., Gafvert, M., and Lischinsky, P., "Friction Models and Friction Compensation," European Journal of Control, Vol. 4, 1998, pp. 176-195.
Bona, B., and Indri, M., "Friction Compensation in Robotics: an Overview," Proc. of 44th IEEE conference on Decision and Control, and the European Control Conference, December, 2005, pp. 4360-4367.
Steson, J. B., "Reaction Wheel Low-Speed Compensation Using Dither Signal,"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16, No. 4, 1993, pp. 617-622.
Lee, S.-H., Kim, J.-H., and Lee, S.-R, "Low-Speed Friction Compensation of Reaction Wheels Using Commands Shaping,"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Technology, 2013, pp.106-111.
Yoon, H., Seo, H.-H., and Choi, H.-T., "Capacity Analysis of Reaction Wheels and Optimal Control Distribution for Satellite Agility Improvement,"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4, pp. 568-571.
Son, J.-W., Lee, S.-H., and Choi, H.-T., "Reaction Wheel Arrangement of 1-axis Highly Agile Satellit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4, pp. 563-567
Son, J.-W., Park, Y.-W., "Reaction Wheel Nominal Speed and Satellite Attitude Control,"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6, pp. 387-388
Lee, S.-H., Kim. D-.K., Seo, H-.H., Yong, K.-L, "Model Parameter Extraction Using Torque Measurement of Reaction Whee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2011 Spring, pp. 490-491.
Lee, H.-J., Oh, S.-W., Lee, S.-H., Yim, J-.R., Seo, H.-H., and Yong, K.-L., "Modeling Method of a Digital Tachometer for RWA Speed Detec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07, pp. 1758-1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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