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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9, 2017년, pp.724 - 733
우범기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 박온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승균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석진영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유단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Accidents caused by upset condition leads to fatal damage to both manned and unmanned aircraft. This paper deals with real-time detection of these aircraft upset situations to prevent further severe situations. Firstly, the difference between sensor measurement and predicted measurement from Exte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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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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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 가능한 비정상 비행상황의 원인은 무엇인가? | 비행 중인 항공기가 맞이하는 비정상 비행상황은 항공기의 안전을 크게 위협한다. 발생 가능한 비정상 비행상황의 원인들로는 조종면 고장이나 자동항법장치의 고장과 같은 시스템 오류 요인들과 결빙(Icing), 항적난류(Wake turbulence), 악천후(Severe weather), 윈드시어 (Wind shear) 같은 환경적 요인들이 있다. 특히, 비행 중 조종성 상실(조종성 상실, Loss-ofControl In-flight) 상황은 대부분 실속(Stall), 스핀, 특이자세, 한계속도 초과, 하중계수 초과와 같은 항공기 비정상 비행상황에 기인하여 발생한다. | |
비정상 비행상황에 일반적인 선형칼만필터를 적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선형칼만필터에서는 기본적으로 모델의 선형성을 가정하고 있지만, 실제로 시스템에 적용해야 할 경우 많은 모델이 비선형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비정상 비행상황 역시 비선형 구조를 가지며, 일반적인 선형칼만필터를 그대로 근사화에서 적용하면 성능이나 근사 정도가 좋지 못한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비선형 시스템에서도 칼만필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한 방법인 확장칼만필터가 사용된다. | |
비정상 비행상황 분석을 위하여 기존에 사용한 분기분석법이 아니라 확장 칼만필터를 사용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앞서 언급된 연구들에서 사용한 분기분석법(Bifurcation method)이 아닌, 확장 칼만필터(Extended Kalman Filter) 방법을 바탕으로 상태변수 값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주안점으로 하는 비정상 비행상황 대처법을 연구한다. 분기분석법은 복잡한 비선형모델의 해 (상태변수) 간의 관계를 받음각 등과 같은 파라미터 변화에 대한 수학적 해석이 수반되는 기법으로 오프라인 해석 결과를 온라인에 적용하기 쉽지 않으며, 모델링 오차 등으로 분기가 일어나는 지점의 판단이 쉽지 않은 단점이 있다. 따라서, 확장칼만필터의 수행 결과인 추정값과 실제 측정값을 연산하여 무인기 스스로 현재 기체가 비정상 비행상황에 진입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과, 확장칼만필터의 시간 업데이트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특정 수 초 후에 항공기가 비정상 비행에 진입하기 전 이를 미리 예측하여 수 초 후 맞닥뜨릴 비정상 비행상황을 현재 시간에 앞서 방지하는 기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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